리딩으로리드하라(5)행복한 천재를만드는 인문고전 독서교육 ◆。책속의글귀

2011.01.02.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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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은 늘 가정불화로 끝났다.나에게 실망한 아버지는 고함을 질러댔고,

어머니는 아버지에 맞서 나를 감싸기 바빴다.나는 두 분 사이에서 울기만했다.

노버트 위너(1894~1964년미국의수학자)

인간의 모든 것이 그렇듯 인문고전 독서교육에도 결함이있다.

앞에서 우리는 인문고전 독서교육을 통해 천재의 반열에 올라선 존 스튜어트밀,노버트 위너,윌리엄 제임스 사이디스에대해 알아보았다.그런데 이 세 사람은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피해자이기도했다.


존 스튜어트 밀은 이십대에 일종의 정신질환을 앓았다.로버트위너는 학교 및 사회 부적응증으로 고생했다.윌리엄 제임스 사이디스는 자폐증,신경쇠약,대인기피증을 앓았다,나는 밀,위너,사이디스가 받은 교육을 연구한 결과 다음 세가지 실패 요인을찬아낼 수 있었다.


1.과도한 교육을 받았다

2.강압적인 분위기에서 교육을받았다.

3.무신론에 입각한 교육을 받았다.


존 스튜어트 밀은 초등학생 나이에 박사과정을 밟는 사람보다더 많은 공부를 해야 했다.그 자신이 자서전에서,또래들과 비교할 때 공부량이25년 정도 많았다고 고백을 정도다.한편으로 그는 아버지로부터 칭찬을 받아본 기억이 거의없다고 고백했다.또 공부하는 습관이 흩어질 수 있다는 이유로 휴일을 허락받지못했고,산만하고 나태하며 부주의하다는 이유로 수시로 꾸중을들었다.또 그의아버지는 유면항 무신론자였다.


물론 한 인간이 무신론을 선택하든 유신론을 선택하든 그것은 자유다.그러나 어린 영혼들에게'신은 없다'는 유의 메시지는 너무나도 가혹하고절망적인 것이다.신과 인간과 세계와 우주에 대해 긍정의 마음을 키우고 또 키우도 모자랄 어린 시럴에 그와 반대되는 메시지를 부모로부터 끊임없이 주입받은 사람이 언젠가 정신질화을 겪게 될 것은필연이지 않을까.


노버트 위너 역시 밀에 준하는 수준의 공부를 해야했다.한때시력을 잃을 위험에 처하기도 했다니 그의 어린 시절 공부량이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해볼 수 있겠다.한편으로 그는 강압적인교육 분위기로 인해 큰심적 고통을 겪어야했다.그가 남긴 자서정을 보면 당시의 교육을 회상한 부분이 있는데 이렇게 쓰여있다."수업은 늘 가정불화로 끝났다.나에게 실망한 아버지는 고함을 질러댔고,어머니는 아버지에 맞서 나를 감싸기 바빴다.나는 두 분 사이에서 울기만했다.


윌리엄 제임스 사이디스는 아버지 보리스사이디가가 쓴[속물과천재]에 따르면 가장 인격적인 교육을 받은듯하다.하지만 그의 실제 삶을보면 아버지의 주장과는 많이 달랐던 듯하다.일례로 그는 부모와 불화하다가 정신병원에 강제로 입원당한 경력이있다.또 이십대 이후로 부모와 거의 단절하고 살았다.아마도 밀이나 위너 이상의 스트레스를 받았기 때문이아닐까싶다.한편으로 그는 누군가가[성경]을 읽기라도 할라치면 자리에서 벌떡일어난서 "나는 그런 말을 전혀 믿지 않으니 조용히해달라!"라고 소리칠정도로,극단적인 무신론자였다.


인문고전 독서교육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부모의 욕심이다.존 스튜어트 밀,노버트 위너,윌리엄 제임스 사이디스의 부모는 다들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었다.하지만 그들은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초점을 자녀에게 둘줄 몰랐다.스들에게 중요한것은 \자녀가 아니라 자기 자신이었다.당연히 그들의 교육은부작용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카를 비테의 사례는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결함이 교육 그 자체에있는 게 아니라 욕심에 사로잡힌 교육자에게 있다는 사실을분명하게 보여준다.그의 아들 카를 비테주니어는 인문고전 독서교육을통해 존 스튜어트 밀,노버트위너,윌리엄 제임스사이디스 못지않은 천재가 되어지만 어떤 부작용도 겪지 않았다.그는 인문고전 독서 교육을 받으면서 깊은 행복감을 느꼈다.또그는 평생 가족및 주변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냈고,어디를 가든지환영을 받았고,누구를 만나든 금세 친구가 되었다.카를 바테 주니어의 교육을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실컷 놀면서 교육받았다.

2.사랑과 격려가 바탕이 된 교육을 받았다.

3.하나님을 경외하는 분위기에서교육받았다.

 

카를 비테는 자녀에게"책을 읽어라"라고 하지 않았다.대신 엄밀하게 선정한 인문고전이 가득 꽂힌 책장을 선물했다.이로인해 아이는 자연스럽게 책은 사랑의 선물이며 책을 읽는 행위는 멋지 선물꾸러미를 푸는 것처럼 신나는 일이라는 생각을 갖게되었다.이렇게 독서의 흥미를 불러일으키자 아이는 저절로 책벌레가 되었다.


하지만 배테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아이가 하루에 두 시간 이상 독서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그 이상 공부하면 놀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였다.덕분에 카를비테 주니어는 어린 시절내낸 친구들과 원 없이 놀면서 행복하게 보낼 수있었다.


카를 비테는 아들을 언제나 사랑과 격려로 대했다.그가 아들에게 했던 말은늘"카를,넌최고란다.아빠는 네가할 수 있다고믿는단다.그러니 힘을 내렴"이었다.부모의 진심 어린 격려에 용기를 얻은 카를 비테 주니어는 아무리 어려운 인문고전을 만나도 불가사의한 힘을발위해서 독파하곤 했다.


한편으로 그는 아들이인문고정을 뗄 때마다,아들의 친구들을 초대해서 축하파티를 열었다.카를비테 주니어는 부모의서움을 고스란히 이어받았는데,이는 후일 그가 가족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카를 비테는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다는 사명의식을 가지고 있었다.그는 늘[성경]을 읽었고,수시로 하나님앞에 무릎을 꿇었다.부모의 그런태도는 아이의 인격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카를 비테 주니어는 자신의 천재성이 자기의 영광이 아닌 하나님의영과응ㄹ 위해 주어졌다고 이해했다.


덕분에 그는 유럽 전역에 이름을 날리는 사람이 되고도 사람들앞에서 자기를 높일줄 몰랐고,그런 태도는 사람들의진심어린 존경을이끌어냈다


어떤 독자들은 독서법을 다루는 책에서[성경]에관한 메시지가 등장하는 것을 탐탁지 않게 생각할지도 모르겠다.하지만이해해주기바란다.내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인문고전 독서교육을 받고 천재의반열에 오른 사람들 중 불행한 삶을 산 이들은[성경]을 부정했다는 공통점이있었다.그는 이미 언급한 불행외에도 법원으로부터 징역형을 선고받고,감옥에 수감되는 것을 피하기위해 오랫동안 숨어 살고,상속받은 재산을 잘못 투자해서 서의 다 날려버리고,뉴욕 증권가에서 신분을 숨긴채 잡역부로 일호고,여자를 사귀지 못하는 성격장애로 고생하는등의 불행을겪었다.물론 이보다 더한,자살로생을 마감한천재들도많다.


정리를 하자 

부모의 강압적인 인문고전 독서교육을 통해서도 천재가 만들어질 수 있음은 역사가 증명했다,하지만 그런 천재들은 대개 정신질환자의 길로 가게 된다는 것 역시 역사가 증명했다.감히말하고 싶다.불행한 천재를만드는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하지않는 게 옳다고.


인문고전 독서교욱은 하나님의 형상을가진 고귀한 인간을대상으로 하는 것이다.인간이라면 유아든 초등학생이든 중고생이든 대학생이든 성인이든 누구나 행복해질권리가 있고 존중받을권리가 있다.때문에 인간의 행복을 침해하는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없어야한다.인문고던 독서교육의 진정한 목표는 자주적이고,행복하고,능동적인 인간을 만들어내는것이기 때문이다.


다행스럽게도 역사는 또다른 사실을증명했다.행복하고 자유롭고 즐거윤뷴유ㅏ가애소 살삳하눈 안뮨고전 독서교육은 행복한 천재를 만들어낸다는 것을말이다.이글을 읽는모든 독자들이 아이에게 행복하고즐거운 인문고전 독서교육을실시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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