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으로 리드하라(3)장한나는 왜 하버드 철학과를 선택했을까? ◆。책속의글귀    

2011.01.01.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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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게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석학들 중에는 역시 철학을 외면학

자신의 연구 분야에만 매달리는 사람은 별로 없다.

김대식,[공부혁명]중에서

 

[천재들의 뇌]에 다르면 일본의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음악교욱가였던 스즈키 신이치는 일종의 음악교육을 실험을 했다.그는 교육에 참가한 부모들에게 다음과같이 주문했다

1.아이가 한 살이 되면 클래식 음악을 들려줄 것.

2.두 살 대부터는 음악 감상의 강도를 본격적으로 높일 것.

3.음악 감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육에 참가한 다른 아이들 또는 부모와 함께 들을 것.

4.부모는 클래식 악기를 배울 것.

아이들이 자라면서 음악교육은 보다 전문적으로 진행되었고 아이들은 다들 훌류안 연주자로 성장했다.5퍼센트는 전문연주가의 길을 가도 될 정도의 재능과 실력을 갖추게 되었다.하지만 천재 음악가는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소련은 각 나라의 대표적이 수학 영재들을 모아서 수락 올림피아드를 조직했다.그리고 무려12년 동안 세상에 존재하는 온갖 특별한 교육을 시켰다.천재 수학자를 배출하기 위해서였다.하지만 소련 정부의 파격적인 후원에도 불구하고 천재 수학자는 나오지않았다.


스즈키 신이치의 음악교육과 소련의 수학 올림피아드 교육에 빠진게 하나 있다.인문고전 독서교육이다.만일 두 교육실험이카를 바테식'다른 교육'의 정신과 방법하에 진행되었다면 어떻게되었을가>나는 분명히 천재가 나왔을 거라고 생갱각한다.


이렇게 말할수 있는 근거는1)카를 비테가 자신이 창안한'다른 교육'을 받으면 누구라도 천재가 될 수 있다고 확언했고,2)실제로 카를 비테식 교육을 받은 인물 중에 천재가 나왔고,3)바흐,헨델,베토벤,바그너 같은천재 음악가와 데카르트,파스칼,뉴턴,라이프치히,오일러 같은 천재 수학자들이 하나같이 인문고전독서가였기 때문인다.


카이저슬라우테른 대학교 인간생물학과 인간유전학 교수인 하인리히 창클은 카트야 베츠와 함께 쓴[신동]에서 독일에만 아이큐130이상의 영재가 160만 명에서 320만명 정도 있는 것으로 추산되지만 그중천재의 전 단계인 신동으로 발전하는 아이는 극소수라고 밝혔다.아마 우리나라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나느 약 7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면서 숱한 영재들을 만났다.약5년동안 근무했던 첫 발령지의 경우 언론이'명문'이라는 칭호를 붙여줄 정도로 대단한 학교였는데 영어 원서를 술술읽고 고등학교 수학 문제를 암산으로 풀어버리는 아이들이 별다른 주목을 받지못할 정도로 뛰어난 아이들이 많았다.


음악,미술,분야에서도 전국 대회에서 연달아 수상하는 등 특별한 영재성을 보이는 아이들이 꽤 있었다.하지만 그 아이들 중 초등학교 시절이상의 눈부신 번뜩임을 보여주는 사람은 없다.좀 냉정하게 말하면 성장할수록 평범해졌다.참고로 내가 처음 만났던 아이들은 지금 대학교 4학년이다.


처음에는 나는 아무 생각없이,아니 솔직하게 말하면 생계를 해결할 목적으로 교사생활을 시작했다.하지만 독서를 통해 마음의 큰 변화를 경험한 후에야 교직을 생활의 수단으로 보는관점을 탈피하게 되었다.그러다보니'어떻게 하면 진정한 교육을할 수 있을까?'같은 당시의 나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고민가지 하게 되었고,그 결과 다섯 권의 교육 서적을 집필하게되었다.

교사로서 새로운 마음으로 임하게 된 초기3년은,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천대를 만드는 교육에 관심이 추척 높았다.나는천재를 다룬 많이 책과 논문 등을 읽었고,천재로 발전할 소질이 다분한 영재연구소 아이들과 부모들을 심층 인터뷰하기도했다.그렇게 얻은 결론은1)우리나라에 영재는 넘치도록많다,2)대부분의 영재는 중고등학교 때 어린 시절의 빛을 잃는다,3)영재에서천재로 넘어가는 아이는'전혀 없다'는 표현이 어루릴 정도다.


이 결론을 이해할 수 없었다.영재로 판명되면 보통 영재연구소 등에서 특별한 교육을 받는다.그 교육은 궁극적으로 천재를 길러내는것이 목적이다.그런데 왜 아이들은 특별한 교육을 받으면 받을수록 두뇌의 빛을 잃게 된다는 말인가?물론 지식측면에서는 월등한 진보를 보이는 경우가 일반적이다.하지만 아인슈타인이 밝혀듯이 아무리 많은 지식을 축적한다 한들 백과사전은 될수 있을지언정 천재는될수 없다.천재는 지혜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백과사전은 몇만 원이면 살 수 있다.좀 잔인하게 말하면 영재교육을 받는 그 숱한 아이들은 고작 몇만 원짜리 가치밖에 없는 백과사전이 되기 위해 그토록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영재연구소 등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폄하하려는 의도로하는 말이아니다.


영재교육 자체만 놓고 본다면 영재연구소 등에서 실시하는 교육은 참으로 대단하다고할 수 있다.하지만 비행기가 아무리 많은 장비를 단다고 한들 우주왕복선이 될 수 없듯이 영재교육을 아무리 열심히 받는다고 한들 천재가 될수 있는 것은 아니다.둘은 서로 차워이 다르기 때문이다.영재교육에 대한내 의견은 이런 관점에서 들어주기 바란다.영재교육의 한게는 천재의 본질에서 벗어났다는 데 있다.음악영재교육의 예를 들어보자.


대부분의 음악 영재교육은 악기 연습에 치중한다.내 제자 중 한 명은 유명 음악잡지에 인터뷰가 실릴정도로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자랑하는데 그 아이가 받았던 교육은 매일 열 시간씩 바이얼린을 연주하는 것이었다.만잃 그 아이가 인문고전 독서를 병행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바흐나 헨델같은 천재 음악가들이 그랬듯이두뇌를 지속적으로 위대한 고전에 노출시켜서 서대한 변화를 경험하고 그 놀라운 깨달음을 연주에 불어넣었다면 말이다.


장한나는 이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 연주가다.그는 하버드 대학교에 입학한뒤 전공으로 음악이 아닌 철학을 선택했다.그가이런 결단을 내린 이유는 지휘자 주세페 시노폴리의 권유 때문이었다.그는 장한나에게 진정으로 위대한 음악가가 되려면 반드시 인문고전을 공부해야 한다며 하버드 대학교 철학과를 추천했다.요요마가 하버드 대학교 인문학 학부과정을 졸업한 것도 마찬가지 이유였을 것이다.


미술 영재교육도 바뀌어야 한다.다 빈치,피카소,로댕,세잔샤갈,마티스 등 미술의 천재치고 인문고전을 사랑하지 않은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다.


수학*과학 영재교육은 실망스러운 수주이었다.기존 원리를 터득하고 보다 복잡한 계산,조금 더 심도 있는 실험을 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이다.물론 무능력한 학교 교육에 비추어볼 때 눈물 나게 고마운 일이다.하지만 아타깝게도 그런 교육으로는 천재를 만들어낼수 없다.수학과 과학의 천재들은 원리 자체를 만들거나 발견한 사람들이다.


즉 수학*과학 영재교육이 천재를 배출하려면 기존 원리를 터특하는 교육이 아니라 새로운 원리를 창조하거나 발견하는 교육 쪽으로 방향을틀어야 한다.데카르트,파스칼,뉴턴,라이프치히,오일러,가우스,아인슈타인,하이젠베르크 같은 수학*과학 천재들의 공통점은1)새로운원리를 발견하거나 창조한 천재들이쓴 고전에 심취했다,2)새로운 원리를 발견하거나 창조했다,3)새로운 고전을 집필했다는 것이다.


미네소타 대학 의대 교수이자 한국과학기술원 외부협력교수인 김대식의[공부혁명]에 나오는 다음 이야기에 따르면 현대의 천재들 역시 같은 길을 걸었다."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석학들 중에는 역사나 철학을 외면하고 자신의 연구 분야에만 매달리는 사람은 별로 없다.독특한 창의력과 명석한 두뇌의소유자 머리 겔만은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퀴크의 존재를 발견하고1969년에 노벨불리학상을받은 위대한 물리학자다.


그런데 그는 과학자로서의 인지도만큼이나 현대문학에 조예가 깊다.특히 제임스 조이스 문학에 일가견이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사실이다.에어빈 슈뢰딩거도 양자역학의 창시자로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과학자였느나 그리스와 인도 철학분야에서 탁월헌 실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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