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1.01. 23:07 |
1929년부터 2000년가지만 봐도 시카고 대학이 배출한 노벨상 수상자는
무려 예순여덟명에 달한다.1929년은 인문고전 돗서교육의 광신도라고 할 수
있는 로버트 허친수가 시카고 대학교 제5대 총장에 취임한 해다.
[자산어보]를 남긴 조선의 천재 지식인 손암 정약전은 황상의 글을 접하고 동생 다산 정약용에게 "나는 월출산 아래서 이와 같은 문장이 나타나리라고는 생각조차 못했다네"로 시작하는 편지를 보냈다.추사 김정희도 황상의 글에반했다.
그는 제주도 귀양지에서 황상의 시를 접했는데,ㅇ재에서 풀려나자마자 황장의 집을 찾아갔을정도였다.그런데 황상은 나이 열다섯이 되도록 하문은커녕 하글도 읽고 쓸 줄 모르는 문맹이었다.정약용은 유배지에서 그런 황상을 제자로 삼아 인문고전을 가르쳤다.몇 년뒤,황상은 조선의 천재들을 매혹하는 지식인으로 성장했다.
연암 박지원은 담헌 홍대용,형암 이덕무,초정 박제가,영재 유득공같은 조선 후기의 천재 지식인들과 깊이 교류하면서 그들과함께'북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창조한 사람이다.그런데 그또한 황성처럼 열다섯 살이 되도록 문맹이었다.그런 박지원에게 처숙 이군문이 인문고전을 읽는 법을 가르쳐주었다.박지원은 이후3년 동안 두문불출 인문고전만 읽었다.마침내 방문을 열고 나왔을 때,그는 더이상 과거의 박지원이 아니었다.그는 천재가 되어있었다.
치원 황상과 연암 박지원은 비록 문맹이긴 했지만 본래 바보느아니었을 수도 있다.두 사람이 지능이 낮았다는식의 기록은전하지 않기 때문이다.그렇다면 인문고전 독서가 지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사람의 두뇌도 변화시킬 수 있을까?여기에 대해서는확답을 하기 어렵다.그러나 다음 세사람의 사례를 보면 희망이있다.
아이작 뉴턴은 초등학교 시절 계속해서 전교 꼴찌를 하다가 학습 부진아 반에 들어간경력이 있다.교장 선생님은 그런 뉴턴을 안타깝게 여겨 인문고전을 소개해ㅜ었다.이후 뉴턴의 삶은 인문고전 독서로 채워진다. 그 결과 한때 저능아 취급을 받았던 뉴턴은 휘황찬란하다는 표현이 어울릴법한 천재적인 두뇌의소유자로 변했고,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하면서 과학의 역사를 새로썼다.
윈스턴 처칠은 열세 살에 해로 학교에 전교 꼴찌로 입학했다.4년6개월 재학기간 동안에도 내내 거의 전교 꼴찌를 도맡아했다.그는 어머니의 권유로 스물세 살에 인문고전 독서를 처음 시작했는데 하루 평균 네다섯 시간씩 책을 읽었다.처칠의 인문고전 독서는 그의 두뇌를 변화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그는2차 대전을 승리로 이끈 주역이되었고,노벨문학상을수상했다.
토머스 에디슨은 초드왁교에 입학한 지 3개월만에 퇴학당한전력이 있다.학교 수업을 다라갈 만한 지적 능력이 없다는 이유때문이었다.아버지는 본래 머리가 나븐 아이이기 때문에 어쩔수어뵤다며 포기했지만 교사출신 어머니는 희망을 품고 특별한 교육과정을 만들어서 에디슨을 직접 가르쳤다.에디슨은 어머니의 지도로 아홉살에 리처드 그린 파커의[자연과 실험의 철학]을 독파했다.
시어스의[세계사],에드워드 기번의[로마제국 쇠망사],흄의[영국사]같은 역사고전과 셰익으피어,찰스 디킨드의 소설 같은 문학고전 등이 그뒤를 이었다.이십대에는 도서관을 통째로 읽어버리겠다며 도서관에서 살다시피 했다.그는 세게최고 기록인1,093개의 특허를 따내면서 발명왕이 되었고,지금까지도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제너럴 일렉트릭을창업했다.
나는 앞에서"인문고전 독서가 지능이 현저히 덜어지는 사람의두뇌도 별화시킬 수 있을까?여기에 대해서는 확답을 하기 어렵다"라고 했다.그러나 솔직한 심정은 아니다.
나는 확신하고 있다,인문고전 독서교육을 '제대로'받으면 누구라도 천재가 될 수있다.물론 여기서 말하는 '제대로'에는 일반인의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의 독서를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일례로에디슨의어머니를 생각해ㅐ보라.학교 공부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아이에게 면문 대학 교수를도 평생을 두고 연구하는 고전을 체게적으로읽혔다.에디슨의 어머니가 얼마나 힘들었을까?아마도 하루하루가 전쟁이었을 것이다.하지만 그는 그 전쟁을훌륭하게 치었고마침내 아이의 두뇌를 변화시켰다.
이 책에서 말하는 '변화'역시 마찬가지다.인문고전을 읽고서변화하기를 바란다면 에디슨의 어머니가 치른 것 못지않은 전쟁을 치러야한다.다름 아닌 자시 자신과 말이다.과거의 자신을 죽이는 처절한 자기투쟁이 뒤다르지 않는 인문고전독서는 지식의 축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누누이 말하지만 지식은 이간을 변화시키지 못한다.삶의 근본적인 변화는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지혜가 있을 때 생겨난다.다름 아닌 그'지혜'를 갖는 것을나는 인문고전 독서를 통한'변화'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어떤 사람은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르겠다.뉴턴,처칠,에디슨같은 위인들과 일반인을 어떻게 동류로 묶을 수 있게스냐고.스런생각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다.하지만 받아들이고 싶지않다.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부모인 가정,그런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가르치는 학교,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일하는조직,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이글어가는 정부를 한번 상상해보라.그런 가정,학교,조직,정부에 희망이 있을까?때문에 나는 그런 나약한 사고방식을 거부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믿음이다.인문고전 독서교육을 '제대로'하다보면 언젠가는 우리나라에도 뉴턴,처칠,에디슨 같은,아니 그들을 뒤어넘는 위대한 천재들이 나타날 슈 있다는 강력한믿음이다.뜨거운 믿음이없는 인문고전 독서는 단순한 여가 이상의 효과를 보기어렵다.태양을향해 던지는 창이 가장 높이 올라가듯이 임문고전 독서 도한 최고 수준의 변화를 목표할 때 가장 큰 효과를발휘한다.
세인트 존스 대학교,시카고 대학교,웨스트사이드 사립예비학교,클레멘트 코스의 인문고전 독서 교육 사례는 평범한 학생,둔재,지적 장애아,학교 교육을 제대로 못 받은 사람,비전규직노동자,결손가정 출신의 사회부적응자,노숙자,전과자 같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큰 의미가 있다.워싱턴D.C.대학정보원 설립자이자 미국 최고의 대학교육 평가 전문가인 로런포프의[내 인생을 바꾸는 대학]에 따르면 미국에서 가장 지성적인 대학은 하버드,스탠퍼드,예일이아니다.말버러,뉴,리드,세인트 존스다.네 대학 중에서도 최고는 단연세인트 존스다,그런데 세인트 존스 대학 신입생 중 고등학교 성적이 상위 10퍼센트 안에 든 학생은 고작 전체의20~30퍼센트다.
고등학교때 상위 10퍼센트 안에 든 학생든 고작 전체의20~30퍼센트다.고등학교 때 상위 10퍼센트 안에든 학생이 전체의95퍼센트를 차지하는 아이비리그 학생들에 비교하면 참으로 평범한 학생들이 들어가는 곳인 것이다.하지만 4년 뒤에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100권의 인문고전을 읽고 토론한 세인트 존스 대학의 졸업생들은 아이비리그 졸업생보다 훨씬높은 비율로 로즈 장학생에 선발되고,저명한 과학자와 학자의 길로들어선다.
미국 백악관 차관보를 지낸 강영우 박사는저서[우리가 오르지 못할 산은없다]에서 말하고있다.
"시카고 대학을 노벨상 왕국이라한다.(....)시카고 대학이 노벨상 왕국이 된 데는 항존주의 교육철학의시조인 로버트 허친스총장의 공적이 컸다.1890년에 창설된 후 별볼일 없는 대학으로1929년까지 유지되어오던 시카고 대학은 로버트 허친스 박사가 총장이 되면서 교양교육의 일환으로 고전100권을 각분야에서 읽도록 했다.(...)그러한 교약교육의 성과로 시카고대 동문교수 중에서 엄청나게 많은 노벨상 수상자가 나오게 된 것이다."
시카고대학은 미국의 대부호였던 존 데이비슨 록펠러가 설립한 대학이다.이 대학은 설립 연도인1890년부터 1929년을기점으로 놀랍게 변화하기 시작했다.
노벨상 수상자들이 하나둘 나타나기 시작하더니,'쌋쓸이'라는 표현이 어울릴정도로 노벨상 수상자가 폭증한것이다.1929년부터 2000년까지만봐도 시카고대학이 배출한 노벨상 수상자는 무려 예순여덟명에 달한다.1929년은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광신도라고 할수 있는 로버트허친스가 시카고대학교 제5대총장에 취임한해다.또한 세계의위대한 고전100권을 달달 외울 정도로 읽지 않은 학생은 졸업시키지 않는다는,대학 4년 교육과정의 대부분이 인문고전독서에 할애된'시카고 플랜'이 시작된해다.만일 '시카고 플랜'을 시행하지 않았다면 시카고 대학은 과연 지금과같은 노벨상 왕국이 될 수 있었을까?여기에 대한 답은 스스로 생각해보기 바란다.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인물20인에 선정된 바 있는 앤서니 라빈스의[내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에 등장하는 마바 콜린스의 사례를 보자.그는 빈민가에서 교사생활을 시작했다.그가 처음으로 담임을 맡았던 반의 아이들은 초등학교 2학년이었는데 대부분 난독증,학습장애,행동장애를 앓고 있었다.당연히 아이들은 수업을 따라가기는 커녕 공부에 관심 자체가 없었다.만일 그가평범한 교사였다면 아이들을 포기했을 것이다.
어쩌면 다른 학교로 전근을신청했거나,심하면 사표를 썼을지도 모르겠다.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마바 콜린스는 카를 바테식'다른 교육'의힘을 아는 교사였다.그는 아이들이 문제가 아니라 공립학교 교육과정이 문제라는 진단을 내렸다.설령 지적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라고 할지라도 카를 비테식'다른교육'의혜택을 받으면 반드시 놀라운 변화가 있으리라 믿은 그는 공립학교 교육과정을 버리고 인문고전 독서교육과정을 체택했다.
많은 사람들이 마바 콜런스의 '다른 교육'을 이해하지 못했다.동료 교사들은 그가 초등학생에게,그것도 지적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어른도 이해하기힘든 책을 읽힌다며 황당해했다.어떤사람들은 그가 쓸때없는 교육적시도로 아이들의 인생을 망치고있다며 공개적으로 비난하기가지 했다.결과는 마바 콜린스의승리였다.그에게 배운 아이들은 인문고전을 제대로 이해했을 뿐만아니라 거기에 단긴 정수를 마치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이듯 흡수했다.
그리고 변화를 일으켰다.마바 콜린스는 자신이실시한 인문고전 독서교육이 어느 아이에게서나 동일한 효과를 발휘한다는 사실을 경험하고 공립학교 교육과정과
전혀 다른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웨스트사이드 사립예비학교를세웠다.미국의TV 시사 프로그햄(60분)에서자세히 소개된 바 있는 그의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그 성과가 약 30년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일어났다는 점에서의미가 깊다.
빈민들을 위한 인문고전 독서교육 프로그램인 클레멘트코스의 창시자 얼 쇼리스는 시카고 대학 출신으로'시카고 플랜'의 혜택을 받은 사람이다. 그는[희망의 문학}에서 로버트 허친스총장의 인문고전 독서교육을 미국에서 받을 수 있는 최고의 교육이라고 극찬한 바 있다.
그렇다면 그가 창시한 클레멘트 코스를 수료한 사람들(대부분 비정규직노동자,결손가정 출신의 사회 부적응자,학교교육을 재대로 못받은사람,노숙자등이었다)은 어떨게 되었을까?거의 모든 수강생이 정규대학에 진학했거나 취업에성공했다.정규대학 입학자들 중에는 전액 장학금을 받은 사람들은물론이고 학생회장에 당선된 사람도있었다.
치원 황상,연암 박지원,뉴턴 처칠 에디슨,세인트 존스 대학,시카고 대학,마자 콜린스,클레멘트 코스의 사례가주는 교훈은다음과간다.
1.인문고전 독서교육은 문맹을 천재로 만든다.
2.인문고전 독서교육은 지능이 낮은아이를 천재로 변화시킨다.
3.인문고전 독서교육은 평범한 학생들을 아이비리그 졸업생들보다 뛰어나 인재로 만든다.
4.인문고전 독서교육은 둔재재를 노벨상 수상자로만든다.
5.인문고전 독서교육은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지적으로 성장시킨다.
6.인문고전 독서교육은 어떤 희망도 없어 보이는 사람들에게 새로운길을 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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