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中企제품, 中 알리바바서 판매
입력 2014-09-05 21:24:28 | 수정 2014-09-05 21:24:55 | 지면정보 2014-09-06 A8면
내달부터 무협 'Kmall 24'에 상품 올리면 알리바바몰에 자동 등록
대외경제장관회의
쑤닝·데니스그룹 등 한국제품 전용매장 설치
문화콘텐츠 시장 겨냥…2000억 한·중 합작펀드 조성
대외경제장관회의
쑤닝·데니스그룹 등 한국제품 전용매장 설치
문화콘텐츠 시장 겨냥…2000억 한·중 합작펀드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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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소기업들이 이르면 다음달부터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인 알리바바(www.alibaba.com)에서 제품을 팔 수 있게 된다. 또 쑤닝그룹과 데니스그룹 등 대형 중국 유통기업에 한국 제품 전용 매장이 설치된다.
정부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對) 중국 교역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3% 수준에 불과한 대 중국 소비재 수출 비중을 2020년까지 2배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은 세계 1위의 대 중국 수출국이지만 반도체 등 중간재나 자본재 위주로 수출하고 있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중국 내수시장이 급팽창하고 소비패턴이 고급화·다양화하는 등 주변국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정부는 우리 기업들이 현지에서 겪는 애로사항들을 적극 해소하고 판로를 확대해 나가는 데 총력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그동안 심사가 까다로워 입점이 쉽지 않았던 중국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가 별도의 심사 없이 한국 중소기업 제품을 올릴 수 있도록 협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가 지난 6월에 만든 국내 제품 전용 온라인 쇼핑몰 ‘Kmall24’에 상품을 등록하기만 하면 해당 상품이 알리바바에 자동 연계되는 방식이다. 정부는 지난달 알리바바 설립자 겸 이사국 대표인 마윈(馬雲)이 방한했을 당시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중국 전역에 1724개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쑤닝그룹에 내년 상반기부터 ‘한국관’이 설치된다. 1억2000만명에 달하는 회원의 소비패턴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국내 기업의 현지화도 지원한다.
백화점 16곳과 대형마트 44개, 편의점 118개를 보유한 중국 유통기업 데니스그룹에도 오는 11월부터 한국 중소기업 전용 매장이 운영된다.
중국 콘텐츠 시장을 겨냥한 총 2000억원 규모의 ‘한·중 글로벌 합작펀드’는 내년 상반기 조성된다. 한국과 중국이 각각 1000억원씩 출자한다. 한국 정부는 펀드 출자를 위해 400억원의 예산을 배정했고, 나머지 600억원은 민간 투자를 받을 예정이다.
중국은 자국 영화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수입 영화를 연간 34편만 상영하는 쿼터제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 펀드로부터 투자를 받아 제작된 영화는 한·중 공동제작물로 인정돼 쿼터제와 상관없이 상영할 수 있다.
인삼 버섯 등 부가가치가 높은 농수산식품에 대한 연구개발(R&D)도 강화한다. 예를 들면 해삼의 경우 그대로 수출하면 제값을 받지 못하는데 건해삼 제품 등을 개발해 중국 시장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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