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치료법(Dream Therapy)



"꿈은 자기인식(自己認識, self realization)의 한 형태" 이기 때문에 이 꿈의 내용을 잘 기억하고 이것을 깨어있는 의식세계와 연결시켜 행동하고 훈련함으로써 건강증진에 연결시킨다는 치료법입니다.



역사를 통해 꿈과 꿈의 해석은 사람들에게 큰 관심의 대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신비로운 마음의 내부세계와 깨어있는 삶의 외부 육체적인 세계 사이에 연결이 있기 때문입니다.



꿈 치료법을 실행한 히포크라테스는 꿈 배양(dream incubation)을 권장하였고, 꿈의 치료적 능력에 관해 가르쳤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300여 개 이상의 꿈 사원들(dream temples)이 병자를 고치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꿈 배양은 잠자는 동안 치료적 또는 예언적 꿈을 볼 수 있으리란 생각으로 신성한 사원에 순례를 했던 사람들의 연습이었습니다. 꿈 경험을 위한 정성들인 준비가 있었는데, 과정은 3주간 계속되고
기도, 금식, 목욕, 노래, 시 암송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연습은 이집트에서 시작되었고 그리스에서 1000년 이상 사용되었습니다.



프로이드(Freud)는 꿈을 꾸고 있는 마음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그는 전문적인 정신 분석학자에 의한 꿈의 해석이 매우 치료적임을 강조했습니다.



정신 요법가들이 정상적인 치료의 부분으로써 꿈 해석을 사용하고 있고, 꿈 분석 상담을 전문적으로 하는 의사들도 있지만, 사실 꿈 작업(dream work)의 대부분은 자기 스스로 하는 과정입니다. 꿈은 다가올 건강문제를 알려주고, 그것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주며, 치료를 제안하고, 치유과정을 촉진하고, 일생 건강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꿈 치료는 꿈 해석 이상의 것입니다. 우리의 잠재 의식 또는 의식적인 난국에 직면하고, 건강한 그리고 보다 창조적인 삶을 이끌기 위한 방법을 찾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