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홍보방법 19가지 - 목차 -
1. 검색엔진 순위상승 시키기 카테고리 30위권 이내로 순위를 끌어올리자 1. 제목적는 요령 만일 내 홈페이지가 홈페이지 홍보에 관한 홈페이지라고 하자. 일반적으로 제목을 "홈페이 지 홍보 대행 사이트" 라고 적는거 보다 "홈페이지 홍보, 무료 홈페이지 홍보사이트, 홈페이지 컨설팅" 이라고 적는 것이 훨씬 순위가 상승한다. 야후 같은 검색엔진에서 찾기로는 홈페이지라는 말이 3번 이나 들어가므로 매우 중요한 사이트구나 하고 검색순위를 가장 윗단계로 올려준다. 시험삼아서 야후에서 홈페이지 홍보라고 검색해 보자. 가장 상위에 어떤 제목이 링크가 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2. 다른사이트들과 링크교환을 많이하자. 알타비스타 계열의 검색엔진들은 검색로봇이 직접 찾아 다니면서 정보를 수집해서 자신의 서버에 저장을 한다. 그런데 홈페이지 제목이 동일한 것이 여기저기 링크가 되어 있으면 검색로봇은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검색순위 상위에 등록시켜준다. 3. 홈페이지를 자주 업데이트 시키자. 자주 index 파일을 업데이트 시킬수록 검색로봇은 순위를 상승시킬 것이다. 4. 등록시 stop word에 주의하라. 서치엔진들은 검색속도를 빠르게 하기위해서 몇몇 단어에 대해서는 검색자가 검색을 할 때 생략하게 됩니다. 이것을 스톱워드라고 합니다. 주로 자주쓰이는 internet, web, homepage 등등입니다. 알타비스타는 기본적으로 web 라는 단어를 stop word 에 포함 시키고 있는데 어떤 검색자가 web 과 digital 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하게 되면 알타비스타는 web 이라는 단어를 무시하고 digital 이라는 단어만으로 검색을 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게 위해서는 이중따옴표 "web digital" 와 같이 두 단어를 묶어야 합니다. 5. 메타테그를 이용하라. 배너광고, 홈페이지홍보법17가지,홈페이지 방문객을 2배로,배너광고 비교. "> 홍보, 홈페이지홍보 전문 사이트,배너광고,홈페이지홍보법17가지, 홈페이지 방문객을 2배로, 배너광고 비교"> 메타테그 이용시 키워드 스펨이 걸리면 안됩니다. 키워드 스펨이란 같은 단어를 한줄에 4개 이상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2. 한번패자는 영원한 패자!! 인터넷의 법칙중 한가지이다. 초기에 시장을 선점한 업체가 영원한 승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야후나 아마존 등등 거의 대부분의 회사들이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아마존같은 경우 수입의 60%를 광고비로 지출하고 있다. 초기에는 막대한 적자가 나더라도 한번 승자가 되면 그다음부터는 특별히 광고를 하지 않더라도 영원한 1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초기에 광고비를 많이 투자해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인터넷 사업의 가장큰 핵심이라고 할수 있다. 3. 명함이나 사무용품 ,팜플렛 등에 회사의 홈페이지 주소를 기입하라 우선 자신의 차부터 홈페이지 URL을 적자. 만일 무료로 티셔츠를 1000명에게 나누어 주었다고 해보자. 그 티셔츠에는 우리 회사 홈페이지 주소가 적혀 있다.한사람이 시내를 하루 활보 하고 다니면서 마주치는 사람은 수천명에 달할 것이다. 얼마 돈 들이지 않고도 하루에 수천명에게우리 회사 광고를 한다고 생각해 보라. 티셔츠 뿐만 아니라 가방,등등 찾아보면 많을 것이다. 이건 골드뱅크에서 썼던 방법이다. ◈ 명함에 URL을 삽입하라 명함을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자기를 소개하기 위하여 거의 항상 주고 받는 것이다. 여기에 URL을 넣는다면 그에 따른 홍보효과도 상당히 클 것이다. ◈ 사내 간행물의 표지에 URL을 기입하라 사보, 회사 브로셔 등은 사내 뿐 아니라 사외로도 보내 지기도 한다. 따라서 여기에 URL을 삽입하면 보다 많은 사람이 자신의 웹사이트 URL을 인지하게 만들 수 있다. ◈ 회사밖으로 보내는 각종 문서에 URL을 삽입하라 기업들은 외부와 많은 문서를 주고 받는다. 이러한 문서에는 흔히 회사의 로고와 이름이 들어가 있는데 여기에 URL을 함께 넣는다면 수신자가 회사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웹사이트를 통하여 조회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포장지에 URL을 삽입하라 많은 기업들이 외부에 물건을 주고 받는다. 이때 물건을 포장하게 되는데 이 포장지에 웹사이트 URL을 넣음으로써 보다 많은 노출이 가능하다. ◈ 행사용품에 URL을 삽입하라 체육대회, 등산대회, 낚시대회, 봉사활동 등 기업들은 많은 행사활동을 전개하고, 이 때 옷, 현수막, 행사장 등 많은 행사용품 및 장비를 설치하거나 배포한다. 이러한 행사용품 및 장비에 URL을 기입합으로써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거나,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웹사이트 URL을 알릴 수 있을 것이다. 4. 무료 컨텐츠를 만들어라 주식정보라든지 유머란, 대화방 같은 트래픽이 많이 일어나는 코너를 개설하십시요. 대화방 같은 경우는 잘나가는곳은 한달에 1000만히트가 넘게 되는 곳도 있다. 우선은 방문객이 많아야지만 광고비도 올라가고 그안에서 매출이 일어 납니다. 유머란이나 대화방, 성격테스트와 같은 컨텐츠가 사이트의 성격과 안 맞다면 스페셜 코너를 마련해서 그안에 개설하시면 됩니다. 제가 운영하는 sin7.8m.com 도 대화방과 성격사이트를 합친 것으로 초기 홍보시 유즈넷에 하루 띄운거 밖에는 없는데 벌써 13만명을 돌파했습니다. 그러므로 상업성을 떠난 엔터테인먼트의 요소를 부가적으로 서비스 하게 되면 사이트 이미지도 좋아지고 방문객수도 늘어 납니다. 그러므로써 자연스럽게 매출로도 이어지는 것입니다. 5. 추천인 제도를 만들어라 대표적인 성공기업이 골드뱅크로 들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추천인 제도를 만들어서 한명 가입시킬 때 마다 500원을 추천인과 피추천인에게 주는 제도 입니다. 현재 국내 추천제도를 이용한 사이트는 100여개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왜 회사들이 앞다투어 추천인 제도를 선호할까요? 첫째는 회원을 유치하는데 가장 빠른방법이 추천인 제도입니다. 둘째는 추천인 제도가 마케팅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추천인 제도로 적립금을 받아간 사람은 1%도 채 안되기 때문에 회원 10만명을 추천인 제도로 모집했을 경우 마케팅비용은 10만명x1000원이 아니고 10만명x1000원x0.01x5 이 되기 때문에 고작 500만원 밖에는 비용이 안드는 것입니다. 뒤에 x5 의 의미는 돈이 열성적인 몇몇 회원에게 몰리기 때문에 감안한 것입니다. 6. 다른 사이트에 링크를 요청하라 여러분의 사이트가 추천인 제도라든지 무료 컨텐츠등을 제공하고 있다면 인터넷 사이트들을 검색하다가 적당한 사이트가 발견되면 웹 마스터에게 링크를 요청하십시요. 링크요청시는 적당한 설득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자신의 홈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간략히 적어서 보내주면 몇십퍼센트 정도는 승낙을 할 것입니다. 보통 사이트에 추천 사이트란을 만들어서 상호 링크교환이 바람직 합니다. 링크교환이 좋은점 또한가지는 링크가 여러 사이트에 많이 되어 있으면 검색로봇에 의해 검색엔진 순위상승이 이루어 진다는 것입니다. 7. 이벤트를 개최하라 경품이나 상품등 걸고 이벤트를 몇 달에 한번 정도 개최하는 것도 상당한 홍보가 됩니다. 아마존같은 경우는 수입의 60%정도를 광고비로 지출할 정도입니다. 초기에는 적자가 나더라도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 결국 엄청난 흑자로 돌아설 겁니다. 경품행사를 실시할 경우에는 경품행사를 하고 있다는 것을 네티즌들에게 알려야 하는데 경품행사만을 전문적으로 실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8. 뉴스그룹에 홍보하라 news.netple.com으로 들어가도 되고 네츠고 사용자라면 무료뉴스 서버가 지원될 것입니다. 또 유즈넷과 같은 무료 뉴스 서버를 제공하는 사이트들도 많이 있습니다. 뉴스그룹 135개 중에는 홍보를 허용하는 곳이 10곳 정도 됩니다. 어떤 곳이 홍보가 가능한지는 스스로 찾아 다녀야 할 것입니다. 필자가 미팅, 채팅 정보서비스 홈페이지를 만들었을 때 뉴스그룹에만 홍보를 했는데도 첫주에 만명을 돌파했읍니다. 단 이런 게시판에 홍보할 때는 제목이 중요합니다. 안들어가고는 궁금해서 못배길 정도로 제목을 잘 만들어야 합니다. 아니면 애원형으로 "제발 클릭해죠요 부탁이예요" 등등도 클릭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9. 배너 광고를 하라 배너광고를 중계해 주는 회사가 우리나라에만 5사이트 정도가 있습니다. 제가 추천하고 싶은곳은 http://adforyou.net입니다. 클릭당 10-20원 정도 지불하시면 됩니다. 20만원 정도 지불하시면 2만 클릭정도가 일어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고객편의를 고려해서 만든 사이트 같더군요.http://www.adyou.co.kr/http://www.adany.com/http://adcamp.to/index.html 배너 광고시 가장 클릭율이 높은곳은 저희 홈페이지와 경쟁상대는 아니면서 같은 부류의 홈페이지들입니다. 만일 저희회사가 캐드 소프트웨어 전문 유통회사인데 대화방 같은곳에 배너를 띄워 봤자 전혀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캐드 동호회 사이트라든지 캐드 정보 제공 사이트같은 곳에 배너광고를 실어주면 거의 5%이상의 클릭율이 보입니다. 배너 광고 제작시 주의 할점 배너 광고는 자신이 직접 만드는거 보다 배너 제작전문회사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배너 전문제작회사들은 배너 클릭율을 철저하게 조사해서 네티즌들이 가장 클릭하고 싶은 배너를 연구해서 제작하기 때문에 클릭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보통 대기업에서 제작하는 배너는 배너하나 제작비가 100만원을 호가하는 것도 상당수 됩니다. 10. 배너교환을 하라 다른사이트와 배너 교환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배너사이즈는 400x40 픽셀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배너교환을 검색하시면 여러곳에서 무료 배너교환을 하고 있는걸 알수 있습니다. 배너교환시 주의할점 보통 처음 배너광고를 홈페이지에 띄운 경우 클릭율은 2.8%로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고 7일 정도가 지나면 클릭율은 0.9% 이하로 떨어 지게 됩니다. 배너교환은 한번교환하고 몇 달씩 방치하는거 보다는 적어도 2주일 단위로 다른사이트들과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는 1:1 배너교환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배너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제대로된 배너라면 클릭율은 2.8%대를 계속 유지 할겁니다. 11. 메일링 리스트(Mailing List) 요새들어 메일링 서비스 하는곳이 많죠? 어떤곳은 벌써 가입자를 50만 이상 확보한 곳도 많습니다. 홈페이지에 메일링 리스트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가입한 회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준다면 방문객수는 꾸준히 늘어갈 것입니다. 일단 가입한 회원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할수 있으므로 홍보효과는 클 것입니다. 메일링 리스트도 단순히 메일링 리스트라고 하기 보다는 hope-jin 과 같이 사이트성격에 맞게 명칭을 하나 정해 주는 것이 인지도도 높아지고 가입율도 양호 합니다. 12. 순위사이트 등록 우리나라에서 순위를 매겨 주는 사이트가 10곳정도 있습니다. 자신의 홈페이지가 하루 1000히트가 넘는다면 추천할만 합니다. 순위사이트에 등록을 하면 자기 홈페이지에 삽입할 아이콘을 주고 그 아이콘의 노출횟수나 클릭횟수에 따라 순위가 매겨집니다. 자기 홈페이지가 하루300히트 이하라면 순위는 저 밑으로 밀리게 되겠지요? 하지만 1000~5000정도 되는 사이트를 보유하고 계신다면 항상 상위에 링크되어 있어서 순위사이트 방문자들에게 쉽게 눈에 띄겠죠? 어떤 순위사이트는 방문자수가 몇백만명을 돌파한 곳도 많습니다. 그 사람들이 관심있게 보는 것은 상위에 링크된 인기 사이트 일 것입니다. 제가 가입한 대표적인 몇곳 입니다. 13. 인터넷 게시판에 올려 보자 인터넷 게시판에 한달동안 매일 자동으로 올려 주는 회사가 있읍니다. 이것만 해도 조회수는 엄청날 것이다. 14. 신문사 ,잡지사 기자들에게 취재를 의뢰하라 신문사나 잡지사 기자들에게 자신의 사이트를 실어달라고 메일을 보내면 괜찮은 사이트라면 답장이올 것입니다. 단 메일을 보낼땐 기사화 할수 있게 내용을 정리해서 보도자료 형식으로 보내야 합니다. 문의 하기전에 자신의 사이트가 과연 기사거리가 되는지를 먼저 판단하시고 메일을 보내십시요. 한달 조회수 1만건도 안되면서 기사화 시켜 달라고 하면 오히려 기자들 방해만 될겁니다. Internet Magazine (http://www.ulic.com)이라는 사이트에서는 신문사, 주간지, 국내외 잡지들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연락처,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에는 링크까지 해 놓고 있다. 웹사이트 목록 중에서 홍보를 해야 할 모든 곳에 기사 의뢰를 해본다. TV, CATV에서도 인터넷 관련 정보를 정기적으로 방송하는 프로가 많다. 특히 교육 관련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자주 다루고 있는데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칼럼니스트들의 E-mail 주소를 알아보고 그들에게 홍보하는 것도 또 다른 홍보 방법이다. < 기사에 포함될 내용 > 자료는 헤드라인, 기사화되기 원하는 시간, 요약문, 본문, 주요인물의 평가, 회사/웹사이트 약력, 문의처 같은 것들로 구성될 수 있다. 헤드라인은 가능한 한 적은 단어를 이용하여 직설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기사내용을 작성할 때에는 자료의 내용중 가장 강조하고 싶으면서도 기자들이 반드시 읽기를 바라는 내용으로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기자들에게 제공하는 자료는 너무 길어서는 곤란하다. 400 ~ 500개 정도의 단어가 적당하다. 15. 배너세븐에 등록하자 배너세븐 웹마스터인 필자의 노하우들로 만들어진 사이트 당연히 가입해야 겠죠!! 16. 시작페이지를 내홈페이지로 만들어라! 우선 내 컴퓨터부터 시작페이지를 내 홈페이지로 만듭시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게임방,공공도서관 인터넷실,학교 인터넷실 등등 시작페이지를 자신의 홈으로 만들어 봅시다. 우선 게임방 같은 경우 한 개 게임방만 시작페이지로 만들어도 하루조회수가 300hit 는넘습니다. 친구가 게임방에 있으면 더더욱 좋고 아니면 게임방 아르바이트 생을 매수(?) 해서 시작페이지를 자신의 홈으로 만들어 달라고 해도 됩니다. 그것도 안되면 자신이 부지런히 게임방을 돌아다니면서 노가다를 뛰면 됩니다. 학교 인터넷실 컴퓨터의 시작페이지를 내 페이지로 --- 이것도 하루 조회수 500hit 가 넘습니다. 인간관계가 넓다면 각 대학 인터넷실 시작페이지를 점령(?)할수 있을 것입니다. 17. 메일 매거진을 방행하라!!!!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는사람은 최소한 그 분야에서는 앞선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홈페이지가 인터넷 마케팅쪽이라면 인터넷 마케팅 분야에서는 일반인들보다 많은 축적된 노하우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 반면 인터넷마케팅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서로 연결시켜주고 있는 인터넷 잡지가 있습니다. 누구나 발행인이 되어서 자신의 글을 독자들에게 메일로 보낼수 있습니다. 구독자수가 많아지면 자연히 자신의 인기도 높아질 것이고 자신의 홈페이지 방문자수도 늘 것입니다. 메일 매거진은 관심있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직접 찾아가 정보를 배달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접근 모델이라는 점에 장점이 있습니다. 18. 추천사이트에 등록하라!! 사용자 우리나라 대형사이트들에는 추천 사이트라는 곳이 있다. 주간 1~2개 정도씩 추천사이트를 싣습니다. 자신의 사이트가 디자인도 깔끔하고 정리가 잘되어 있다면 추천사이트 등록도 홈페이지홍보에 좋은방법입니다. 추천사이트에 일단 실리게 되면 주요 pc 잡지에 실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고려해 볼만합니다. * 국내 사이트명 (URL) / 특징 야후 쿨사이트 (http://www.yahoo.co.kr/Entertainment/Cool_Links) - 야후코리아의 쿨사이트 Best Web Korea (http://www.khan.co.kr/best/) - 경향신문사와 한글과컴퓨터가 공동으로 주최, 우수 사이트 선정 조선일보 추천 사이트 (http://www.chosun.com/) - 주간, 카테고리별 추천 사이트 19. 컨텐츠 제휴를 하라 홈페이지가 좋은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라면 각종 포탈사이트에 컨텐츠로 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탈 사이트들은 좋은 컨텐츠를 유치해야만 많은 방문객을 맞을수 있기 때문에 차별화된 괜찮은 홈페이지를 가지고 계시다면 포탈사이트들과 사업제휴를 해서 하나의 컨텐츠로 자리잡아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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