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거래 ․ 배송 서비스 '드랍쉬핑'

한국교통연구원공식블로그

2020. 6. 25.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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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물류업계에 수요/공급과 배송을 고객 맞춤형으로 진행, 소매업자 재고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고객 선택폭을 확대하는 신개념 거래 및 배송 서비스 '드랍쉬핑(Dropshipping)'이 부상 ”

“ 드랍쉬핑은 도매업자(드랍쉬퍼, 드랍쉬핑 플랫폼 사업자)가 직접 상품을 소싱해 재고를 보유하면서 소매업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풀필먼트 서비스까지 수행하는 물류 모델로, 결제와 배송 프로세스의 원활한 흐름을 지원, 이상적 '크로스보더' 모델로서의 가능성도 충분 ”

개요

● 국경을 넘나드는 온라인 거래가 급증하면서 글로벌 물류업계에 '드랍쉬핑(Dropshipping)' 이라는 신개념 거래 및 배송 서비스가 부상

- 드랍쉬핑은 수요와 공급, 배송을 고객 맞춤형으로 진행해 소매업자의 재고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고객의 선택 폭을 확대하는 일종의 '구매대행' 서비스

- 드랍쉬핑은 특히 상품 픽업이 여의치 않아 물류비가 이중으로 드는 등 영세 소매업자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결제와 배송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순환되도록 지원함으로써 이상적 '크로스보더' 모델이 될 가능성도 충분

- 본 자료는 드랍쉬핑과 구매대행의 차이, 드랍쉬핑의 장점과 한계, 이용 현황 등을 논의

재고 부담 줄이고 고객 선택폭 확대

●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 여파에 따라 사회적 격리와 재택근무 등 비대면 접촉이 일상화되고 온라인 거래가 급증,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물류업계에 '드랍쉬핑(Dropshipping)' 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거래 및 배송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

- 드랍쉬핑은 수요/공급과 배송을 고객 맞춤형으로 진행해 소매업자 재고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고객 선택폭을 확대하는 일종의 '구매대행' 서비스로, 드랍쉬퍼 혹은 드랍쉬핑 플랫폼 사업자로 불리는 도매업자가 소매업자 대신 주문 상품을 고객에게 전달

- 드랍쉬핑은 도매업자가 직접 상품을 소싱해 재고를 보유하면서 소매업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풀필먼트 서비스까지 수행, 결제와 배송 프로세스의 원활한 흐름을 지원

- 특히 소량을 배송하는 영세 소매업자의 경우 상품 픽업이 여의치 않아 물류비가 이중으로 발생하기 쉬운데 드랍쉬핑은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 이상적 '크로스보더(Cross border)' 거래모델이 될 가능성도 충분

● 드랍쉬핑은 도매업자가 고객에게 상품을 직접 배송하기 때문에 소매업자는 상품을 미리 사입1)하여 재고로 축적할 이유가 없고 재고를 보관할 창고도 필요하지 않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유통과 차이

- 소매업자는 도매업자(드랍쉬퍼, 드랍쉬핑 플랫폼 사업자)가 보유한 상품 정보를 아마존․ 이베이․ 유튜브 등 판매 채널에 업로드 → 고객 주문이 접수되면 도매업자에 해당 정보를 전달 → 도매업자는 주문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직접 배송 (아래 <그림> 참조)

- 드랍쉬핑이 이루어지는 마켓플레이스에서는 '구매대행' 표시 아래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업자가 해당 상품을 보유하지 않고 주문이 들어오면 구매․ 배송하는 데, 이 과정에서 상품을 보유한 도매업자가 '배송'을 대행

- 도매업자는 자체적으로 또는 외부에 의탁해 상품 이미지와 정보를 업로드하고 재고를 보유

- 소매업자는 판매 상품을 드랍쉬핑 플랫폼에서 선택하고, 디지털 마케팅으로 고객을 확보한 뒤 對고객 서비스에 대해서만 책임을 지는 '기업 소비자간(Business to Consumer, B2C)' 판매자로서의 기능을 수행

- 이렇듯 드랍쉬핑은 '재고 없이', '수많은 상품'을 취급할 수 있는 판매 기법

● 드랍쉬핑을 국경 초월 온라인 거래로 확장시킨 것이 '크로스보더 드랍쉬핑'으로, 전제 조건은 첫째, 정확한 상품 정보 수집 둘째, 소매업자 연계 네트워크/시스템 구축

- 첫째, 국제 운송 물류비는 상품의 '무게'와 '부피'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나 상품을 직접 확인하지 못한 소매업자가 '물류비'를 감안한 판매가를 책정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상품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고 도매업자는 이를 지원할 필요

- 둘째, 대다수 상품 제조업체들은 드랍쉬핑으로 판매하는 소매업자와의 연결고리, 즉 소매업자와의 네트워크와 판매 지원 시스템이 없는 것이 일반적으로, 도매업자는 제조업체와 소매업자가 연계된 네트워크와 시스템 구축을 지원할 필요

- 이러한 전제 조건은 드랍쉬핑의 핵심이 공급업체와 고객의 직거래를 지원하는 서비스로, 드랍쉬핑 플랫폼은 엄격한 의미에서 제조업체와 소매업자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도와주는 장치라는 평가와도 동일한 맥락

● 다음은 대표적 드랍쉬퍼 리투아니아 오벨로社와 중국 차이나브랜즈社의 사례

- 오벨로(Obello) : 2015년 기술 스타트업으로 설립, 초기에는 캐나다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쇼피파이(Shopify)에 드랍쉬핑 솔루션을 제공해 왔으나 이후 이 회사에 인수되면서 급성장

- 오벨로 비즈니스 모델은 소매업자가 중국의 해외 판매 마켓플레이스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에 올라온 상품을 자신의 쇼피파이 스토어에 쉽게 등록할 수 있도록 허용2)

- 소매업자는 쇼피파이 웹에서 '오벨로'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알리익스프레스 쇼핑몰 상품을 긁어 자사 쇼핑몰 내 상품을 등록

- 쇼피파이 스토어에서 판매가 이루어지면 해당 주문이 알리익스프레스로 자동 전송, 알리익스프레스의 도매업자는 쇼피파이 스토어에서 상품을 주문한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

- 오벨로는 상품을 자체 보유하거나 배송하지 않는 플랫폼 사업자로, 최근에는 알리익스프레스의 느린 배송으로 인한 성장 지체를 해결하기 위해 공급자들을 대거 플랫폼에 입점

- 차이나브랜드(Chinabrands) : 오벨로와 달리 직접 상품을 직접 소싱해 재고를 확보, 실시간 재고 상황 파악이 어려운 소매업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풀필먼트 서비스까지 수행

- 차이나브랜드는 상품 대부분을 '1688' 사이트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 매입한 후 소매업자에 공급하고 있으며, 소매업자는 전 세계 다양한 채널에 상품을 전시․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쇼피파이 스토어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벨로와 차이

- 아울러 차이나브랜드는 직접 재고를 보유하기 때문에 상품의 무게와 크기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소매업자는 이를 통해 배송비를 산정

- 한편 미국 아마존의 경우 글로벌 각국의 판매대행 사업자들이 재고 없이 아마존에 올라온 상품 정보를 자국 마켓플레이스에 올려두고 상품을 판매하지만 아마존이 직접 배송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는 점에서 드랍쉬핑이 아닌 드랍쉬핑과 '유사한' 서비스를 시행3)

재고 관리 창의적 발상 요구

● 드랍쉬핑은 온라인 유통의 효율적 선순환을 이루나 재고 관리 측면에서의 단점도 있어 이를 극복하는 창의적 발상이 요구되는 가운데, 고객 확보에 유리한 조건을 가진 SNS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만함

- 첫째, 소매업자가 재고에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은 소매업자에게 장점이나, 고객은 정확한 재고 파악 없이 상품 정보만 가진 소매업자에게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불안 요소

- 실제로 온라인에서 드랍쉬핑으로 판매되는 일부 품목의 경우 품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사이트에는 재고가 있다고 나와 상품 가격을 지불한 고객들이 ''상품을 받을 수 없다''는 응답을 받는 경우도 빈번, 대책이 요구

- 둘째, 소매업자가 배송을 직접 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이윤이 낮은 것도 개선될 필요

- 이를 위해 드랍쉬핑 소매업자는 실시간 상품 재고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SNS에 광고하는 등 방안도 모색이 요구

- 이와 관련, SNS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들은 고객을 확보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어, 이들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만함

- 셋째, 소매업자는 재고를 최소화하면서 여러 채널에 상품을 등록해야 판매 증가를 기대할 수 있으나 기존과 같은 수작업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도 극복해야 할 과제

1) 판매 상품을 구입한다는 의미로, 단순히 사용할 목적으로 사는 것이 아닌 팔기 위해 산다는 점 에서 '매입'과 구별

2) 오픈소스 전자상거래 플랫폼 마젠토(Magento)도 유사 기능을 수행

3) 아마존은 풀필먼트 센터에 직접 보유한 재고를 통해 무게와 부피 등 상품 데이터를 측정한 뒤 해외 소매업자에 공개, 소매업자는 물류비를 고려한 판매가격 책정이 가능

참고자료

1) ‘Selling it All: How to Get Started With Dropshipping’, Clnsmedia, 2020. 3. 18.

2) ‘Dropshipping Could Benefit the Newly Unemployed, While Helping Established Retailers Pivot’

, Footwear News, 2020. 4. 23.

출처: 한국교통연구원 글로벌 물류기술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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