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엣가시더니 4년간 대형마트 23개 폐점…3만2,000여명 일자리 잃었다

-점포 1개 폐점시 1,374명의 직간접 고용감소

-9월 현재 8개 폐점에 추가 7개...올해만 2만600여명 실직 예상

-5년 이내 롯데쇼핑 50개 폐점 현실화될 경우 추가 6만8,700명 짐싸

-정부 유통 규제가 국민 생존 위협 비난 목소리 봇물

-대형마트 2017년 4개, 2018년 6개, 2019년 5개 지속 감소





2017~2020년 9월까지 최근 4년간 대형마트 23개가 폐점되면서 3만2,000여명이 일자리를 잃은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들어서는 9월 현재 8개의 롯데마트 점포가 폐점돼 1만1,000여명이 집으로 가는 짐을 쌌으며 계획된 대로 롯데마트 7개가 추가로 문을 닫으면 연내 9,620여명이 또 실직을 하게 된다. 유통업의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도 정부의 규제 일변도 정책이 대형마트의 실적 악화를 더욱 초래해 일자리를 줄여 국민들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이 24일 한국유통학회로부터 제출받은 ‘정부의 유통규제 영향’ 분석 자료에 따르면 대형마트 점포 1개의 평균 매출이 500억원이라고 가정할 경우, 폐점시 해당 점포 내 직원 945명, 인근 점포 직원 429명 등 총 1,374명의 고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945명의 실직자는 마트에서 직접 고용된 680여명과 납품업체 등의 간접 고용인원 250명이 포함된다.

2017년 이후 최근 4년간 마트 폐점은 가속화되고 있다. 2017년 이마트 3곳·롯데마트 1곳(5,946명), 2018년 이마트 3곳·홈플러스 2곳, 롯데 1곳(8,244명), 2019년 이마트 3곳·롯데마트 2곳(6,870명)이 문을 닫았다. 특히 코로나19로 취약 계층의 실직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서도 올해 롯데마트 8곳이 9월 현재까지 폐점했고, 연내 7곳이 추가 로 폐점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이로써 올해만 2만600여명이 마트에서 일자리를 잃게 된다.

특히 강희태 롯데그룹 부회장이 밝힌 대로 롯데마트가 향후 3~5년에 걸쳐 50개 이상 폐점할 경우 여기에서 최소 6만8,700명의 실직자가 발생할 전망이다. 홈플러스 역시 이달 안산점, 대전 탄방점, 대전 둔산점 등 3개 점포 매각을 결정했으며 내년 추가로 대구점도 매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측은 “코로나19 사태, 대형마트 유통규제로 정상적인 회사 운영을 할 수가 없다”는 입장이며 노조는 점포 매각을 반대하며 이번 추석에 파업을 예고해 파열음이 일고 있다.

대형마트 업체들은 폐점 점포의 인력을 인근 점포로 재배치해 고용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실적으로 지역간 이동이 쉽지 않은 데다 직원을 모두 흡수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현실이다.





이처럼 대형마트 폐점 배경에는 정부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내세운 영업규제와 이커머스 유통사와의 경쟁 심화, 집객 인원 감소, 코로나19 여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특히 신규 출점 규제, 의무휴업일 2일 지정, 영업 시간 규제 등을 골자로 한 유통산업발전법이 지난 10년간 대형마트의 발목을 잡은 것이 주효했다는 지적이다. 오는 11월23일 개정안의 효력 상실을 앞두고 전통상업보존구역, 의무휴업일, 영업시간 제한 등 규제들이 다시 5년간 연장을 위해 줄줄이 법제화를 앞두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대형마트 매출액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매년 각각 1.2%, 4.9%, 2.9%로 성장세를 보였지만 의무휴업과 영업시간 제한이 시작된 2012년부터는 2018년까지 -3.3%, -5.0%, -3.4%, -2.1%, -1.4%, -0.1%, -2.3%로 한 차례도 빠지지 않고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마트는 급기야 지난 2·4분기 창사 이래 첫 적자와 영업이익 -67.4%를 기록했고, 롯데마트는 261억원의 적자를 봤다. 2012년 당시 대형마트 3사의 매출액은 34조원에서 지난해 32조원으로 오히려 뒷걸음질쳤으며 같은 기간 시장점유율은 11.3%에서 8.7%로 줄었다.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자영업자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실직자 양산은 사회 문제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과 교수는 “일자리 창출에 적지 않은 사회적 비용이 들어가는 마당에 지역 활성화와 고용 증가를 유발하는 대형마트의 생존을 위협하는 것은 어느 집단도 이득이 될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심희정 라이프스타일 전문기자 yvette@sedaily.com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Z7Z8YH0DI?OutLink=nst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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