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가 촉발할 산업 생태계 변화

5G가 촉발할 산업 생태계 변화

2019-03-04

삼정KPMG 경제연구원은 삼정 Insight 제63호 『5G가 촉발할 산업 생태계 변화』를 발간합니다.

semiconductor

5G로의 진화는 3G에서 4G로 전환했을 때보다 세계 경제에 훨씬 큰 도약을 만들어낼 것이다. 특히 5G가 미디어, 의료, 가상현실(VR), 엔터테인먼트 경험 등에 변화를 불러올 것이다."
- 한스 베스트베리 (버라이즌, CEO)

 

도시의 인프라, 산업 현장의 자동화에서부터 교통 및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5G는 새로운 발명과 혁신을 불러 일으키는 파괴적인 힘이 될 것이다. 

- 산드라 리베라 (인텔, 수석부사장 겸 네트워크플랫폼 그룹 총괄)

 

2019년의 글로벌 화두 중 하나는 5G입니다. 국내에서는 2019년 3월부터 5G가 본격 상용화됩니다. 적잖은 사람들은 5G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질문을 받으면, 더 빨라진 휴대전화의 속도를 가장 먼저 떠올리곤 합니다. 그러나 5G는 소비자의 손 안 휴대전화에서만의 변화에 머무르지 않습니다. 찻잔 속 태풍에 그치지 않는, 글로벌 시장의 판도를 바꿀 거대 혁신의 중심에 서있는 것이 바로 5G입니다.


 

기존의 통신 산업은 이동통신사업자와, 단말기, 장비, 부품 제조업체를 축으로 통신 산업의 생태계 안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하지만 5G 시대가 본격 개막되며, 5G는 기존에는 볼 수 없던 새로운 모습의 제품과 서비스를 다방면의 산업에서 발전시키게 됩니다. 글로벌 여러 기업인들이 전망하듯이, 5G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생태계의 지평을 넓히는 융합 서비스가 진화할 것입니다.

 

상용화를 앞둔 5G는 차세대 실감형 콘텐츠,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디지털 헬스케어에서부터 스마트홈ㆍ스마트 오피스, 스마트시티, 스마트 에너지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의 많은 영역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에는 5G 기술의 특징과, 5G가 다수의 산업에 미칠 파급력에 대한 분석을 담았습니다. 아울러 5G로 창출될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와 기회 영역을 살펴봤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5G 관련 산업과 시장, 생태계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