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팅 내용의 주제는
사물인터넷(lnternet of Things)에 관한 내용입니다.
저도 아직 그 개념을 확실히 잡지 못했는데, 포스팅을 하면서 개념을 잡게 되었네요^^
위의 그림과 같이 시장규모가 엄청나다는 것은
결국 수익성에 목말라하는 기업들에게 놓칠 수 없는 비즈니스모델인것 같습니다.
이와같이 급속도로 빠르게 성장하는 사물인터넷이란 무엇일까요?
1999년 사물인터넷(loT)이라는 용어를 전 세계에 처음 선보였던 케빈 애슈턴는 이렇게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있네요.
"모든 사물에 컴퓨터가 탑재되고 이것이 서로 통신하게 되면 사람 도움 없이 사물이 스스로 알아서 판단하는 세상이 열릴 것"
이라 하였고,
"사물인터넷은 모아 높은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핵심"이라 했으며
"데이터는 추측이나 상상이 아니라 사실에 근거한 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도와준다"고 개념을 명쾌하게 정리해 주었네요
▦ ▦ ▦
쉬운 예로서는 아이들 방 전구나 아파트 현관에 센서가 달려있어 움직임이 없으면 자동으로 꺼지는것도
일종의 사물인터넷의 하나로 볼 수 있겠네요~
이것이 더욱 더 어마어마하게 확대되어 산업혁명과 같이 세상을 바꾸는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 같습니다.^^
*사물인터넷 시대의 대표기업들
구글:사물인터넷 시대에서 가장 앞서 달리는 기업으로
웨어러블 기기인 구글 글라스, 무인자동차인 구글카, 로봇개발 등
다방면에서 활발한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혁진 베인&컴퍼니 파트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포함한 인간 삶 모든 영역에 관한 데이터를 확보해 전 세계 70억 인구 뇌를 지배하려는 것이 구글 목표"
라고 분석하고 있네요.
아마존:무인비행기인 드론을 활용한 배송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미국 연방항공청 허가를 받아 아마존 물류센터 부근 16km이내 지역에 개당 2.3kg이하 물건을 배달하겠다는 계획으로
주문에서 배송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 30분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입해 집에 돌아오는 시간보다 짧게 하는것이 목표
나이키:신발에 집어넣는 센서와 손목에 차는 퓨얼밴드와 같은 사물인터넷 기기로 신발 제품 부가가치를 10배이상 올리는 전략
현재의 세상은 인터넷과 모바일로 촉발된 1차 디지털혁명에 이어 사물인터넷(loT)을 통해 초연결사회로 이어지는 2차 디지털혁명으로 이행되어 가는 시기인것 같습니다.
1999년 처음으로 개념이 정립된 사물인터넷은 작은 변화 하나로 산업이 폭증하는 '티핑포인트(tipping point)'단계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입니다.
▣ ▣ ▣
우리나라도 차세대 먹거리로서 사물인터넷을 대비하고 있는데, 아직 미미한 실적과 단계인듯 합니다.
우리나라가 위기때마다 경제를 구힌 성장동력은 정보통신기술(ICT)산업이었는데,
1차 2차 3차때의 주요한 모멘텀이 PC, 반도체,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으로 이어져 왔는데 그 다음 주자가 사물인터넷인것 같습니다.
전문가들도 스마트폰 이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사물인터넷을 꼽고 있는데,
제조업에 혁신을 주면서 새로운 벤처붐도 조성할 수 있는 네번째 모멘텀이 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출처:매일경제 2014년 3월 20일)
: 이처럼 디지털혁명이라는 말을 사용할 정도로 사물인터넷에 관한 미래에 관한 이야기는 상상이상인것 같네요.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한 것들이 이렇게 하나, 둘 이루어진것을 보면 사물인터넷에서 말하는것도 상상이상의 현실이야기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해 봅니다.
저도 십수년전에 핸드폰으로 빠른 인터넷도 즐길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한 적인 있는데, 그것이 현실이 되어 있는 현재의 세상입니다.^^
이처럼 세상의 변화에 우리의 마음을 활짝열고 대처해 나가보면 어떻까요?
미래의 주인공은 내가 중심이니까요
참고할만한것 영화_마이너리티 리포트 세바시강연_매직에코대표 최형욱_다음10년의 변화, 세상의 모든것을 연결한다. 책_스티브 잡스
[출처] 사물인터넷의 시대가 세상을 바꾼다(2차 디지털혁명)|작성자 경영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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