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모르는 중국마케팅의 비밀 1편] – 중국최강 SNS, 웨이보를 장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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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두차이나 김성식 기자]


━ 유저 수 4억 명이 넘는 SNS 웨이보가 중국 내 최대 마케팅채널로 떠올라

━ 기업 마케팅에 적합한 다양한 기능들을 출시하며 기업들의 활용역량이 더욱 중요해져

━ ‘저비용 고효율’을 노릴 수 있는 웨이보마케팅에 대한 국내 기업들의 정확한 이해 필요

세상 모든 것이 인터넷과 모바일로 통하기 시작한 시대. 마케팅 역시 온라인 마케팅을 빼놓고는 논하기 어려운 시대이다

기업들은 기초적인 판촉에서부터 TV와 신문 등을 통한 미디어 광고, 번화가에서의 옥외광고, 각종 행사를 이용한 광고 등 수천, 수만 가지의 마케팅 방안들을 활용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역시 온라인, 그 중에서도 SNS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이 다양한 성공 사례들을 양산하며 최고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SNS 마케팅 시대, 중국에서는?

국내 최대 E-북 서비스인 리디북스는 최근자사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하루 한 대씩 아이패드 미니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이벤트 게시글에서 ‘좋아요’를 클릭하는 유저들 중 당첨자를 선정하여 아이패드 미니를 증정하는 내용의 이벤트를 진행한 리디북스는 이벤트가 진행된 5일 동안 무려 15만 명이 게시글 ‘좋아요’를 클릭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며 SNS마케팅의 힘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3년을 갓 넘긴 리디북스가 교보문고와 YES24 등 출판업계 거목들을 제치고 E-북 서비스업계 선두로 발돋움 하게 한 원동력의 하나는 바로 이와 같은 SNS 마케팅을 적극 활용했기 때문이다.
리디북스와 같은 성공적인 SNS 마케팅 사례가 증가하며 이제는 국내에서도 SNS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기업들이 빠르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트위터 등 글로벌 SNS의 정식 접속이 불가한 중국에서는 어떠할까?

혹자는 사회주의 국가라 글로벌 SNS사용을 국가적으로 제한하고 있는 중국에서 SNS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어불성설’일 것이라고 추측하지만 이러한 추측이야말로 ‘어불성설’에 불가하다.
중국에서는 이미 웨이보, 런런왕 등 다양한 방식의 ‘중국식 SNS’가 생겨나 6억 명에 달하는 중국 네티즌들의 마른 목을 축여주고 있고, 특히 그 중에서도 ‘웨이보(微博, MicroBlog를 지칭)’는 중국인들의 생활과 뗄 수가 없는 소통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 최대 포털 중 하나인 시나닷컴에서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여 지금은 텐센트와 소후닷컴에서도 서비스 운영을 하고 있는 웨이보는 트위터 방식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여 페이스북을 비롯한 글로벌 SNS, 인터넷서비스의 장점들을 취합한 방식으로 성장하였다.
웨이보는 이제 E-커머스와 온라인 동영상, 온라인 게임 등 중국인들의 인터넷생활과 온-오프라인 생활을 이어주는 역할까지 담당하기 시작하며 중국인들의 생활 속에 깊숙하게 자리잡기 시작했다.

4억 명 유저 보유 웨이보, 마케팅 전문 채널로의 전환?

4억 명이 넘는 유저 수를 보유하게 된 웨이보가 ‘기업 마케팅의 장’으로 발전한 것은 당연한 수순이었다.
중국 로컬 기업, 글로벌 기업 가릴 것 없이 5만 여 곳이 넘는 기업이 웨이보에서 홍보페이지를 구축하여 고객소통과 전달을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고, BMW, 듀렉스, 하이디라오 등 기업들의 웨이보 마케팅 성공사례는 이미 많은 기업들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모방되기 시작 하였다. (관련 기사: 중국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웨이보, 제대로 알고 쓰자)

아이웨딩, 롯데면세점 등 국내기업들도 웨이보를 활용하여 중국고객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재기 넘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 시장을 노리는 한국 기업들에게도 웨이보는 필수불가결한 마케팅 채널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특히 중국 진출을 꿈꾸는 국내 중소기업들에게는 해가 다르게 수직상승하고 있는 중국 마케팅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데, 웨이보는 적은 투자로도 다양한 시도를 통한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방안으로 각광 받고 있는 것이다.

시나웨이보에서는 기업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페이지(微博) 기능, 국내 인터넷 서비스의 ‘카페’와 같은 기능을 지니고 있으나 회원 수 규모와 유저참여도가 훨씬 뛰어난 커뮤니티(微群) 기능, 기업들이 다양한 이벤트 활동을 홍보할 수 있는 이벤트플랫폼(微活动) 기능, 영향력이 높은 파워웨이보 계정을 통한 홍보를 진행할 수 있는 파워공유(微任务) 기능 등이 제공 되어 기업들의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다.

이 밖에도 마케팅에 적용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들이 숨어 있고, 웨이보는 지속적으로 기능들을 업데이트 시키고 있다.
결국
웨이보를 활용하는 기업의 활용역량이 마케팅 효과와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시나웨이보에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다

최근 시나웨이보는 기업들이 보다 전문성 있는 컨텐츠를 등록하고 고객 소통 및 커머스 기능까지 추가할 수 있는 프리미엄 기업페이지의 출시를 선언했다.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시스템을 주 수익모델로 이어가겠다는 그간의 계획이 구체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수 많은 기업들이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했음은 물론, 웨이보를 활용한 마케팅전문부서를 따로 구축하는 등 보다 본격적인 웨이보 활용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중국에 진출한, 혹은 진출 계획이 있는 한국 기업들도 웨이보를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하는 지가 전체적인 사업 계획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때가 되었다.
한국
기업들도 ‘차이나 드림’을 꿈꾼다면, 이제는 본격적인 웨이보마케팅 시대에 대비해야 할 때이다.


김성식 기자 raykimss@duduchi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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