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미용(氣功美容)이란?


한 중 추 나 미 용 학 회


상해중의약대학 한국연수원


http://www.chinaskin.co.kr


회 장 윤 병 한



최근 서구에서는 ‘정신 신경의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대두되면서 자연 치유력에 대한 연구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새로운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미국 텍사스주 텔라스시의 암 연구센터의 ‘칼 시몬턴’박사는 심리학자인 부인과 함께 1백 59명의 말기 암환자(1년 이내에 사망한다는 선고를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명상훈련을 실시했는데 그 결과 거의 모든 환자들이 최소한 20개월 이상 생존했고, 그 가운데 25%가 완치 또는 병세가 호전되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표했다.
이 결과는 환자에게는 물론 정상인들에게까지도 경이로운 사실로 받아들여졌고 명상에 대한 시각도 대폭 수정되는 계기가 되었다.
미국 연방 정부에서도 이와 같은 희망적인 임상결과에 고무되어 NIMH에 년간1천1백만 달러를 배정, 정신 신경 역학 측면에서 보다 적극적인 치료방법의 개발을 촉구하기도 했고 결과적으로 명상훈련이 면역세포 즉 몸 속의 치유력을 한층 강화시키는데 상당한 역할을 해내고 있다는 것이 증명하게 되었다.
그러나 정작 위와 같은 명상 훈련만으로 병을 고친다는 것은 아주 소극적인 방법에 속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같은 명상훈련을 한다 해도 환자 자신이 얼마나 신념에 차 있고, 의지력이 강하냐에 따라서 그 효과는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렇게 양생화된 치유기를 이용하여 질병에 고치는 방법을 기치유, 에너지치료라 하며 오늘날 현대의학으로도 치료하기 힘든 관절염, 무혈성 괴사, 삼차신경통, 마비증, 각종 신경통 등이 쉽게 치료되며 특히 손바닥을 통해 나가는 기는 재생촉진 작용이 강렬해 무혈성 괴사증이나, 마비증, 화상 등에 놀랄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미용(美容)으로도 개발이 되어 널리 보급 되어지고 있는데, 이것을 일컬어 “기공미용”이라 한다.


1. 기공미용의 개념(槪念)


기공(氣功)이란 일종의 자기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으로, 원기(元氣)를 증강시키고, 장부(臟腑)의 기를 충실하게 하고, 경락(經絡)의 기를 활발하게 하여 면역기능을 높이고, 신체 조절기능을 개선시켜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시켜준다. 기공은 사람의 몸과 마음을 조절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생리적(生理的)으로나 심리적(心理的)으로도 생활의 활력이 되게 한다. 외적으로는 신체적 노화현상(주름, 흰머리, 노안, 가는 귀, 틀니, 하지무력 등)이 늦게 나타나게 한다. 이것이 기공수련이 미용에 나타나는 확실한 효과인 것인데 옛 문헌의 기록에도 있다. 《素問上古天眞論》: “余聞上古有眞人者,提天地,把握陰陽,呼吸精氣,獨立守神,肌肉若一............”. 이 말은 진인(眞人)이 기공수련을 연마한 뒤에 형체가 늙지가 않아 청춘과 같더라, 그중 기육약일(肌肉若一)이 가르키는 것은 형체(신체)가 시종일관 그대로라는 것이다.


2. 지압, 마사지와 기공미용 치료의 정의


지압은 손발을 이용하여 신체의 특정한 부위에 압력을 가함으로서 치료의 효과를 거두는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에 반하여 기 치유는 시술자의 강화된 자연 치유력(생체에너지, 氣)을 피술자에게 직접 주입하여 효과를 거두는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피술자의 몸에 전혀 압력을 가하지 않으며, 외형상으로는 조용히 기도하는 모습과 같다.


지압, 마사지 등은 체표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국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근육의 경련, 위축, 이완을 조정하거나 신경 또는 감각세포를 자극하여 자율신경의 실조(失調)를 회복하고 혈액, 임파 등의 순환을 원활히 하는 작용을 한다.
즉 원인보다는 신체이상으로 나타난 결과라고 할 수 있는 혈액순환장애, 근육의 경련, 위축, 이완 등을 타인의 힘에 의해 해소하는 타율적인 건강법이다.


그러나 기 치유는 시술자의 생체에너지를 주입함으로서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직접적으로 촉진시키며, 기의 부조화를 해소하여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작용을 한다.
즉 신체의 자연 치유력이 극대화됨으로써 굳이 지압과 같이 타율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그 이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자율적인 건강법이다.


기 치유의 효과 중 최대 장점은 세포재생을 촉진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며, 이것이 지압의 효과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화상의 경우는 미용학적으로 아주 치명적인 손상이라 할 수 있다.
기 치유는 환부에 손을 대지 않더라도 에너지 작용에 의하여 손상된 세포조직의 재생을 직접적으로 촉진시킬 수 있지만, 지압이나 마사지는 세포재생 촉진력이 없으며 세포의 2차 손상과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환부로부터 멀리 떨어진 부위의 혈액, 임파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보조적이고 간접적인 방법으로 밖에 활용할 수 없다.
또한 간 질환의 중증(重症)이 아니더라도 간병이 있을 경우에는 비교적 간반(肝斑)이라 하여, 기미의 일종이라 할 수 있는 색소성 질환이 얼굴에 흔히 나타날 수 있으므로, 미용에 민감한 여성들의 경우에는 문제가 심각하다. 이러한 간장 질환 중에서 기 치유로 시술이 잘 되어지고 있는 간경화(肝硬化)의 경우에 간을 직접 주무를 수 없고, 주무른다고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전신을 시술해 혈액과 임파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하지만 중환자의 경우 함부로 지압, 마사지 등을 사용하면 오히려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기 치료의 경우 신체에 전혀 자극을 가하지 않고 손상부위(간장)에 직접 생체에너지를 주입하여 세포의 재생능력을 극대화시키기 때문에 위험성이 없으며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진정한 기 치료와 지압, 마사지 등을 구별하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생체에너지를 이용하는 기 치유인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기 치유에는 외부적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3대 기본치료 대상이 있다.
만약 시술자가 다음의 3가지를 정상화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기 치료, 즉 에너지 치료가 아니라 지압 또는 심리치료일 뿐입니다.


바로 화상, 동상, 지혈이 그것이다. 화상, 동상, 지혈은 그 증상과 치료효과가 바로 눈 앞에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거짓말을 할 수 없다.
본 학회에서 교육하는 방법으로 수련을 한 사람들은 누구나 2도 화상, 2도 동상, 상처의 지혈 등은 손을 대지 않고 약 20분 정도면 원상회복이 가능하게 되며, 이러한 것이 진정한 기 치료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표피에 있는 상처도 재생시키지 못하면서 몸 속 깊은 곳에 있는 장기를 재생시킨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지압, 마사지 등의 수기법이 간접적이고 보조적인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면, 기 치료는 직접적이고 주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예전부터 중국에서 시술되어 지고 있는 ‘추나요법’의 수기법중에는 기공에서 유래된 소림내공파의 진법(震法)이 있다.
기공을 연마하여 그 기운을 화자에게 전달해서 치료하는 수법을 가르킨다.
그러므로 중국의 추나의사들은 필수적으로 기공을 수련하도록 되어 있다.


이처럼 ‘수기법과 기공치료법’, 이 두 가지를 함께 병행하여 이용하면 아주 좋은 효과와 성과를 얻을 수가 있다. 이 것이야말로 진정한 “기공 마사지”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기공 마사지”와 미용에서 사용하는 여러 수기요법들을 접목시켜 사용한다면 여러분들도 감히 기공미용 마사지를 할 수 있다 하겠다.


3. 수련자들에 대한 당부의 말씀


최근 기 수련에 대한 붐이 일어나 많은 사람들께서 수련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기 수련의 정확한 원리에 대하여 이해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신비주의에 빠지거나 부작용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수련자뿐만 아니라 지도자들조차도 자신의 경험만에 의존하여 그 원리에 대한 이해나 설명조차 없이 "그저 이렇게 수련하면 이렇게 되더라"는 자신의 경험만을 수련생 들에게 강요하다시피 하고 있는 실정이다.
개인의 경험은 그 사람에게 국한 된 것이지 결코 모든 사람에게 통용될 수는 없는 것이다.


기 수련은 종교가 아니라 하나의 학문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모든 학문은 이론적 기반이 충실해야만 발전할 수 있으며, 올바른 목적과 방향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우등생과 열등생의 차이는 누가 많은 노력을 하느냐도 중요하겠지만, 교과서의 수많은 내용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점을 찾아내고 그것을 응용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 수련에 있어서도 자기가 실천하고 있는 수련의 원리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여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방향을 잃지 않을 수 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호흡이나 동작은 보조적인 방편에 불과한 것이며, 기 수련의 핵심은 동작이나 호흡이 아닌 명상을 통한 입정에 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께서는 부디 수련의 정확한 원리를 이해하시어 수단과 목적을 혼동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