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첫 심리학
저자 내 생애 첫 심리학
출판사 파라북스
출판년도 2013년 11월
등록일 2014년 01월 21일
분야 인문교양 - 일반
 
 
내 생애 첫 심리학
이지연, 박신혜/파라북스
왜 나는 늘 불안한 걸까
마거릿 워렌버그/소울메이트
행복 4.0
우문식/물푸레
 

이지연, 박신혜 지음
파라북스 / 2013년 11월 / 283쪽 / 15,000원


▣ 저자
이지연 - 1969년 대구에서 태어났다.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상담심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서강대학교 상담교수, 이화여대 심리학과 교수, 캐나다 토론토대학에서 방문교수를 지냈다. 국가공인 자격인 청소년상담사 1급 자격과 한국심리학회, 상담및심리치료학회의 상담심리전문가 자격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인천대학교 창의인재개발학과 교수, 교육대학원과 일반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주임교수를 맡고 있다. 『심리학: 총서』, 『교육심리학』, 『청소년 개인 상담』 등을 집필했으며, 『대상관계 이론과 실제』, 『심리치료에서 대상관계와 자아기능』, 『대상관계이론입문』, 『애착과 심리치료』 등의 책을 번역하였다.

박신혜 - 1983년 광주에서 태어났다. 서강대 철학과를 졸업했고, 프랑스문화를 복수 전공했다.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상담 및 임상전공 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석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면서 심리상담을 수련하고 있다.

▣ Short Summary
심리학은 우리 마음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으로, 마음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은 심리학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 과학이 발전하면서 우리는 우주와 생명에 대한 많은 의문을 풀었습니다.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수많은 물건들을 만들어냈고 화려한 문명을 꽃피웠습니다. 하지만 정작 우리 자신에 대한 물음에는 다 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자신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학문이 바로 심리학입니다. 포괄적으로는 우리 인간의 행동, 사고, 정서, 동기 등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왜 불안한지, 왜 우울한지 그리고 그 불안과 우울을 어떻게 이해하고 다뤄야 하는지, 상세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알아가는 과정’은 나도 몰랐던 나 자신을 알게 하고,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던 다른 사람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신과 다른 사람 그리고 세상을 폭넓게 수용하도록 돕습니다.

이 책은 심리학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쉽게 소개하기 위한 것입니다. 인간의 마음을 깊이 들여다보고 아픔을 치료하려는 상담심리 이론과, 인간의 신념과 가치 그리고 믿음이 성격과 정서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려 했던 인지심리학의 기본 생각과 이론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1장에서는 인간의 무의식을 처음 들여다본 정신분석학을 소개합니다. 프로이트의 의식과 무의식, 이드와 에고와 슈퍼에고, 카를 융의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 등 정신분석학의 근간을 이루는 개념들을 살펴보고, 정신분석의 과정과 목적에 대해 알아봅니다. 2장에서는 동물 실험과 같은 실증적인 방법을 통해 인간의 마음에 좀 더 과학적으로 접근했던 행동주의를 소개합니다. 생리학자로 심리학에 위대한 유산을 남긴 파블로프의 조건반응, 조건을 잘 갖추면 행동도 바꿀 수 있다고 믿었던 스키너, 모방 능력을 강조하고 관찰학습에 대한 이론을 구축한 밴두러에 대해 알아봅니다. 3장에서는 느끼고 생각하는 인간에 관심을 돌린 인본주의를 소개합니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을 성장의 힘을 타고난 존재로 신뢰하는 심리학자 매슬로와 로저스의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가 자아실현을 이루도록 돕습니다.

4장은 마음먹기에 따라 우리의 행동이 얼마나 달라지는지 이해하고 이를 치료과정에 도입한 인지행동치료를 소개합니다. 비합리적인 신념이 인지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5장은 인지심리학을 다룹니다. 인지과정 가운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지각과 기억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지각 능력을 키우고 더 오래 더 깊게 기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공부하는 학생은 물론이고 입사시험이나 승진시험을 앞둔 직장인이 암기의 왕, 공부의 왕이 되는 데 필요한 힌트들도 소개하지요. 마지막 6장은 마음의 병을 이해하고 치유하는 방법과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공황장애와 우울증, 조현증과 성격장애 같은 마음의 병을 앓은 유명 영화배우, 가수, 화가, 작곡가들의 예를 살펴보며 마음의 병을 이해하는 장이지요. 또 나아가 마음의 병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치유의 방법들을 친절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심리학의 기본적인 지식들을 디딤돌로 삼아, 자신과 타인을 보살피고 나누는 삶을 살 수 있으며, 무궁무진한 심리학의 세계에 한 발 내디딜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차례
머리말_ 우리 마음에 대한 질문과 심리학이 내놓은 대답

1장 정신분석학_ 원인 모를 행동과 꿈을 해석하다
마음의 영토 - 무의식의 존재
무의식으로 가는 비밀스런 통로 - 꿈의 해석
건강한 에고의 조건 - 이드, 에고, 슈퍼에고
“저 포도는 분명히 실 거야” - 불안 방어기제
진료실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 정신분석의 목적과 과정
진화하는 인간 정신 -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

2장 행동주의 심리학_ 행동으로 마음을 관찰하다
보여줘 봐 - 심리학의 새로운 주제, 행동
침 흘리는 개 - 파블로프가 남긴 위대한 유산
스키너, 행동을 조작하다 - 조작행동
도박처럼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 이유 - 인간의 자유의지
보는 것으로도 배운다 - 모방 능력과 관찰의 중요성

3장 인본주의 심리학_ 건강한 마음을 다루는 심리학
건강한 마음으로 가는 길 - 자아실현
욕구에도 위아래가 있어 - 욕구위계설
자아실현을 향해 가는 길 - 자아실현의 욕구와 절정경험
나는 나, 너는 너로 인정하기 - 인간 중심 접근

4장 인지행동치료_ 마음먹기에 달렸어
신념이 변해야 모든 것이 변한다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당신의 쿠키틀은 무슨 모양인가요? - 인지치료
인지치료가 소용없다면? - 심리도식치료

5장 인지심리학_ 우리가 보는 것은 진짜일까?
이건 토끼일까, 오리일까? - 지각
풀을 잃어버린 심리학자 - 지각조직
이제 이름을 붙일 차례 - 정체파악
기억하는 것과 잊어버리는 것 - 기억과 망각
나도 공부의 신이 될 수 있다?! - 오래 기억하는 방법

6장 이상심리학_ 마음이 아픈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마음의 병을 이해하는 틀 - 이상심리학
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으시나요? - 광장공포증과 공황장애
마음의 감기에서 마음의 폐렴으로 - 우울증
환자는 프라다를 입는다 - 자기애성 성격장애
정신을 튜닝할 필요성 - 조현증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사람 - 경계선 성격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