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자극, 창의성이 돋보이는 스토리텔링 마케팅(Storytelling marketing) ![]() 스토리텔링이란 이야기+나눔의 합성어로 객관적 사건이나 사실에 의거한 의사소통이라기 보단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의미를 통해 이야기하는 의사소통이라 할 수 있겠네요. 브랜드 자체를 직접적으로 홍보하기 보다는 브랜드나 제품이 가진 이야기 속에 자연스레 스며들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합니다. 그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상상하게 만들고 그것을 기억하기 쉽게 만듭니다. ![]() 예를 들어, 스토리텔링 마케팅으로 유명한 하이네켄의 광고를 함께 볼까요? 화려한 드레스룸을 보고 감탄하는 여성들보다, 하이네켄 맥주로 둘러싸인 공간을 보고 더 기뻐하며 어쩔 줄 몰라하는 남성들의 모습이 참 인상적입니다. 단 30초만에 심플하면서도 유쾌게 이야기를 녹여낸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좋은 예로 보입니다. 영화 배트맨 시리즈 중 명작으로 꼽히는 '다크나이트' 또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으로 많은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는데요~ 미국의 한 네티즌이 정체불명 이메일 미션을 받게 됩니다.
미션은 '제과점에 가서 케이크를 갖고 오는 것' 그는 극중 악당 '조커 소속 은행강도단의 일원'이 되어 마케팅에 참여한 후, 이듬해 '다크나이트' 시사회에 초대받았다고 합니다.
처음 이 마케팅에 참여한 사람은 수십명이었으나, 온라인을 통해 140만명의 네티즌들이 이를 눈여겨 보았다고 하네요! 짝짝짝, 매우 기발하고 훌륭한 사례이군요.
수동적으로 단순히 화면에 눈을 고정한 채 한번 보고 지나치는 딱딱함 보다는, 능동적으로 직접 보고 느끼고 감성 전달이 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확실히 더 오래 더 깊은 여파로 자리잡는 듯합니다.
앞으로 펼쳐질 무궁무진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엔 또 어떤 것들이 있을지 기대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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