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마케팅

2011/10/12 13:31

복사http://blog.naver.com/hotsun92/10121164282

이야깃거리가 있는 곳엔 항상 사람들이 북적인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 우리 사회의 흥행 키워드로 등장했다. 영화나 드라마를 넘어서

마케팅, 관광, 결혼에까지 스토리텔링이 화두가 되더니 최근엔 외식업, 여행사, 부동산등에도

감초처럼 쓰이게 됐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스토리텔링'은 말뜻 그대로 '이야기하다'다. 이는 단편적인 사실을 그대로 나열하거나 반복해

강조하는 것이 아니다. 스토리텔링이란 상품에 담겨 있는 의미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제시해

몰입과 재미를 불러일으키는 주관적이고 감성적인 의사소통 방법이다.

흔히 독일의 로렐라이 언덕, 덴마크의 인어공주 동상, 벨기에의 오줌싸개 동상은 그 명성과는

다르게 실제로 직접 보면 관광객들 대부분이 실망을 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은

세계 최고의 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각자가 지닌 스토리, 강한 스토리텔링의

흡인력 때문이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마케팅 활동에 이야기(story)를 도입함으로써 단순히 음식을 먹는것이

아니라 그 음식, 그 브랜드에 담겨 있는 이야기를 즐기도록 하는 감성 지향적 마케팅인 것이다.

결국 외식업에서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성공 여부는 내 점포만의 개성과 메뉴의 강점 등을

어떻게 '스토리'에 담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출처 : 음식과 사람 10월호>

** 미소생각 **

스토링텔링이 무엇인지는 알겠다.

하지만 막상 우리가게에 적용시키려고 보면 참으로 막연하다.

프랜차이즈의 경우는 개별 가맹점 보다는 본사의 몫이 크다.

그러나 개별 가맹점의 경우는 어떻게 하면 될까?

바로 한달전에 시행한 핫썬치킨부개점 5주년 이벤트 행사도 해당이 될까?

핫썬치킨 부개점 5주년 기념때는 기념품보다는 실직적으로 소비자가

저렴한 가격에 베이크치킨을 드실 수 있게 해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서

나름 파격할인을 한것이다.

그동안 할인행사가 거의 없던 지라 ... 고객들의 반응은 아주 좋았었다.

ps. 그럼 다음엔 스토리텔링 성공사례들을 모아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