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생활밀착형 미래지식 100... 4차 산업혁명 시대 알아두면 기회가 보인다

기사승인 2017.06.11  09:02:56

공유
default_news_ad1

정확히 미래의 어느 시점에 무엇이 어떻게 바뀔지 확실하게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미래를 예언할 수는 없지만 미래에 어떻게 달라질지 관심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미래지식은 기업 경영자, 정부 관료, 연구원, 혁신가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미래에 관한 지식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생활에 직접 영향을 주는 사회, 교육, 직업, 경제 등 생활과 관련된 분야가 바뀌기 때문이다. 

미래에는 인간이 로봇에게 일자리를 빼앗긴다는 예측도 있고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직업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는 예측도 있다. 비용이 제로가 돼서 수입이 줄어도 높은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는 예측도 있다. 스마트 기기가 우리 삶을 더 편하게 해준다는 예측도 있고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더 복잡하게 만들어서 정신 건강을 위협한다는 예측도 있다. 

 

아직 오지 않은 미래이기 때문에 학자들마다 주장하는 미래의 모습은 다르다. 이 책에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미래를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가까운 미래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담았다. 미래지식은 우리 삶과 동떨어진 지식이 아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직업, 사회, 교육, 경제 등 생활과 밀착된 지식이기 때문에 미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누구나 미래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한다. 우선 자신의 미래가 가장 궁금하고 앞으로 호황을 누릴 산업, 직종도 궁금하다. 미래에 어떤 산업과 직종이 호황을 누릴지 미리 알 수 있다면 사업을 시작하거나 직업을 구할 때, 주식과 부동산에 투자할 때 유용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몇 년 후에 쫄딱 망할 분야도 궁금하다.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뉴스에서는 당장이라도 세상이 바뀔 것처럼 보도한다. 예언가처럼 새로운 기술이 몇 년 뒤에 상용화된다고 주장하면서 우리 생활이 하루아침에 달라질 것처럼 단언한다. 하지만 변화의 속도는 매우 느리다. 

이 책에 우리 생활과 관련이 있는 분야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담았다. 현재 사건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보면 미래에 변화할 모습을 상상할 수 있고 그에 대비해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미래에 관한 정보를 접할 때는 자신의 미래를 투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 관점에서 바라보면 현재 시각으로는 보이지 않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서 미래지식을 쌓고 미래에 변화할 자신의 모습을 예측해 보면 기회가 보일 것이다.

1 직업 JOB

001 지식 노동자는 가고 관계 노동자가 온다 
002 온디멘드 경제에서 독립형 노동자가 살아남는 방법 
003 크라우드소싱에 담긴 공유와 협업에 관한 철학
004 노동 시장의 세계화가 당신의 일자리를 위협한다 
005 낮은 노동비용이 인간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세상 
006 로봇이 사람들의 일자리를 빼앗을까? 
007 미래의 직장인은 로봇 상사가 통제한다 
008 노동 인력의 가치관에 따라 미래의 업무 윤리도 바뀐다
009 커뮤니케이션의 양면성, 재택근무와 정수기 효과
010 유망 산업·유망 학과·유망 직업은 무엇인가? 
011 판매 분야의 일자리는 더 중요해지고 계속 증가한다 
012 외국인 노동자를 구하는 것처럼 외국인 천재도 쉽게 구할 수 있다 
013 직장이 사라진 시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014 노동 시장에서 벌어지는 인재확보 전쟁
015 유능한 직원을 확보하기 위해서 노인을 채용하는 회사 
016 인구변화가 직업 환경을 바꾼다
017 아마추어와 전문가의 구분이 사라진다 
018 미래의 조직은 ‘키 작은 조직’

2 사회 SOCIETY

019 기업이 부의 구조를 다이아몬드 형태로 바꾼다 
020 공무원만 계층이동 사다리를 오르는 세상 
021 경제성장과 삶의 만족도는 비례하지 않는다 
022 미래 사회는 감성과 상상력이 지배한다 
023 정신 건강 시장의 확대 
024 전통세대의 지식과 노하우가 사라지면 다음 세대의 부(富)도 사라진다 
025 적극적인 결혼 활동이 필요한 ‘혼활 시대’
026 세상은 편리해졌는데 사람들은 더 피곤해졌다 
027 유리 스크린에 갇혀서 두뇌의 기능은 점차 퇴화된다 
028 스마트폰이 사람의 능력을 퇴화시킨다 
029 고령화가 생활용품과 주거 공간을 바꾼다 
030 한적한 교외보다 도시가 더 살기 좋아진다 
031 대도시 생활을 선호하는 미래의 사람들 
032 지속가능한 도시가 장거리 통근자들의 생활만족도를 높인다 
033 미래 관점에서 바라보는 방법 
034 대중적 지식과 전문적 지식의 경계 
035 제로 디자인,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 디자인 
036 눈에 보이지 않지만 자원은 낭비되고 있다 
037 건물이 자동차보다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3 교육 EDUCATION

038 공교육과 교사, 교실이 사라지는 날이 온다
039 내 아이는 내가 가르친다 
040 새로운 교육환경에 익숙해지는 학생들
041 덜 가르치고 많이 배우는 미래의 교육
042 부모가 이끄는 교육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자라는 교육으로 변화 
043 나이를 잊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자녀 양육 방식 
044 이익을 가르치는 교육에서 민주주의를 가르치는 교육으로 

4 경제 ECONOMY


045 혁신을 원하지 않는 사회, 비용이 제로가 되는 사회 
046 위험과 불확실성의 차이 
047 결정된 것과 불확실한 것 구분하기 
048 불확실성에 관한 분명한 사실 한 가지 
049 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050 피크오일과 피크워터, 피크 에브리싱 
051 경제지표를 앞서는 패션 동향 
052 한국 금융위기의 뇌관은 한계에 도달한 한국 경제 그 자체다 
053 생애주기가설에 따른 소득과 소비 흐름
054 정보화 시대를 지나 ‘컨셉과 감성’의 시대로 진화한다 
055 공유경제의 확장과 프로슈머 역할의 증대 
056 소유하지 않고 소비하는 공유경제의 시대
057 소유보다 공유가 편리해지는 세상 

5 비즈니스 BUSINESS


058 변화의 본질을 파악하면 미래 유망 사업이 보인다 
059 무임금 노동으로 창작품을 생산하는 시대 
060 디지털 파괴자의 무료 비즈니스가 디지털 혁명을 이끈다 
061 인포밍과 인소싱으로 세계는 평평해진다 
062 급부상하는 케냐의 슈퍼마켓 
063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은 사라지고 영향력을 최대화하는 기업은 살아남는다 
064 시야를 넓히고 불안감을 견뎌야 해결책이 보인다 
065 경험 경제의 시대, 소비자는 계속 변한다 
066 디지털뱅크의 성공은 고객 관계 형성에 달려 있다 

6 마케팅 MARKETING

067 팔려면 소비자의 성격부터 파악하라 
068 변동가격제의 시대 
069 미래의 마케팅은 핀포인트 마케팅 
070 디지털 콘텐츠를 사고파는 오픈마켓이 활성화된다 
071 싱글슈머의 ‘SOLO’소비형태에 맞춘 ‘S.N.S 가전’ 
072 불황에도 고품격 디자인과 프리미엄 상품을 구입한다 
073 고객이 반복 구매를 하도록 만드는 방법 

7 기술 TECHNOLOGY

074 소비자의 효용에 따라 미래가 결정된다 
075 신제품과 기술을 받아들이는 과정 
076 빅데이터를 이용한 기계번역이 세계화를 앞당긴다 
077 로봇이 바꾸는 우리의 미래 
078 미래의 언론으로 부상한 로봇 저널리즘 
079 사물인터넷과 네트워크가 만드는 스마트시티 
080 플랫폼이 만드는 에코시스템 
081 홈 팩토리의 시대 
082 집도 3D 프린터로 짓는 시대 
083 미래의 자동차 안전장치 ‘프리 세이프’ 
084 영구 보존되는 디지털 정보 속에서 잊혀질 권리를 찾는다 
085 디지털 기록과 아날로그 원본 

8 빅데이터 BIG DATA

086 구글의 검색결과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정확해지는 이유 
087 데이터가 많을수록 더 정확해지는 빅데이터 
088 상관성은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준다 
089 선택의 범위가 넓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090 정보량을 줄일수록 수익률은 높아진다 
091 사업의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 

9 네트워크 NETWORK

092 강한 연결과 약한 연결의 조화 
093 존재보다 관계가 더 중요한 시대 
094 사용자의 공감에 따라 콘텐츠의 좋고 나쁨이 결정된다 
095 소셜미디어에서 깊은 관계를 유지하는 친구의 숫자는 100명 
096 소셜 네트워크가 만드는 새로운 형태의 고독 
097 미래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될 매체는 무엇인가
098 플랫폼 비즈니스는 네트워크 효과로 만들어진다 
099 창조의 플랫폼 vs 새로운 형태의 착취 
100 목적이 있으면 린 포워드 툴, 목적이 없으면 린 백 툴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kooup@naver.com

<저작권자 © 미래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