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생각의 비밀 / 김밥파는 CEO/ 김승호회장님

프로필

2017. 10. 12. 0:41

이웃추가
생각의 비밀

저자 김승호

출판 황금사자

발매 2015.09.21.

상세보기

CEO를 키우는 CEO 김승호 회장님의 예전 책들이 궁금해 읽기 시작
적고 싶은 부분이 더 많았지만 다시 책으로 몇번씩 읽어보는 걸로..

이 책도 인생 책으로 등극!!
읽는 내내 감탄사 연발
어쭙잖은 나의 글쓰기 실력으로 이 책을 설명하기엔 뭔가 표현이 부족하다.


현재의 나는 부동산 공부를 하고는 있지만
내 마음속에는 '언젠가는 사업을 해보고 싶다'는 열망이 있다.
책 읽으며 '아 사장이 된다는 것은 만만치 않구나' 싶다가도
'내가 못할게 뭐있어?' 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중간에
나도 미국에서 사업을? 이란 생각도 잠깐 해봣다

이 책에서 쭉 강조하는 것 처럼
나는 내 생각의 소산이므로 생각하고 꿈꾸면 못할게 없다

아직 내가 30대 초반이니
40이 되기 전까지 이것저것 시도해보고 많이 경험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업의 진정한 시작은 마흔때부터라고 하셨으므로 ㅎ


그리고 정말 만나 뵙고 싶은 김승호 회장님...
마음 내적으로나 경험적으로나 성숙된 후에 만나뵙고 싶다. 경영대학원 강의 듣고 싶....
지금은 내 마음도 그렇고 경험도 너무나 초라하고 부끄럽다  
10년 후엔 이 글을 보고 그땐 그랬구나 하며 웃을 수 있기를 ...,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내 생각의 결과물이다.
나는 내 생각대로 살 수 있다.
나는 내 생각대로 미래를 만들 수 있다.






성공은 습관에서 온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을 하루에 100번씩, 100일 동안 중얼거리는 것이었다.
내 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이었다. 미국 전역에 300개의 매장과 일주일 매출이 100만 달러로, 연간 5000만 달러를 달성하는 것으로 정했다. p20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호기심이 왕성하고 혹시 누군가에게 내가 배워 올 것이 없는지 수시로 묻고 경청도 잘하며 목표들이 명확했다. 자신들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다들 확실히 알고 있었다. p35

희망을 말하는 사람의 말에는 분노나 짜증이 있으면 안된다. 분노나 짜증이 섞인 대화나 생각에는 힘이 실리지 않는다. 성공이란 오래된 습관의 결정체다. 그리고 이 습관이 만들어낸 판단 하나하나가 모여 실체를 이룬다. p36

실패하지 않았다면 자랑이 아니다. 언제 실패를 맛볼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니 실패를 부끄러워할 이유가 전혀 없다. 오히려 실패하지 않음을 염려해야 한다.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기만 한다면 어떤 실패든 성공의 가치를 지닌다.p40


한계만 설정하지 않으면 한계가 없다.
나는 한계를 느끼지 않았다. 나는 항상 새로운 계획에 흥분하고 가슴이 뛴다. p43

곁에서 도와주는 사람이 많은 사람,, 쓰러지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이 많은 사람, 사람들의 마음을 가장 많이 가진 사람이 가장 강한 사람이다. p65


나는 내 생각의 결과다.
나라는 존재는 그동안 내가 생각해온 결과물이다. 지금 생각을 바꾸면 나도 바뀌고 미래도 바뀐다.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상상 속에서 부속물로 살아가지 않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다수가 가는 길이 옳은 길이라는 편견도 버려야 한다.
p75


이 세상을 살면서 가장 짜릿한 성취감 중에 하나는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했던 일을 이루어내는 것이다.  꿈이 당신이 보기에 상상조차 못할 큰 꿈이라면, 상상도 못할 노력만 하면 된다. 상상도 못할 노력을 할 자신만 가지면 된다. p79



6시를 두 번 만나는 남자

세상은 6시를 두 번 만나는 사람이 지배한다.

약속시간 변경은 늦는 것과 다름 없다.
당신이 사업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약속시간에 늦지마라. 1분이라도 늦지 마라. 약속을 변경하지 마라. 특히 당일에는 절대 변경하지 마라. 그리고 이 태도를 평생 유지하라.
시간 약속에 충실한 사람이야말로 모든 성공의 지름길로 가는 것이다. p105


허리를 꼿꼿이 펴고 어깨를 활짝 젖히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운명이 바뀐다는 것을 명심하라. 성공은 작지만 좋은 습성들이 모여 그 사람을 성공으로 인도해나가는 것이다. p108


사장으로 성공하기 위해 항상 정리해 두어야 할 것은 책상서랍, 자동차 트렁크, 지갑이다.


배움은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 결과 없이 강좌나 찾아다니고 자격증이나 수집하는 것, 즉 배움이 삶에서의 목표가 된 사람은 스스로 혼자 무엇인가를 이루거나 남을 이끌 수 없다.
배움은 스스로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결과를 만들기 위함이어야 가치를 발휘한다.
공부라는 핑계로 팔랑귀를 가진 스스로에게 면죄부를 주는 일은 그만두기 바란다. p124


남들과 비슷하게라도 살려면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거나 남들과 다르게 행동해야 한다. 남들보다 훨씬 더 뛰어나고 싶다면 이미 세상에서 누군가에 의해 형식화된 모든 것에 의문하는 버릇을 갖는 것이 첫 걸음이다. p124


나는 한국적인 프랜차이즈가 미국 시장에서도 인기가 많을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이런 제품들이 한국에만 있다는 것은 정말 아쉽다. p142




그들이 원하는 것을 팔아라

나는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이나 갖고 싶은 것을 생각해내면 그걸 상상하고 끊임없이 생각하는 방식으로 바라는 것을 얻는다. p154

자기가 원하는 것을 명함 뒤편에 적어라. 빼곡히 적어라. 그리고 아침마다 읽어라. 될 때까지 들여다봐라. p156

새 사업을 일으키려면 용어를 먼저 규정하고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p171

뒷사람 전략
앞사람(먼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 사람)이 실패 - 자본력과 시장판단 미숙이라고 판명되는 아이디어라면 언제나 도전해볼 만하다.
앞사람이 성공했다면 바로 뒷사람도 충분히 재미를 볼 수 있다.  
나는 도시락 제품들을 처음 미국 슈퍼마켓에 팔기 위해 눈물 나는 편견과 싸우며 나아가 쓰러져간 회사들 뒤를 따라가다 지금의 사업을 만들었다.
사업은 살아남은 자가 승자다. 살아남은 자가 1등이다. 그러니 내게 선구자적인 혜안이 없음을 탓하지 말고 누가 선구자인지 찾는 2인자 능력도 갖추기 바란다. p179



자본이 없는 사업가가 기존에 왕성하게 펼쳐지는 사업 패러다임 속으로 들어가 경쟁하기 위해서는 지방이나 변두리에서 먼저 자리를 확고하게 잡아야 한다. p181


커피숍보다 테이블 회전율이 빠른 업종이 있을까? 답은 런던에서 찾았다.
#그랩앤고 : 식당이긴한데 주문을 받지 않는 식당


무리하여 사치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이 남들보다 초라하다고 생각하거나 열등의식에서 나오는 행동이다. 마음껏 사치할 수 있는 사람이 사치하지 않는 것처럼 멋진 것은 없다. ㅔ190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팔려 하지 않았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팔려고 했기에 우리가 원하는 것을 팔게 된 것이다. 협상과 흥정이란 결국 상대가 원하는 것을 줌으로써 내 것을 가져오는 것이다. p210

고객에게는 사달라고 청원하지 말고 살 수 밖에 없도록 가치를 넣으라고 가르친다.

고객을 열 배로 늘리는 방법
한번 온 고객을 다시 불러들이게 하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매출 증대 방법이다.
신규고객 확보보단 단발 고객을 상대로 고정고객으로 남을 수 있도록 비용과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p213


고객을 끌어들이는 힘은 가격이라고 착각하지 말아라. 이는 고객을 끌어들이는 요소 중 하나일 뿐 전부가 아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돈을 사용할 때 가치를 중심으로 사용한다. 싼 가격에 가치를 느낄 때는 동일 공산품이 동일 상권 안에서 경쟁할 때뿐이다. p214

소비자에게 내 상품과 매장이 주는 가치를 만들려 노력해야 한다. 이유라는 건 건강, 사치, 안정감, 도덕성, 유대감, 호기심, 편리성, 미용, 사회적 책임감, 교훈, 흥미 등과 같이 특정한 가치들은 수없이 많다.
유능한 사업가가 되길 바란다면 소비자에게 상품을 팔려 하지 말고 가치를 팔려고 생각해야 한다. p214  








하루 100번씩 100일 동안의 기적

목표가 자기가 절실히 원하는 것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아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일이 반드시 하고 싶으면 종이에 적어 놓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100번씩 되뇌이며 100일간 해보면 된다. 100일 동안 잘 했으면 정말 자신이 원하는 목표가 맞다. ,p236


넓은 백화점에 우리가 살 수 없는 것이라고는 단 하나도 없었지만
둘이 16달러짜리 점심식사만 하고 돌아왔다.
모든 것을 살 수 있어도 아무것도 사지 않는 것은 모든 것을 가진 것이나 마참가지였기 때문이다. p234


인간의 행복은 자기가 스스로 결정할 것이 얼마나 많으냐에 따라 결정된다. 우리가 돈을 벌려는 이유도 사실 자기결정권의 확보를 위한 것이다.  
자기 결정권은 자신의 가진 재산의 크기가 아니라 생각의 자유로움에서 시작한다.  p245


리더로서의 가장 큰 약점은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태도다.
리더란 자신의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아니라 얼마나 자신의 부족함을 채워줄 사람들을 주변에 모을 수 있느냐에 따라 그 크기가 결정된다. p267


분산투자에 유혹을 느끼는 것은 그 분산된 어느 곳에도 100% 자신이 없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분산투자가 유용한 시기가 있긴 하다. 당신이 이미 부자가 되어 그 자산을 지키는 것이 더 큰 목적일 때다.p286


누군가에게 권한을 부여하기가 미덥지 않아 계속 참견하고 관리하는 성격은 아무리 회사가 커져도 자신의 인생을 가질 수 없다. 아래 직원들에게 권한을 주고 책임을 부여하라. 그리고 믿어라. 믿지 못하겠으면 믿는다고 믿게라도 만들어라.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가치를 알아주고 믿어주는 사람을 위해 일하는 것을 사랑한다. p297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묻고 들어준 사람이 답하고 말하는 사람보다 우위에 선다. p312


마흔 전에 성공하면 마흔부터 멈추고, 마흔 후에 성공하면 마흔부터 성장한다. 경험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얻은 성공이 자만이나 방심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너무 빠른 성공은 오히려 독이다. 사람은 마흔이 넘어서야 경험과 지식이 균형을 이룬다.
마흔까지는 무엇을 하다 어떻게 망해도 다시 설 수가 있다. 몸만 상하지 않으면 된다. 그러니 마흔 전에 하는 실패를 두려워 말고 마흔 전에 쌓은 경험을 소중히 간직해서 같은 실수를 두 번 하지 않도록 주의하면 훌륭한 사업가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 p313


항상 통계를 의심하고 통계 이면의 진의를 알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p3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