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 완전 해부 8편] 텐센트의 캐시카우, 돈이 되는 그들만의 공식

Filed under: 01. MAIN SLIDE,기획 특집,기획연재 |

2003년 전까지, 텐센트는 빠르게 성장하면서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확실한 수익모델이 없었던 탓에 수익창출을 위한 텐센트의 고민은 계속되었다.

 

 

아바타, QQ에 새로운 길을 제안하다

텐센트는 유료서비스가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 나섰다. 그러던 중 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싸이월드 모델을 접하게 되었다. 싸이월드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로 가상공간인 미니홈피와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이 서비스에 사용자들은 열렬한 지지를 보이며 자신을 꾸미는데 돈을 아끼지 않았다. 텐센트는 바로 이 점에 주목했다. 자신의 미니홈피와 아바타가 대중적으로 호응을 얻으며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이를 QQ에 적용하기로 한다.

QQ시우

텐센트는 당시 텐센트의 인터넷 소프트웨어인 QQ메신저, QQ자위엔(QQ家园), QQ개인대화실(QQ自带聊天室)에 QQ시우를 추가하였고, QQ시우 아이템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QQ시우상점을 오픈하며 아바타와 관련된 모든 상품을 판매하였다. 예상은 적중했다. 인터넷 세상에서의 자신을 꾸미는 일에 사람들은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인터넷에서 나의 얼굴을 내가 꾸민다는 일은 중국인들에게도 큰 기쁨이었다. QQ시우는 QQ메신저의 발전, 부가 서비스 확대와 함께 자연스럽게 인기를 끌게 되었고 2005년 Qzone와 만나 정점을 찍게 된다.

 

텐센트는 Qzone에 미니홈피 개념을 도입해 QQ시우를 가용범위를 더욱 확대했다. 이후 QQ시우의 인기를 등에 업은 Qzone은 폭발적인 서비스 성장을 보였다. 2009년 Qzone의 엑티브 유저는 2008년보다도 158.9% 증가한 약 3억 878만 명에 달하였다. 그리고 Qzone의 사용자는 거의  대부분이 QQ시우를 이용했고, 이로 인해 2004년 전체 수입 중 38.4%를 차지하고 있던 텐센트의 부가서비스 수익은 2009년 76.6%로 성장하는 등 텐센트의 주요 수익원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았다. 이 모든 것은 작은 아바타의 힘이었다.

 

“35세의 나이로 중국 내 가장 HOT한 기업가가 된 마화텅과 QQ메신저로 대화할 때, 우리는 멋진 청바지에 선글라스를 착용한 그의 아바타가 웃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뉴욕타임즈

2007월 2월 5일 뉴욕타임즈에 기재된 ‘중국의 인터넷 발전을 있게 한 사이버 엔터테인먼트’라는 기사에서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중국 인터넷 산업을 특집으로 다루었다. 뉴욕타임즈는 텐센트의 발전하는 모습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텐센트의 최대 수익원인 QQ시우(QQ秀)를 집중 조명했다.아바타를 통한 수익모델은 텐센트의 수익모델 한계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면인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아바타를 가지고 한 기업의 수익모델로 만들 수 있는 텐센트의 저력이 엿보인다. 2005년 중국에도 미니홈피 열풍이 불었고 유사 서비스는 수도 없이 많았다. 하지만 그 가운데 성공한 모델은 오로지 텐센트뿐이었다.

 

 

 

인맥관리가 곧 돈이다

텐센트가 홍콩증시에 상장한 후 출시된 기념비적인 QQ2004 정식버전에 텐센트는 획기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QQ발전 역사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였다. 먼저 텐센트는 QQ그룹기능과 파일전송기능을 강화했다. 그리고 텐센트는 연이어 QQ메신저에 등급제를 도입하면서 QQ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QQ시우 이후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고 있던

 텐센트는 한가지 재미있는 상상을 하게 된다. 만약 이용자의 등급을 분류하게 되면 어떨까? 내부적으로 반대의 목소리는 많았지만, 텐센트는 결국 QQ등급 서비스를 실시하게 된다.

텐센트는 QQ등급을 3분류로 나누었다. 먼저 낮은 순서부터 별, 달, 해로 큰 등급을 나누었다. 별 3개가 모이면 하나의 달이 되고, 달 3개가 모이면 1개의 해가 된다. 최고 등급인 해 3등급이 되려면 12,240시간, 즉 1년 하고도 145일을 QQ에 접속해 있어야 한다.

 

 이후 텐센트는 QQ 접속시간을 조금 조정하는 등 등급제 분류에 따른 리워드를 차등적용하고 있다. 친구 수와 생성 가능 그룹 수 제한을 조금씩 늘리며 등급에 따른 리워드로 대신했다. 또한 텐센트는 등급별로 QQ시우 할인권 등 여러 가지 할인권을 차등 지급하기도 했다.

QQ등급은 실시와 동시에 사람들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보였다. 상위등급을 위한 접속 시간 늘리기 프로그램까지 나돌 정도로 등급제는 큰 반향을 일으켰다. 2004년 3분기까지 940만 명의 동시 접속자 수를 기록

하고 있던 QQ메신저는 등급제 실시 후 4분기 동시 접속자 수가 1,320만 명, 1년 후인 2005년 3분기에는 동시 접속자 수가 1,950만 명까지 늘어나는 등 메신저 보급에 크게 한 몫 했다.

이후 텐센트는 2006년 9월 ‘QQ회원 성장 시스템’이라는 명목 하에 본심을 들어내며 QQ등급에 유료 QQ회원제를 도입했다. 텐센트는 유료사용자에 ‘VIP’라는 등급을 만들어 기존보다 더 다양한 리워드를 제공했다. 과연 메신저 서비스에 유료화 모듈이 적용될까에 대한 우려가 많았지만 사용자들은 인맥관리를 위해 기꺼이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QQ VIP 광고

 

 

 

돈이 돈을 부르는 사이버 머니 ‘Q머니’

중국 온라인 게임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사이버 머니 결제 또한 급속도로 증가했다. 2001년, 중국 내 사이버 머니를 결제하는 게임 이용자가 168만 명에서 2002년에는 401만 명으로 급증하였고, 각종 온라인게임 카드충전소는 PC방, 가판대 등으로 빠르게 퍼져나갔다.

 

텐센트 역시 게임사업과 기존 여러 사업군의 부피가 커지는 가운데 자체적인 비루체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에 텐센트가 내놓은 사이버 머니가 바로 ‘Q머니(Q币)’이다. Q머니는 텐센트가 2002년 5월 개발한 사이버 머니로, 1Q머니를 1위안으로 계산하여 현실의 화폐개념과 동일하게 적용해 혼란을 최소화 했다.

 

텐센트는 Q머니를 만든 후 이용자들이 손쉽게 돈을 지불 할 수 있도록 여러 루트를 개발했다. 먼저 텐센트는 당시 유행하던 사이버 머니 충전 카드의 네트워크를 확장하였다. 텐센트는 대리상 판매 체제를 도입, 자사의 카드 판촉업무를 일괄 대리상에게 넘겨주며 그들로 하여금 판매망을 구축하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사이버 머니 판촉망은 기존의 PC방, 가판대 등에서 일반 상점, 문구점 등으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텐센트는 수수료가 대리상보다 저렴하지만 이용하기 번거로운 계좌이체 대신 ‘Q머니 지불 카드’라는 은행카드를 고안해냈다. 텐센트의 주 이용고객이지만 구매력이 높지 않은 학생 이용자들에게 몇 십 위안을 충전하고자 은행까지 뛰어가 결제하는 일이 보통 번거로운 일이 아니었다. 텐센트는 바로 이점에 착안하여 은행과 손을 잡고 Q머니 지불 카드를 만들게 된다.

 

Q머니 지불 카드

 

텐센트는 Q머니를 출시하면서 기존 여러 유료 서비스에 모두 Q머니를 적용했다. 이에 따라 QQ메신저는 물론, 유료 회원 결제와 텐센트 게임까지 텐센트의 모든 서비스 결제가 Q머니로 통용되었고, Q머니는 텐센트 월드로 들어가는 화폐 기능을 대신하게 되었다.

 

QQ가 단순한 인터넷 프로그램을 넘어서 우리 실생활에서 영향을 미치자 Q머니도 텐센트 안에서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까지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 2007년 중국에서 큰 화제가 되었던 ‘차오지뉘셩(超级女生, 오디션 프로그램)’의 일반인 투표방식을 문자투표에서 Q머니 투표로 교체하자, Q머니의 구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일이 벌어졌으며, Q머니가 현금으로 교환이 가능해 지자 불법적으로 싼값에 Q머니를 구매해서 비싼 값에 되팔고, 각종 방법으로 사기를 치는 등 불법적인 현상이 기승을 부리는 등 Q머니는 사이버 머니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시나(新浪)의 U머니, 바이두(百度)의 바이두머니, 넷이즈(NetEase, 网易)의 POPO머니 등이 중국 내 사이버 머니에는 Q머니만 있는 것이 아니지만 서비스 활용범위가 넓은 Q머니가 사용자들로부터 가장 많이 애용되고 있다.

 

 

한때는 수익창출이 불가능해 이것저것 돈 되는 것이라면 가리지 않고, 닥치는 대로 했던 텐센트였다. 그들의 캐시카우가 된 것은 모두 혁신적인 프로그램이 아니었다. 텐센트의 QQ시우, 등급제 도입과 유료회원제 그리고 Q머니는 큰 자금과 대규모의 인력이 투입되어 만든 획기적인 제품은 아니었다. 하지만 이들은 텐센트만의 장점과 잘 융합되어 최고의 퍼포먼스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그리고 이들 서비스는 텐센트를 여기까지 있게 한 숨은 주역이 되었다. 

 

저작권자ⓒ두두차이나 DuDuChina.(www.duduchina.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