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명강사를 꿈꿔라자기계발책

2010/08/29 16:08

복사http://blog.naver.com/jinjin8585/112342456

전용뷰어 보기

이 포스트를 보낸곳 (1)

*세계 최고의 명강사를 꿈꿔라

-강사는 단순히 특정 강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능적 존재가 아니다.명강사는 정보 전달이라는 일차적인 목적을 넘어서 진정으로 상대방을 위하는 마음으로 그를 변화시켜 새로운 삶의 가치를 부여하는 '위대한 사람'이다.

<제1장>세계 최고의 명강사를 만나다
1.인생의 목표를 바꾸다

-강의는 예술이다.강의는 사람의 마음을 연구하는 심리학이기도 하다.명강사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세상을 움직인다.

-강의는 강사가 청중과 함께 만드는 종합 예술이다.자신의 혼을 담은 강의를 열정적으로 하는 사람이 바로 명강사이다.

-진정한 명강사는 강단 아래서 빛난다.강의는 청중의 마음과 나누는 진솔한 대화이다.강사는 자신의 몸을 태워 수많은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문화의 선도자이다.명강사는 자신의 발전을 원하고 있는 청중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 줄 수 있는 진정한 멘토이다.

<제2장>명강사는 어떤 사람인가

-강의는 무대 위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퍼포먼스다.
-'배움'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모든 곳에서는 그것을 가르치는 선생님의 역할이 있기 마련이고 그 선생님들은 자신들이 이미 연구하여 습득한 지식을 가지고 그것을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방식대로 이해시키고 설명하며 '학습'을 시키고 있습니다.

-강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고 하는 것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자신의 가치를 무한대로 증폭시키는 마술 같은 힘을 가지는 것이다.즉,현재의 자신의 몸값을 무한대로 올릴 수 있는 신비한 무기가 될 수 있다.평범한 사람을 비범하게 만들어 주는 힘이 있다.

-강사는 단순한 직업이 아니다.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조력자이면서 카운셀러,또는 스승이나 멘토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강사의 단계

①스피커

-가장 낮은 단계의 수준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들을 단지 상대방에게 설명하여 전달하는 능력만을 가진 강사들을 말한다.

-단순한 '정보전달자'로는 안 된다.강사 훈련이 필요하다.죽은 강의를 살려야 한다.

②가이드

-자신들이 가진 정보를 전달하면서 청중에게 안내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수준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강의를 통해 전달함에 있어 청중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만의 설명 방법이나 특별한 '예제'등을 통해 청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수준의 강사를 말한다.

-하지만 '동기부여'라는 것이 빠져있기 때문에 특정한 분야를 제외하고는 유능한 강사로 인정되지 못한다.

-효율적인 전달만으로는 부족하다.새로운 것으로 새로운 동기를 갖게 만들어야 한다.강사의 열정으로 청중에게 감동을 주도록 해야 한다.

컨설턴트

-자신들의 강의를 통해서 수많은 이들에게 동기부여를 시켜 인생을 성공적으로 컨설팅해 주는 가치 있는 일들을 하는 강사로서 청중에게 미래에 대한 비전을 심어줄 수 있는 강사이다.

-컨설턴트 수준의 강사들은 자신이하는 강의에 대한 목적달성뿐만 아니라 그 강의를 통해 얻어낼 수 있는 모든 부분을 응용하여 그 강의에서 뽑아낼 수 있는 무한대의 가치를 창출하는 강사이다.

-컨설턴트 수준의 강사들은 강의 자세와 유익한 내용,강의 기법 등을 갖추어서 내면적 동기에 주목하면서 청중에게 감동을 주어야 한다.

멘토

-강사의 최고 수준이라 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통해서 청중을 완전히 사롭잡는 강사로서 그 강의를 듣는 이들이 강사를 스승으로 느낄 정도로 감동을 전하는 강사이다.

-멘토 수준의 강사들은 청중과 하나가 되어 강의를 토해 청중의 삶을 변화시키는 일뿐 아니라 각 분야의 문화를 선도해나가는 영향력을 발후하여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어간다.

-또한 자신의 내면의 색깔과 강의 내용을 하나의 어울림으로 표현하는 멋진 퍼포먼스의 귀재로서 그 몸짓 자체에서 강의가 묻어나올 수 있는 진실함과 인간미 넘치는 매력으로 변화를 일깽고 성공으로 이끈다.

<제3장>진정한 명강사의 자세
1.공인으로서의 삶에 대하여

-강사는 공인이다.자기 관리에 철저하라.충심으로 위하라.진정한 배려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충심으로 위하는 마음을 전해야 한다.
-매순간 모든 능력을 집중하라.성공의 기회는 진실한 마음가짐에서도 보인다.프로는 자기 관리에 철저하다.훌륭한 강의를 위해 마음을 비워라.강의의 매순간에 최선을 다하라.
2.새롭지 않다면 강의를 멈춰라

-강의를 하기 전에 '타성 바이러스'감염 여부를 체크하라.늘 새롭고 멋진 작품을 창조하라.아예 열정에 감염되어라.
3.외모를 매력적으로 가꾸라

-외모도 중요하다.사람들은 대부분 외모로 평가한다.명강사는 매력적인 외모를 연출한다.자신만의 매력 포인트를 추구하라.웃는 얼굴은 명강사의 필수 요소이므로 항상 밝은 표정과 웃는 미소,호감가는 눈빛으로 무장하라.
4.강의 대상과 거리를 유지하라

-청중과 거리를 유지하라.친밀할수록 교육 효과가 떨어진다.자신의 사생활을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강사로서의 매력을 유지해야 한다.
5.범해서는 안 될 강사의 금기 사항

-지각:적어도 강연 시간 30분 전에 도착하라.끝내는 시간도 엄수하라.주어진 시간 안에 모든 것을 소화낼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한다.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강의:신뢰성이 있는 강의가 우선이다.

-자기 과시:자신감이 넘칠수록 더욱 겸손하라.적절한 자기 파일도 중요하다.강단 위에 오르면 청중에게 최대한 예의를 갖추어 대한다.

-강의한 내용과 어긋나게 행동하는 일:언행일치가 중요하다.자신의 강의 내용에 대해서 본인이 가장 표준적인 모범이 되어야 한다.
강의는 강사가 청중과 함께 만드는 종합 예술

<제4장>모두를 휘어잡는 강의 내용 만들기

1.강의 내용을 구성하는 네 가지 필수 요소

-강의 내용을 충실하게 창조하라.강사에게 있어서 강의 내용 구성은 무대에서 열창하는 가수에게 있어서 '곡의 가사나 멜로디'와도 같은 것이다.강의 내용은 충실하고 멋지게 마련해야 한다.

-첫번째 요소는 왜(WHY)이다.강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라.본론을 전개하면서도 강의 목적을 계속 짚어라.강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 청중의 마음을 열 수 있다.

-두번째 요소는 무엇을(WHAT)이다.강의 핵심을 명료하게 정리하라.청중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우선 파악하라.

-세번째 요소는 어떻게(HOW)이다.강이 내용의 활용법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라.

-네번째 요소는 비전(VISION)이다.미래의 현실성을 강력하게 구체적으로 그릴수록 열정이 넘친다.청중의 눈높이에 맞춰라.
2.강의 내용 만들기

-감정이입으로 핵심 찾기를 한다.사전 정보와 지식을 잘 모은다.핵심 예제를 찾는다.일상에서 구하고 가의 소재를 끊임없이 메모한다.책의 바다로 뛰어들어라.낭독 습관이 명강의를 낳는다.마지막으로 명강사가 되려면 독서광이 되어야 한다.

<제5장>세상을 사로잡는 강의 기법 OBM시스템
1.OBM시스템을 장착하라

-강의 기법을 체계화하라.청중의 마음의 문을 열어라->믿고 수긍하게 하라->청중의 마음을 움직여라.
2.1단계: OPEN! 마음을 열어라

-티업을 충분히 하라.사회자의 소개가 아주 중요하다.강사 스스로가 자신을 티업해야 한다.즐겁게 시작하라.웃음을 자아낼 수 있는 유머를 활용하라.기대감을 갖게 하라.강의 결과를 구체화하라.강의목적을 정확히 하라.목적 의식으로 청중을 자극하라.
3.2단계: BELIEVE! 믿고 수긍하게 하라

-선정된 핵심을 되풀이 해서 제시하라.청중이 원하는 것을 찾는다.머리속에서 강의 예행 연습을 한다.시작적으로 제시하라.청중의 필기 시간을 최소화하라.핵심을 먼저 제시하고 풀어라.쉽게 공감이 가도록 제시하라.여러 예제를 들어 핵심을 풀어라.청중의 수준을 맞추어라.

멋진 마무리로 핵심을 강력하게 부각시키라.명언을 활용해 마무리하라.몸짓과 어조로 청중의 호흡을 사로잡아라.핵심인지를 확인하라.
4.3단계: MOVE! 마음을 움직여라

-강의 내용에 부합되는 미래의 긍정성을 확고히 그려라.비전 제시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단 아주 짧고 굵게 끝내야 한다.

<제6장>명강사의 고급 기술
-명강사의 강의 기술은 다르다.
명강사는 체력을 확실히 관리해야 한다.
-서론을 적어서 시작하라.
컨닝 페이퍼를 준비한다.요약 강의록을 준비하라.
-말의 속도 조절로 정상 페이스를 찾아라.시작은 천천히 또박또박 풀어나간다.그래야 서서히 강의가 되면서 자신의 페이스를 찾는다.
-음향 상태를 필히 점검하라.음악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라.음악은 청중의 마음 상태를 조절한다.오프닝 멘트 때와 마무리 때에 활용하라.
-‘…다, …까, …’ 어법을 활용하라.표현 방식을 신중히 선택하라.자연스럽고 예의 바른 언어습관을 길러라.
-유머를 삽입하라.지루한 강의는 정말 싫다.웃을 기회를 만들어라.웃음도 연출하는 것이다.유머집을 활용하라.
-멀티 기법을 활용하라.화면을 재미있게 구성하라.강의에 유용한 도구들을 새롭게 개발하라.
-제스처를 적절히 사용하라.제스처는 아주 중요한 요소다.온 몸으로 청중을 빨아들여라.적극적으로 듣는 제스처를 습관화하라.
-명확한 질문을 하라.불분명한 질문이 강의를 짜증나게 한다.포괄적인 질문을 삼가라.객관식 질문 기법을 활용하라.
-셀프 티업(SELF TEE-UP)을 적절히 구사하라.간접적으로 어필하라.
-훌륭한 멘트를 모방하라.모델(MODEL) 창고를 만들어라.지식을 모아 모델화하라.나만의 예졔를
풍부하게 모아 두어라.
-트러스트 톤을 구사하라.청중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목소리의 범위를 찾아라.자신의 목소리를 연구하라.발음을 명확히 하라.
-강약 중강 약의 음성 조절 기법을 활용하라.강조하는 억양만 쓰면 오히려 산만해진다.강약의 조절이 없는 강의는 맥 빠진다.강의 억양을 혼자 연습하라.문장도 강약으로 읽어라.말의 속도를 조절하라.
-시선 처리는 전체적을 보도록 한다.거울을 들여다보며 시선 처리를 연습하라.철저한 강의 준비가 시선에 자신감을 준다.
-강의 시뮬레이션을 많이 연습하라.명강사일수록 강의 예행 연습에 매달린다.

@명강사는 청중들에게 한줄기 빛과 희망과 그리고 진정한 멘토가 되어야 한다.

+출처:류석우 지음<세계 최고의 명강사를 꿈꿔라>-씨앗을 뿌리는 사람

+작성:진진철 성공가족책읽기강연<구스멘토 독서자기영성강사 도서번호 419>-2008년 3월 13일 정독

=구스멘토는 영혼이 잘됨 같이 범사가 잘되고 강건한 성령충만을 받아 하늘엔 영광,땅엔 평화,이웃엔 축복,가정엔 은혜를 전합니다.

=구스패밀리그룹은 좋은 책을 읽고 서로 성공을 꿈꾸고 평생 참살이를 함께 공유하면서 더불어 잘사는 휴먼네트워크공동체입니다.

=당신을 성공가족책읽기스쿨과 성공가족동산을 건설하는 구스패밀리그룹에 초대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