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월 1일(제12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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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토자원을 활용가능한 미래산업으로!

자치단체 혁신사업 활용사례

지난 11월 열린 제1회 대한민국지역혁신박람회에서 우수사례로 소개된 보성군의 '지리적 표시제 등록을 통한 보성녹차' 외에도 이때 혁신사례로 발표된 중요사례를 정리해 본다.

< 순창군 > 향토자원을 활용한 순창장류산업 육성

◇ 발전전략 : 장류산업의 지역특화형 클러스터 구축

◇ 장류제품의 품질향상 및 마케팅 혁신사례

- 전통고추장 품질 규격화, 자가품질검사기관 지정, 품질인증제 도입, 장류연구소 설치

- 기능성 분야 입증(다이어트 효과, 항암효능), 유통 및 생산분야 개선(가스발생 억제, 신상품개발)

◇ 장류발전 혁신주체 유치사례 : 장류연구소 설립 및 단지조성

- 산·학·연·관 클러스터 구축 및 기업생산활동 지원

- 신제품 개발, 기능성 연구, 유통개선, 홍보전략 연구

- 장류기업을 위한 풍산농공단지 조성(11개 업체 입주)

< 고창군 > 복분자주 세계화 추진

◇ 복분자주 세계화

- 양질의 생산체계(영농조합 등)와 기능성 식품개발(서울대, 경희대, 전북대 등), 행정적지원(고창군, 복분자세계명품화 연구회)의 유기적 연계

- 최초생산(1993년 고창명산품복분자) 10여년 만에 지리적 표시제 등록(2004년 1월 15일)

- 마케팅 차별화 전략, 모양성제·청보리축제·수산물축제 등 축제와 연계, 풍천장어 등 타 농수산물과 연계소비확대

< 보령시 >

◇ 보령 머드의 정체성 확립과 지역혁신체계 구축

- 머드축제, 머드화장품 개발, 관광특구 지정, 머드체험관광휴양도시 집중 부각 등 이미지 극대화 및 특화개발

-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유기적 협조체제 강화 : 보령시(머드상품 개발, 경영기법도입), 태평양화학(고품질 상품화), 원광대·청양대(인체안정성 및 뷰티미용법연구), 화학연구소·표준과학연구소(성분함량 표준화)

◇ 보령머드 브랜드화 추진

- 보령머드 화장품 개발 : 총 14종

- 보령머드 축제 : 체험행사 및 이벤트 25종

- 보령머드 화장품 마케팅 강화 : 판매망 183개소

- 보령캐릭터 머돌이· 머순이 상품화 : 관광상품과 접목

< 인제군 >

◇ 도입배경과 발전과정

- 동호회 중심 취미활동으로 시작되어 지자체에서 모험레포츠산업육성계획 수립.

- 레프팅, MTB, 패러글라딩, 번지점프, 자동차 경주 여건조성

◇ 성공요인과 성과

- 지역 핵심역량 결집 : 주민의 참여 및 학계의 자문

- 관광자원 발굴 : 빙어, 황태축제, 모험레포츠투어단 운영

- 소득창출 : 황토민박 가구당 3천만원, 황태매출 급증

- 민간자본 투자촉진 : 황토방, 펜션, 레포츠업체, 관광시설

< 구레군 > 지리산 야생화 특품화 사업

◇ 배경과 추진방향

- 지리산야생화 브랜드화, 캐릭터 상품 제작, 문화상품개발, 야생화 재배붐 조성을 통한 도·농교류 확대

◇추진내용

- 야생화개발협약 체결( 농업기술센터+지리산국립공원+영농조합법인) 소득작목 정착

- 천연향 문화관광 상품화(향수:노고단)로 소득증대

- 전통향 : 구레소리(녹차, 감국을 원료로 제품화)개발

- 녹차향수 : 소지(녹차향 추출, 녹차잎 향수병 제작)

- 국내유일 야생화 전시관

- 전국 야생화 압화공모·국제교류전(전국 유일압화 예술인 등용문 문화예술행사) 개최

- 자연생태 학습장 조성( 야생화 학습원, 잠자리 생태원 등)

< 영암군 > 기문화 컨텐츠 구축과 고유브랜드육성

◇ 추진배경

- 영암출신 석학으로 싱크탱크를 구성, '기(氣)'를 고유브랜드화한 지역발전전략 수립

- 월출산정기, 도선국사, 왕인박사, 가야금산조의 고장

◇ 고유브랜드 육성 단계별 전략수립

- BI개발 및 의장등록, 브랜드상품 개발 지원

- 타겟별 홍보전략 수립, 기체험 이벤트, 조례제정

- 기문화 컨텐츠 구축(센터 및 관광벨트 조성 등)

◇ 기 활용전략

- 기수련단체 홍보, 기자단·관광단체 인적네트워 구축

- 브랜드상품 개발(농특산물에 명칭부여, 문화관광상품 및 캐릭터 상품개발)

- 축제이벤트, 학술세미나, 기 여름캠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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