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블로그>동그라미 | 세월

원문 http://blog.naver.com/si3083/20010997807


퇴행성 관절염은 전 인구의 10~15%가 앓고 있다고 알려져 있을 만큼 흔한 질환으로 노인들이 호소하는 관절염의 대부분은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볼 수 있다. 지속적이고 무리한 관절 사용으로 완충역할을 하던 연골이 닳아 없어지고 연골 밑의 뼈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관절이 파괴되면서 관절통, 관절운동장애, 관절 변형이 일어나는 것으로 골 관절염이라고도 한다. 주로 50세 이후에 많이 발병하는데, 45세 이전에는 남성환자가, 55세 이후에는 여성환자가 많고 운동선수 등 특정 관절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도 많이 발병한다.
근래에는 중년층에서도 많이 발병하는데, 그 원인은 비만으로 비만증이 있을 경우 정상인보다 2배 정도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

퇴행성 관절염은 말 그대로 뼈가 퇴행해서 생기는 즉 나이 들어서 생기는 병으로 한의학에서는 풍(風), 한(寒), 습(濕) 세 가지 기운이 인체에 노출되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겨울철 한기 (차가운 기운)에 의해 관절이 상하는 경우가 많은데, 초기에는 냉기가 신경을 자극하고 점차 차가운 기운이 모든 조직을 수축시켜 혈액 순환을 방해해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골막에 염증이 생긴다.
염증이 생기면 골막에서 분비되는 윤활유 같은 진액이 분비되지 않아 관절이 움직일 때 마다 열을 받고 되고, 자연히 관절 내부와 물렁뼈가 손상되어 붓게 되고 부기를 가라 앉히기 위해 물이 고이고 잘 빠져나가 주지 못해 다시 염증이 생기는 이다.
이 밖에 무리한 노동이나 운동, 잘못된 자세, 비만 등의 원인에 의해 퇴행성 관절염이 발병할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1. 걸을 때 관절에서 머리카락 비비는 소리가 난다.
2. 앉거나 서거나 한 자세로 오래 있으면 관절이 쑤시고 아프다.
3.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이 안 펴진다.
4. 저녁 때 관절이 붓고 열이 나면서 아프다.
5. 전신 증상 없이 체중이 실리는 무릎, 엉덩이, 고관절, 발 및 척추 관절 등에 통증이 비대칭적 으로 나타난다.
6. 관절을 사용하면 더 아프고 중증이 되면 조금만 움직이거나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있다.
7. 아침보다 저녁에 더 아프다
8. 'O자형 다리'가 된다.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단계

1단계-초기단계
관절연골이 연화되고 연골세포군 사이가 분열되면 연골이 파괴된다.

2단계-중간 단계
연골 파괴가 계속되고, 연골 손상에 대한 보상으로 연골아래의 뼈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한다.

3단계-중증 단계
연골이 심하게 파괴되고,
관절강이 좁아집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
1. 관절 운동의 가동성 측정, 골밀도 측정, 컴퓨터 단층 촬영(CT), X-ray 촬영 등으로 진단
2. 맥진기, 메리디안으로 각 장기별 기능 저하 상태 구분
3. 체열 진단기 : 전신의 염증부위와 혈액순환 장애 정도 파악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방법
통증을 감소시키고 염증 완화에 효과적인 약침요법, 봉침요법 등 침구치료와 체질과 증상에 알맞은 한약을 복용함으로써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한다. 또한 알맞은 운동과 생활 관리를 통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1. 침구요법
관절 주위의 중요한 경혈과 통증이 심한 부위에 침이나 쑥뜸을 놓아 자극을 준다.
특히, 약침요법과 봉침요법은 일반 침구요법으로 해소되기 어려운 통증을 감소시키고, 만성화된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1) 약침요법
녹용, 홍화 등 한약재에서 추출한 성분을 이용, 혈자리에 주사하여 약물요법과 침요법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손상된 연골을 보호하고 윤활제로 작용하여 연골이 더 이상 닳아 없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퇴행성 관절염에 의한 통증을 감소시켜 준다.
2) 봉침요법
약침의 일종으로 인체에 무해한 독을 추출한 벌의 봉독을 이용한다.
일반적인 약침의 효과와 가벼운 열감으로 뜸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어 효과가 좋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나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다.

2. 약물요법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맞는 한약을 복용한다. 초기에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염증과 부기를 가라앉혀 주는 약물치료를, 염증과 부기가 내린 후에는 관절의 연골과 뼈를 강화시켜주는 약물치료를 한다.

3. 테이핑요법
근육이 손상되면 그 기능이 저하되는데, 인공적인 막인 테이프를 이용해서 관절주위에 인공 근막을 만들어줌으로써 관절과 근육을 보호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4. 운동요법
관절을 충분히 쓰지 않으면 굳어지고 움직이기 힘들기 때문에 무릎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다리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을 권장한다.

* 바람직한 운동 - 수영, 서있는 자전거 타기, 평지를 천천히 걷기,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운동 등이 있다. 특히, 수영을 많이 권장하는데, 수영이 힘들면 물 안에서 걷기만 해도 좋다.
* 피해야 할 운동 - 축구나 달리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산, 볼링 등 걷고 뛰는 종류의 무릎에 체중이 실리는 운동은 관절에 무리를 주어 해롭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활막에서 염증을 일으켜 연골을 파괴하고 관절을 변형시키며 나중에는 움직일 수도 없게 만드는 만성 전신성 염증 질환이다. 심해지면 관절 뿐 아니라 피부, 혈관, 심장, 폐, 근육 등 신체 여러 조직, 장기에 이상을 초래하게 된다.
증상에 따라 급성인 실증과 만성인 허증으로 나누어지는데, 실증의 경우 관절 부위에 통증이 있으면서 옮겨 다니기도 하고 관절에 열감이 있으며 입이 마르고 맥이 빠르다. 반면 허증은 관절에 통증이 지속적이고 관절 부위의 피부가 청색 혹은 자색을 띄며 손마디가 구부러지고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과 함께 식은 땀이 잘 흐른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

한의학적으로는 과로, 정신적 손상, 습기가 많은 데서 생활하거나 음식을 잘못 먹는 등의 상황에서 풍(風), 한(寒), 습(濕)이 피부를 침입하고 경락을 통하여 관절과 근육에 침입하여 발병한다고 본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1. 초기에는 전신 권태감, 피로, 근육통증이 나타난다.
2. 수 주에서 수 개월이 지난 후에 관절에 통증, 뻣뻣한 느낌, 관절 부위의 열감 등이 느껴진다.
3. 처음에는 움직일 때만 통증을 느끼다가 점차로 진행되면서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오고 더 심해지면 통증 부위가 퉁퉁 붓게 되어 물이 많이 고이고 구부러진 상태가 된다.
4. 류머티스 관절염이 더욱 진행되면 관절 부위의 연부 조직이 축소되고 관절이 흉하게 변형되어 관절의 기능을 잃게 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생단계

1단계
활막염증 초기

2단계
판누스가 연골파괴

3단계
섬유연골이 파괴

4딘계
움직일 수 없게 되고
골다공증 계속 진행


류마티스 관절염의 검진과 진단
1. 관절 운동의 가동성 측정, 골밀도 측정, 컴퓨터 단층 촬영(CT), X-ray 촬영 등으로 병변부위 진단
2. 맥진기, 메리디안으로 각 장기별 기능 저하 상태 구분
3. 체열 진단기 : 전신의 염증부위와 혈액순환 장애 정도 파악

* 진단

1) 아침에 손가락 관절의 강직이 1시간 이상 지속되는 상태가 6주이상 지속되는 경우
2) 두 곳 이상에서 관절 부종이 적어도 6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3) 손목 관절, 또는 손가락 첫마디 관절이 부종이 있는 경우
4) 대칭성의 관절염이 있는 경우
5) 방사선 검사상 해당 관절 주위에서의 골침식과 확실한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6) 류마티스 결절이 있는 경우
7) 류마티스 인자가 양성인 경우

→ 검진 결과 다음 7개 항목 중 4항목 이상 이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방법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는 면역 기능을 증강시키기 위한 약침요법, 봉침요법 등을 시행하고 급성인 실증과 만성인 허증으로 나누어 체질과 증상에 알맞은 약물요법을 실시한다.

침구요법
관절 주위의 중요한 경혈과 통증이 심한 부위에 침이나 쑥뜸을 놓아 자극을 준다.
특히 ,약침요법과 봉침요법은 일반 침구요법으로 해소되기 어려운 통증을 감소시키고, 만성화된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1) 약침요법
녹용, 홍화 등 한약재에서 추출한 성분을 이용, 혈자리에 주사하여 약물요법과 침요법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손상된 연골을 보호하고 윤활제로 작용하여 연골이 더 이상 닳아 없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류마티스 관절염에 의한 통증을 감소시켜준다.

2) 봉침요법
약침의 일종으로 인체에 무해한 독을 추출한 벌의 봉독을 이용합니다.
일반적인 약침의 효과와 가벼운 열감으로 뜸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어 효과가 좋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나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다.

약물요법
증상에 따라 급성인 실증과 만성인 허증으로 진단하여 알맞은 약물을 처방한다.
- 실증의 류마티스 관절염: 급성기인 실증에는 열을 내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몸에서 풍과 습한 기운을 없애주는 데 효능을 갖고 있는 처방을 사용한다.
- 허증의 류마티스 관절염 : 간과 신기능을 보하고 자양하는 효능이 있는 처방을 사용한다.

테이핑요법
근육이 손상되면 그 기능이 저하되는데, 인공적인 막인 테이프를 이용해서 관절주위에 인공 근막을 만들어 줌으로써 관절과 근육을 보호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치료중 주의사항
1. 습기와 냉기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가장 큰 적입니다. 급하게 목욕탕에 들어가거나 수중 운동 요법은 삼가도록 한다.
2. 환부에 염증이 없는 경우에는 건포마찰 등으로 습기를 제거하고 냉증을 방지하는 일이 중요 하다.
3.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안정과 함께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통풍성 관절염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아플 정도로 고통이 심한 질환으로, 평소 고량진미를 즐기는 사람에게 나타나기 쉽다. 예를 들어 고단백질의 육류를 섭취하면 주성분인 단백질은 우리 몸 안에서 분해되어 필요한 부분은 몸 안에서 이용되고, 나머지는 신장에서 걸러져 소변과 함께 버려지게 된다. 이 속에는 요산(尿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요산이 제대로 배설되지 않고 혈액 속에 머물러 있어 요산의 농도가 정상보다 훨씬 높아지게 되면 한 군데의 관절을 침범하기 시작하여 여러 관절에 동시에 침범하여 통증과 함께 관절의 변형을 가져온다.
대개 발에 있는 관절에서 발병하는데, 그 중 엄지발가락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고 흔히 손, 무릎, 팔꿈치 등에도 발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통풍성 관절염의 원인

한의학적으로 통풍은 고량진미, 술, 육류 등을 많이 먹어서 열이 생기거나, 몸에 저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풍(風), 한(寒), 습(濕), 담(痰) 등이 체내에 정체되면서 기혈과 경락의 순환에 영향을 주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환절기에 접어들면 갑자기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이에 적응하지 못하여 쉽게 피로해지고 저항력이 떨어지므로 통풍성 관절염이 발병하기 쉽다.


통풍성 관절염의 증상

1. 엄지발가락이 붓고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2. 어지럽고 토할 것 같다.
3. 손가락이 가늘어지며 뼈마디가 울퉁불퉁 부으면서 빠져나가는 것 같다.
4. 끈끈한 땀이 흐르면서 통증이 나타난다.
5.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더 극심해진다.


통풍성 관절염의 치료방법

약물요법
통풍성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풍(風) 한(寒) 습(濕)을 없애면서 기혈을 잘 통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대강활탕(大羌 湯), 이묘산(二妙散) 등을 처방한다. 특히, 풍(風)과 습(濕)이 원인이 되는 통풍성 관절염에는 독활기생탕(獨活寄生湯), 견비탕 등을 사용한다.

치료중 주의사항

비만을 해소한다.
통풍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가 비만. 살이 찌면 피하 지방이 요산의 배설을 저해하고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소변량이 줄고 소변에 요산이 녹아 나 소변이 산성으로 기울게 된다.
산성으로 변한 소변은 요산의 배설을 방해하고 혈중 요산치를 높이게 된다.

물을 많이 마신다
신장의 결석을 예방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소변의 양을 늘리는 것이다. 보통 때보다 수분의 섭취를 배로 늘리고 소변이 마렵지 않더라도 2시간마다 화장실 가는 습관을 들여서 배뇨를 촉진한다.

야채와 해조류 등의 알칼리성 식품을 충분히 먹어야 한다.
야채와 해조류 등의 알칼리성 식품을 충분히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과일은 통풍에 대해 직접 영향을 주지 않으나 과당이 많으므로 영양과다가 되어 비만이 되기 쉬우므로 제한하는 편이 좋다.

장거리 보행이나 장거리 운전을 피한다
구두는 편한 것을 신어 발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한다. 적당한 운동은 필요하지만 과하지 않게 해야 한다. 장시간의 보행이나 지나친 운동은 엄지발가락의 변형을 가져오기 쉽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