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1/04 08:43
http://blog.naver.com/unwired/20116375394
소셜 네트워크와 커머스가 결합하면? SNS 서비스를 통해 물건을 사고파는 쇼핑몰 형태인 소셜커머스가 주목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세계 1위 소셜쇼핑 그루폰을 통해 신개념 상거래혁명의 현주소를 짚어본다.
소셜커머스, 대박 매출을 불러오다
얼마 전 쿠폰 공동구매 사이트인 그루폰은 한 가지 쿠폰을 단 하루 만에 44만여 장이나 팔았다고 한다. 매출로 치면 무려 백십만 달러 수준이다. 이러한 진기록을 세운 그루폰은 창업한 지 2년이 채 지나지 않은 새내기에 불과한데, 올해 예상 매출은 5억 달러, 기업 가치는 12억 불로 추정된다. 흔하디흔한 ‘원어데이몰’이나 ‘공동구매몰’에 그쳤을지도 모를 그루폰이 이런 ‘대박’을 만들어 낸 비결은 의외로 단순했다. 바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의 결합, ‘소셜커머스’였다.
소셜커머스가 그냥 인터넷 공동구매와 다른 점
그루폰은 하루 한 가지 상품을 50% 이상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을 판매한다. 단, 최소 판매 수량이 충족되어야만 거래가 유효하다는 조건을 내건다. ‘갖고 싶다면 사람을 데려오라’는 식인 것. 여기까지는 여타의 공동구매몰과 다를 바가 없다. 그런데, 그루폰은 SNS와 연동함으로써 비즈니스모델을 한 차원 끌어올린다. 소셜커머스로 진화하게 되는 것이다.
그루폰의 모든 상품 페이지에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 단추 묶음이 있다. 이 단추는 고객들이 사이트를 이동할 필요 없이 그 자리에서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SNS로 상품 정보를 퍼뜨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들들어 트위터 단추를 누르면, 자신의 트위터 계정으로 글을 쓸 수 있는 메시지 입력 창이 활성화 되는데 해당 웹페이지의 URL과 간략한 상품 판매 정보가 자동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확인’만 해도 트위터의 모든 친구들에게 동시에 입소문을 낼 수 있다. 그런데 친구들은 메시지를 작성한 사람이 상품에 대한 신뢰를 보증해 준다고 믿기 때문에, 웹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상품과 할인율이 아주 매력적이라면, 설령 구매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자신의 친구들에게 또 다시 메시지를 퍼뜨리기도 한다. SNS 이용자들은 가치 있는 정보라면 서로 나누려고 하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SNS의 순간적인 입소문 확산과 수요 동원 능력이 평범한 쿠폰 공동 구매몰을 스타 비즈니스로 탈바꿈 시켜준 것이다. 물론, 상품이 별로라면 입소문이 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루폰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내 걸어 고객의 입소문을 장려한다. 고객이 SNS로 배포한 웹링크를 통해서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일정 금액을 마일리지로 적립해 준다. 참고로 그루폰의 경쟁사인 리빙 소셜은 고객의 입소문으로 세 명이 상품을 구매하면, 그 상품을 ‘공짜’로 제공해주고 있다.
‘사람’ 중심의 소셜커머스
이상의 그루폰 사례로 알 수 있듯, 소셜커머스는 기존 커머스 플랫폼을 SNS와 연결하여 고객들이 양쪽의 영역을 자유롭게넘나들 수 있는 통로를 열어준다. 그러면 고객들은 그 통로를 통해, SNS의 친구들을 신규 고객으로 유입시킬 뿐만 아니라, 반대로 상품 정보들을 소셜네트워크로 널리 확산시킨다. 소셜커머스를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고객’, 다시 말해 ‘사람’이 중심이 되는 상거래를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를 고려하고 있다면 단지 SNS를 연동하는 것이 아닌, 사람을 중심에 세우기 위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한다.
글_김철환(소셜미디어컨설턴트)
'MAMAA, 미래 ,ICBM > XR,NFT,Metaver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 리더 1000만 시대 (0) | 2011.04.06 |
---|---|
괴물 스마트폰 ‘아트릭스’ 가격파괴 출시 (1) | 2011.04.03 |
SKT, 아이폰 VIP 대우…멀어진 삼성 (0) | 2011.04.03 |
아이폰5, 6월 4째주 출시 확정적? (0) | 2011.04.01 |
TV업계의 강자-VIZIO의 네트워크 마케팅 (0) | 2011.04.01 |
한국사이버결제 보통넘이 아니다 ,,,, 미국 초대형 1위업체 그루폰 한국상륙 했다 (0) | 2011.04.01 |
산업융합촉진법’ 100% 활용 전략 (0) | 2011.04.01 |
스마트폰 가입자 다시 두 배로 늘어 2,000만 명이 될 것이라고 (0) | 2011.03.28 |
01x 스마트폰 허용됐지만…‘SKT→아이폰·KT→갤럭시S’ 안돼 (0) | 2011.03.28 |
스마트폰 사용 패턴에 맞게 요금제 조절 가능하다 (0) | 2011.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