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해외에 체류하며 한국과 작은 무역일을 하며 사는 사람입니다.
조금은 긴 내용이 될수 있으나 스카이프를 사용하시거나 사용할예정에 계신분들은 진실을 알고 사용하셔야 하기에 자료를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카이프 요금제의 진실을 몇가지로 분류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스카이프를 몇년간 사용했으며 스카이프외 070전화와 USB국제전화폰등을 겸해서 사용하는 사람입니다.
사용기기마다 저마다의 차이점은 있으나 분당요금제나 기타 요금을 비교했을때 그리 많은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SKYPE(스카이프)의 요금제는 작년 9월7일부로 변경이 되었지만 요금안내 게시판의 작은 글씨외에는 어디에도 변경된 사실을 알리거나 공지하지 않았습니다. 저도 이번일이 생기기전까지는 몰랐었습니다. 그래서 몇가지로 분류해서 소개하오니 길지만 관심 있으신분은 참고하시고 많이 퍼뜨려주시기 바랍니다.
1. 요금제 변경 공지및 내용 편법적용사실
요금제 안내게시판을 제외하고는 어디에도 접속료라는것에 대해 안내는 물론 요금적용시에도 기재를 전혀 안합니다.
또한 요금안내 게시판의 내용과는 다른 적용을 합니다. (글로벌요금제 or 유뮤선 요금제)
이상하리만큼 스카이프의 요금이 빨리 줄어들어 요금 내역서를 검색해보니 아래의 상황인 것입니다.
위의 내용을 보시다시피 본인이 직접 확인하는 내역서에도 접속료는 없습니다.
분당요금이라고 해놓고 실제 출금액은 49원과 99원의 접속료가부과되어졌던 것입니다.
위 내용을 보고 처음에는 도저히 이해가 안되어 스카이프측에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의 답변이 왔습니다.
-----------------------------------------------------------------------------------------
안녕하세요, Auction & Skype 고객지원팀입니다.
네,
스카이프에서 크레딧이용하셔서 통화를 하시는 경우 [접속료 + 분당 요금]으로 차감되십니다.
예를 들어 한국으로 발신하실때 적용되는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 요금- 접속료 49원 + 1분당 유선 20원/ 접속료 99원 + 1분당 휴대폰 76원
분당요금이기 때문에 5초를 통화해도 접속료 + 1분 요금이 발생되십니다.
상대방과 직접 통화를 못하셨다고 해도 팩스처럼 연결이되거나 음성사서함으로 연결이되는것도 접속되는것이므로 요금이 발생됩니다.
-----------------------------------------------------------------------------------------
자 그럼 위의 스카이프 답변대로 접속료라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접속료는 위 답변데로 유선 49원, 무선 99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스카이프의 요금 안내게시판에는 어떻게 기술되었는지 아래를 보세요~
위 그림을 보시면 글로벌 국가의 접속료의 경우 49원이며 기타국가는 99원이라는 내용입니다.
또한 타사 비교표에는 접속료라는것은 아예 표기조차 없습니다. 물론 통화내역서에도 접속료는 표시가 안되어있습니다.
아니 게시판에 적힌 내용과 다르게 적용되는 접속료는 무엇이며 무슨 업무가 이렇게 자기들 멋대로 적용하는지 전혀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즉 유선, 무선으로 구분되는것은 어떤경우이며 글로벌국가는 또 무슨 분류인지 구분이 안갑니다.
이문제에 대해서도 재차 스카이프측에 질문해놓은 상태입니다.
2. 홍보카피의 문구에도 없는 접속료 ...
홍보는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것입니다. 진정한 가격과 이용방법에 대해 안내를 하는것인데 ...
요즘 스마트폰이 많이 제공되면 어플로 스카이프도 제공되는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실제 적용되는 요금제를 속이고 홍보하는것은 문제가 심각합니다. 위의 요금제 안내게시판에도 작게 두줄밖에는 없고 전부 20원~22원이라는 것만 홍보합니다. 이는 소비자 기만행위입니다. 그래서 인터넷 소비자들이 어떻게 알고 있는지 스카이프를 찾아보았슴니다.
많지는 않지만 스카이프의 진실을 알고 계신분도 있었고 아래와같이 모르시는분이 더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http://cafe.naver.com/appleiphon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5684] 참조글입니다.
위와 같이 알고 계신분이 많습니다. 위요금에 99원 ? 49원? 스카이프마음데로 합산이 될것입니다.
자그럼 홍보는 어떻게 하는지 볼까요?
최저 분당 단 20원 ... 제가 위에 올린 요금내역서에 4초 쓰고 69원 지출된것 기억하시나요?
참 거짓말도 유뷴수지 ... 300%가 넘게 들어간 4초간 통화료입니다.
3. 소비자 동의 없이 적용시킨 요금제
위와 같이 현재 스카이프는 홍보따로, 적용따로, 게시글 따로 적용되는 요금제입니다.
그러니 어떤것이 좋은지는 소비자의 선택이지만참 이해가 안되는 기업입니다.
단지 제가 먼저 올린글에 보시면 아시듯 현재의 요금제로 본다면 3분40초에서 5분이상 통화시 ...
그리고 스카이프끼리 통화시에만 유리합니다.
그렇지않은경우는 200~300%의 높은 요금을 내시게 됩니다.
자 ! 위의 내용들은 현재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내용이지만 저는 기존의 스카이프 이용고객이었습니다.
그러면 작년에 바뀐 요금제를 사전에 공지와 함께 기존 고객에게 동의를 구한후에 계속이용을 원하는 고객에게만 이용을 하도록 해야 하는것이맞습니다. 이런 요금제에 찬성을 안하면 해지를 하거나 이용을 하지않아야 합니다.
저의 경우 이러한 불합리한 요금제를 계속 이용할일도 없거니와 일언반구도 없이 자기들 멋대로 만든 요금제를 적용시킨 행태는 도저히 묵과할수 없는 행태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앉아서 당한것입니다.
제가 당해서 화도 하지만 머나먼 타국에서 인터넷도 느린 이곳에서 이러한 글을 올리는 것은 저와 같이 속상한 사람이 더이상 생기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입니다.
현재 소비자상담실에 접수하고 위내용들과함께 스카이프측에도 해명을 요구하는 이메일을 발송했습니다.
끝으로 이러한 기업들이 아직도 소비자천국인 한국에서 기업활동을 하고 있다는것이 의심스러우며 소비자분들도 확실한 내용을 파악하시고 제대로된 업체이용을 당부드립니다. 몇십원안되는 돈이지만 모이면 큰돈입니다. 요즘같이 스마트폰이 많은 현싯점에서 이와같은 정보를 확실히 아시고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내용은어느곳이라도 퍼뜨려 진실을 알리고 이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