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사관 인간띠잇기 | 사회

역사상 첫 미 대사관 인간띠잇기 “불법 사드배치 철회하라”

시민 3000천, 사드철회 평화행동 및 인간띠잇기

2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사드반대 집회를 마친 시민들이 미국 대사관을 에워싸기 위해서 행진하고 있다.
2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사드반대 집회를 마친 시민들이 미국 대사관을 에워싸기 위해서 행진하고 있다.ⓒ정의철 기자

사드배치에 반대하는 수천명의 시민들이 손에 손을 잡고 미국대사관 인근을 에워쌌다. 미 대사관을 둘러싸고 집회를 벌인 것은 역사상 최초이다. 시민들은 미 대사관을 향해 “한반도 사드 배치를 철회하라”고 힘껏 외쳤다.

사드한국배치전국행동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미국대사관 앞에서 사드배치 철회를 위한 인간띠잇기 행사를 개최했다.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열린 이날 행사는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3000여명(주최측 추산)의 시민이 함께했다.

상경한 경북 성주 주민들이 2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사드배치 반대를 촉구하는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상경한 경북 성주 주민들이 2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사드배치 반대를 촉구하는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정의철 기자

인간띠잇기에 앞서 서울시청광장에서 '6·24 사드 철회 평화행동’ 집회가 진행됐다. 전국행동은 이날 집회를 통해 ▲사드 가동과 공사 중단 ▲기습 반입한 장비 철거 ▲사드배치 철회를 등을 요구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한반도 방어에 아무런 효과가 없는 사드는 백해무익하다”며 “한반도 주변 동북아가 세계의 화약고가 되는 등 사드배치는 동북아 평화에 가장 결정적 위험요소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드가 배치되는 성주·김천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되고 중국의 경제보복 등이 발생하고 있다”며 “법적 절차나 사회적 공론화 과정을 전혀 거치지 않은 사드배치는 위헌이고 불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2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사드반대 집회를 마친 시민들이 미국 대사관 주변을 에워싸기 위해서 행진을 하고 있다.
2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사드반대 집회를 마친 시민들이 미국 대사관 주변을 에워싸기 위해서 행진을 하고 있다.ⓒ정의철 기자
사드 배치 반대를 촉구하는 시민들이 24일 오후 서울 세종로 미국 대사관을 향해 행진하고 있다.
사드 배치 반대를 촉구하는 시민들이 24일 오후 서울 세종로 미국 대사관을 향해 행진하고 있다.ⓒ정의철 기자

경찰은 금지 통고, 법원 가처분 인용으로 진행된 인간띠잇기
시민 3000명 미 대사관 둘러싸고 ‘사드철회’ 촉구

집회 후 참가자들은 시청광장을 출발해 광화문 사거리, 보신각 사거리, 조계사 앞, 종로구청을 거쳐 미 대사관까지 1시간가량 도심행진을 진행했다. 이후 20여분간 미 대사관을 둘러싼 인간띠잇기 평화행동이 진행됐다.

이는 역사상 최초로 미국 대사관 주변에서 진행된 집회였다. 경찰은 애초 전국행동이 신고한 행진 경로 중 미 대사관 뒷길 등에 대해 금지 통고를 했지만, 법원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면서 행진이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미 대사관을 에워싸고 파도타기, 구호 제창 퍼포먼스를 하며 한반도 사드배치 철회를 촉구했다. 미 대사관 집회는 인근 종로소방서의 기동로가 방해받을 수 있다는 이유 등으로 미 대사관 인근 집회는 20여분가량 진행됐다.

한편,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이날 59개 중대 4700여명의 경력을 서울도심에 배치했다. 경찰은 폴리스라인 뒤로 경력을 배치하는 방법으로 집회를 보장했고, 별다른 충돌 없이 집회가 마무리됐다.

24일 오후 서울 세종로 미국 대사관 앞에서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시민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24일 오후 서울 세종로 미국 대사관 앞에서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시민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정의철 기자
경북 성주에서 상경한 주민들이 2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경북 성주에서 상경한 주민들이 2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정의철 기자

옥기원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