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가 진정 해야할 일



진정한 리더는 모든 일을 다 할 필요가 없단다.
하지만 리더는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권한을 부여할 줄도 알아야지.

리더가 모든 걸 다 직접할 필요는 없지만, 리더는 부하직원들에게 공동으로 주어진 목표의 진행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볼 필요는 있지.






리더와 매니저.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들입니다.

리더는 프로야구로 말하면 구단주쯤에 해당됩니다. 그 야구단의 목표와 비전을 정합니다.
매니저는 그 팀의 감독이나 코치에 해당됩니다. 선수들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도록 관리하고 지도합니다.

물론 편의상의 구분입니다. 실제로는 리더와 매니저의 요소가 한 사람에게 섞여있지요. 그리고 그 비율은 그의 위치에 따라 적절히 달라져야 합니다.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는 부하(팔로워)로서 필요한 덕목을 갖춰야 합니다. 제대로 된 팔로워만이 후에 매니저가 될 수 있고, 제대로 된 매니저만이 궁극적으로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리더에게는 조직원이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명확하게 임무와 권한을 부여하고 진행상황을 점검해야 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매니저 역할을 일부 해야할 때도 있지만, 리더가 조직의 모든 일을 직접 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

리더에게는 팀을 위해 더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 명확히 설명하고 그 목표로 이끄는 것, 이것이 리더가 해야할 일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