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휴대폰 시장" 삼성휴대폰.hwp 의 실제파일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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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지난해 7월 1억 2000만 명을 넘어서 미국을 초월했다. 세계 최대시장으로 등장한 것이다. 오는 2005년에는 3억 5000만 명을 넘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2004년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3368/01.html]
이미 3억 명 이상의 휴대폰 사용자를 보유한 중국은 휴대폰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이다. Motorola, Nokia 및 삼성전자는 2000년까지 중국시장을 확실하게 지배해왔다. 그러나, 그 이후 TCL이나 Ningbo Bird 등 중국 업체들의 제품이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 인기를 얻기 시작했으며, 2003년에는 중국에서 판매된 휴대폰의 44%가 중국 브랜드 제품이었다. 외국 기업의 기술을 사용하는 이들 중국 업체들은 기술수준은 떨어지지만 중국인들의 감각에 맞는 멋진 디자인의 휴대폰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TCL 측은 모든 휴대폰의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이제 휴대폰의 스타일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현지인 취향 반영하라 열띤 마케팅 전쟁이 일고, 이런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노키아, 모토롤라 등 외국계 단말기업체들도 현지인의 선호도를 파악하려는 전략을 통해 약점 만회에 나서고 있다.
중국인들은 폴더형의 클램-쉘(clam-shell)
현지에서 통화를 위해 필요한 R-UIM(Removable User Identity Module 탈착식 사용자정보 모듈)카드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제품
R-UIM:단말기의 메모리를 통해 사용자인식을 하는 방식에 비해 보안성이 우수하고 휴대성도 뛰어나 세계 표준기술이 확정될 경우 빠른 속도로 확산될 전망
단말기를 선호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중국인들은 상대적으로 저가형 폰 을 원하는 편이다. 가트너 (미국 시장 조사 기관)조사에 따르면 중국 단말기 판매점들은 최소 400 종 이상의 모델을 구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http://www.hackersnews.org hackersnews 2003.03.12
그러나, 더욱 많은 중국인들이 새로운 기능을 가진 모델을 찾고 있기 때문에 다국적 대기업들의 매출은 급증하고 있다. 2004년 중국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44%에 그칠 것으로 보이며, 2005년에는 그 수치가 40%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중국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이 흔들리고 있는 이유는 점점 더 많은 중국인들이 고급 기능을 가진 휴대폰에 마음을 뺏기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업체들은 단순한 기능을 가진 휴대폰으로 중국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었으나, 점점 많은 소비자들이 더욱 고급 기능을 가진 휴대폰을 구입하는데 주저하지 않고 있다. 이동통신이 대중화되면서 중국 통신 산업도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몇몇 업체가 시장을 독점하던 시대를 마감하고 본격적인 경쟁 시기로 돌입하고 있다.
1. 시장동향
지난 9월 현재 중국의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는 총 3억2200만 명이고, 내년에는 3억80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GSM이 2억9700만 명, CDMA가 2500만 명으로 집계되었고, GSM분야는 내년에도 치열한 경쟁이 가속화될 전망이지만 CDMA 분야는 성장이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다. 휴대폰 시장은 지난해 6100만대에서 오는 2006년에는 9500만대로 연 평균 16%의 상장을 계속할 전망이다. 휴대폰 신규 및 대체 수요는 올해 6400~ 7000만대, 내년에는 9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는 여전히 성장성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하고 있다.
http://www.dt.co.kr 디지털 타임즈 204-10-29 기사
2. 기술동향
중국의 이동 통신업계는 오는 2006년 상반기부터 3G 서비스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2개 사업자인 차이나모바일과 차이나유니콤 이외에 차이나텔레콤과 차이나넷컴이 추가로 라이센스를 받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TD SCDMA, CDMA2000, WCDMA등 3개 3G 서비스 방식이 모두 채택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휴대폰 업체들은 CDMA2000과 WCDMA에 이어 TD SCDAM 휴대폰을 내년 중으로 개발키로 하는 등 치열한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멀티미디어 휴대폰 시장도 본격적으로 형성되고 있다. 올해 중국 시장의 카메라폰 공급량은 1300만대로 전체시장의 19%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나, 내년에는 5200만대로 무려 61%나 점유할 것으로 기대된다.
http://www.dt.co.kr 디지털 타임즈 204-10-29 기사
컬러폰 비중도 올해 전체 시장의 77%(5300만대)에서 내년에는 8300만대로 98%를 차지할 전망이며, 벨소리 화음(링톤)도 올해 40화음에서 내년에는 64화음으로 완전히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별도의 운영체제(OS)를 장착한 스마트폰 시장이 올해 400만대에서 내년도에는 760만대로 전체 시장의 9%대를 점할 전망이다.
http://www.moneytoday.co.kr 머니투데이 2004-02-10 기사
3. 중국휴대폰 시장의 추세
내년 휴대전화 단말기 시장의 전반적 전망은 올해보다 나을 것이 확실하다. 무엇보다 3G 서비스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할 가능성이 높다. 평균 매년 60-70% 전후의 대대적 성장세를 실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말기 가입자들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는 현실은 분명 긍정적 전망과 맥락을 같이 하지 않나 싶다. 통계를 보면 상황은 보다 확실해진다.
올 9월말 기준으로 20세 이상 30세 이하의 58.1%를 포함한 30세 이하의 가입자들이 59.7%를 차지하고 있으나 내년에는 이보다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소한 62-63%는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http://www.businessweek.com Business Week 2004-10-01 기사
더 중요한 사실은 최근에 아동용 휴대전화 단말기가 붐을 이루고 있다는 현실이 아닌가 싶다. 위치 추적용 장치가 내장돼 있다는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 2.5세대인 GPRS와 CDMA1X
GSM의 2.5세대에 해당하는 기술로써, 데이터의 접속성을 강화한 것
서비스 등이 향후 시장에서 주류가 될 것이라는 사실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요즘 베이징을 비롯한 중국 전역의 대도시들에는 과거 보기 어려웠던 `싼왕허이(三網合一)'이라는 광고 문구가 자주 눈에 띈다. 3종류의 네트워크, 즉 전화, TV, 이동 인터넷을 하나의 단말기로 통합했다는 내용의 광고로 차이나 유니콤이 현재 CDMA1X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를 실시 중에 있다. 중국의 휴대전화 단말기시장이 향후 양에서만이 아니라 질적으로도 대국을 향한 진군을 계속할 것이라는 확실한 징표라 해도 과언이 아닌 듯하다.
II. 중국 현지시장 분석
삼성의 중국 진출 현황과 위치를 알아보고 여러 동종 업체들간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세우고 있는지 비교를 통해 살펴보자.
1. 중국 시장의 회사 규모
삼성은 현재 중국에 판매법인 6개, 생산법인 12개, 연구소 1개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서 생산법인 12곳 중 3곳이 핸드폰 관련 공장이다.
http://sec.co.kr 해외법인 현황
생산품목
주소
HHP(GSM)
TIANJIN SAMSUNG TELECOMMUNICATION CO.LTD.
HHP
SHENZHEN SAMSUNG KEJIAN MOBILE TELECOMMUNICATION TECHNOLOGY CO.LTD.
CDMA BSS Sys
SHANGHAIBELL SAMSUNG MOBILE COMMUNICATIONS CO.LTD.
삼성전자는 현재 연평균 300만대 수준인 중국 생산 능력을 1천200만대까지 늘려, 현지 마케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 시장점유율
삼성전자는 중국에서 처음 프리미엄 휴대폰을 출시할 때 5천600~6천위안(한화 84만원~90만원)의 가격으로 출시하고 있다. 이같은 소득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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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되는 중국에서 보여주고 있는 성공적인 해외 진출사례는 국내의 동종의 통신업계뿐만이 아니라 모든 산업 분야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다. 자원이 부족한 국가, 65%이상을 무역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담보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길은 세계 어디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과감한 R&D투자로 소비자 취향을 선도해 갈 수 있는 신기술, 신제품 개발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마케팅을 구사하여 지구촌 곳곳으로 뻗어 나갈 때 시대를 이끄는 초일류 기업으로 지속될 것이다.
REFERENCES
WEB-SITE
1)
http://www.dt.co.kr/print.html?gisaid
2004.5.21 ROA그룹, 삼성전자 중국 휴대폰사업 분석
2)
http://madang.ajou.ac.kr/~suduk/teach/ecm/ecmprac
2003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
3)
http://www.kssline.pe.kr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4)
http://htvc.kaist.ac.kr/t
중국시장 진출 요인
5) 대한민국 특허청
www.kipo.go.kr
6)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7) 삼성전자
www.sec.co.kr
8) 엘지경제연구소
www.lgeri.com
9) 디지털타임즈
www.dt.co.kr
10)
www.zol.com
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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