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서 두번째로 높은 ‘청라시티타워’ 시공권 누구 손에?… 3개 건설사 도전장

김송이 기자

입력 2021.07.16 10:45

 

 

 

 

 

인천 서구 청라국제신도시 ‘청라시티타워'를 지을 주관 시공사 선정에 대형 건설사 3곳이 도전장을 냈다. 청라시티타워(448m)가 완공되면 롯데월드타워(555m)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건물이 된다.

청라시티타워 투시도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제공

16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에 따르면 최근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등 3개 건설사가 청라시티타워 주관 시공사 선정 입찰에 참여하겠다는 내용의 의향서를 사업자인 청라시티타워(주)에 제출했다. 청라시티타워(주)는 지난 2일까지 의향서를 받았다.

청라시티타워는 청라국제도시 호수공원 중심부 3만3000㎡ 부지에 110층 규모의 초고층 타워를 건설하고 주변부에 복합시설 등을 짓는 사업이다. 최고층 전망대에서 북한 개성까지 조망할 수 있을 정도로 건물이 높아 인천 랜드마크가 될 수 있다는 기대를 받고 있다.

입찰 의향서를 제출한 건설사 모두 초고층 건물을 지은 경험을 갖고 있다. 롯데건설은 국내에서 가장 높은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를, 포스코건설은 부산 엘시티(411m)를 지었다. 현대건설도 국내는 아니지만 베트남 호찌민에 있는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262m)를 지은 경험이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국내에서 초고층 건물 시공 사례가 없는 만큼, 초고층 건물이라는 상징성을 갖는 청라시티타워에 관심을 갖게 됐다”면서 “현재 제공 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어떤 방식으로 공사를 진행할지, 기간은 어느 정도가 될지 등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건설과 포스코건설도 관련 서류 검토에 들어갔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입찰 의향서를 제출해야 설계도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면서 “현재 편견 없이 관련 서류를 검토 중”이라고 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도 “제공 받은 설계도면 등을 살펴 보고 있으며, 검토 결과에 따라 최종 입찰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관건은 공사비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청라시티타워는 2019년 기공식 이후 터 파기와 파일 공사 등 기초공사를 진행했지만, 첫 시공사로 선정됐던 포스코건설이 지난해 10월 공사비와 관련한 사업주체와의 견해차를 좁히지 못해 계약 해지 통보를 받았다.

과거 산정된 청라시티타워 공사비는 3032억이다. 청라시티타워(주) 관계자는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 공사비를 증액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만큼, LH와 관련 사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 12월 진행된 청라시티타워 시공사 선정 입찰에서는 롯데건설과 한화건설이 참여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지만, 결국 참여한 건설사가 단 한 곳도 없어 유찰됐다.

청라시티타워(주) 관계자는 “두번째 입찰이 불발된 건 건설사들이 입찰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번에는 의향서를 제출한 3개 건설사 모두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했다.

청라시티타워 시공사는 다음달 말 현장 설명회를 거쳐 오는 11월에 최종 선정될 계획이다. 청라시티타워(주)는 12월 시공사와 도급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시공사 선정이 지체된 만큼 청라시티타워 준공 시기는 당초 예정된 2023년 상반기보다 미뤄질 수밖에 없다.

 

김송이 기자

 

 

 

부동산 많이 본 뉴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