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수소 경제 활성화의 전제 조건인 수소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와 민간기업이 함께 팔을 걷어 붙이고 나섰다.  

수소전기자동차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현대자동차 그룹이 수소차 관련 중장기 로드맵을 공개하고, 정부도 수소 에너지 관련 예산을 늘리고 규제를 완화하는 등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제2공장 신축 기공식에서 '수소연료전기차 비전 2030'을 공개했다. 오는 2030년까지 국내에서 연 50만대의 수소전기차 생산 시설을 구축하고 연구개발과 설비확대에 누적 7조60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한국은 여타 선진국보다 기술개발 차원에서 훨씬 앞서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에너지 자원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수소경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김용진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한국이 고민해야 할 문제는 수소차 단일 분야가 아니라 수소 인프라, 수소 경제의 차원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이냐 하는 문제"라며 "인프라 차원에서 경쟁력을 갖춰야 수소차 개발이나 발전에서도 의미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수소 인프라 확충에 정부·기업 '맞손'…성큼 다가온 수소경제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위해 정부도 적극 나서고 있다. 정부는 현재 10기에 불과한 일반인 사용 수소 충전소를 오는 2022년까지 310기로 늘린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수소차 기술이 아무리 발전하고 차량 보급이 원활해진다 해도 관련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으면 진정한 의미의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는 올 수 없다는 생각에서다. 

이를 위해 정부와 민간기업이 합동으로 특수목적법인(SPC)를 세워 수소차 인프라 사업에 투자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해당 SPC에는 , 한국가스공사, SK가스 등 민간기업과 공기업이 대규모 자금을 투자한다. 올해 1900원 수준의 수소 충전소 구축 투자 규모를 2020년 무렵엔 2조원까지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지자체와 협업해 내년 전국 5개 도시의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하기로 했다. 수소버스의 보조금 지원, 취득세 감면 등 혜택을 제공하며 시내버스 뿐만 아니라 고속버스까지 대상을 확대해 2022년까지 총 1000대의 수소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김 교수는 "배터리 폐기, 발전소 건립 등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을 생각하면 전기차는 수소차로 가는 중간 과정"이라며 "최근 수소의 생산 및 저장, 운송 기술이 발달하면서 수소에너지의 생산 원가가 떨어지면서 수소에너지도 점차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