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1위' 회사, '3류'들이 만든다
노컷뉴스 | 2009-01-02 15:32:20
예측 불가능한, 새해 경제 상황에 걸맞은 책이다. '불황 속 신화'를 만들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명문대 출신이나 해외 유학파라곤 전혀 없는, '3류'만 모인 회사가 있다. 이 범재들은 '밥 빨리 먹고', '목소리 크고', '화장실 청소 잘한다'는 이유로 뽑힌다. 그리고 생면부지의 해외시장을 개척하면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시장 점유율을 만들어 낸다. '일본전산'이라는 회사의 실제 얘기다.
일본전산은 현재 직원 13만 명, 매출 8조 원인 글로벌 기업이다. 팬용 모터, 초정밀 모터, 하드디스크용 모터, 자동차용 모터 등 손대는 분야마다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 30개가 넘는 허약체질의 적자회사를 인수해 모두 1년 안에 흑자로 변신시키는 마이더스의 손이기도 하다.
이런 신화의 중심에는 나가모니 시게노부 사장이 있다. 그는 월스트리스저널이 뽑은 '존경받는 CEO 30인' 중 하나다.
그는 "경기가 어려워지면 구조조정 운운하는 회사는 자격이 없다. 회사가 직원들을 호통쳐서 바로잡아주고 혹독하게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
이어 나가모리 사장은 "누구에게든 하루는 24시간뿐이다. 기술도 자본도 없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오로지 남보다 두 배 더 일하는 것밖에 없었다. 머리 빨리 감는 법, 빨리 출근하는 법, 불필요한 소모시간을 줄이는 법, 심지어 밥 빨리 먹는 법까지 고민했었다"고 회상한다.
한편 일본전산은 1983년 '믿음이 가지 않는 사원의 조건'을 채택했다. '힘들 때 바로 도망가는 사원', '자주 몸이 아파 쉬고 지각하며, 건강 관리 의식이 없는 사원', '쉽게 남의 일처럼 발언하는 평론가 사원', '끝맺음이 어설픈 사원', '쉽게 '하겠다'고 말하지만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사원' 등이다.
당신도 해당되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겠다.
park4067@dailynocutnews.co.kr
'유비슈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시니어 마켓`을 공략하라 (0) | 2009.06.20 |
---|---|
석유·원자재 다시 급등, 왜? (0) | 2009.06.20 |
자신을 낮춰 상대의 눈높이에 맞춰라 (0) | 2009.06.20 |
입소문 마케팅의 착각! (0) | 2009.06.20 |
시간*인맥 관리성공하기 (0) | 2009.06.19 |
일본전산 이야기 (0) | 2009.06.18 |
이젠 페미닌테크<여성 지향적 기술>의 시대 산업계 패러다임을 바꿔라 (0) | 2009.06.06 |
`상식ㆍ고정관념 파괴하는 창조적 혁신자세 갖추자` (0) | 2009.06.04 |
아이코노클라스트 : 생각의 틀을 깨고 최초가 된 사람들 (0) | 2009.06.04 |
멀티플레이 마케팅 전략_ 퍼플 오션 (0) | 2009.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