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호] 거대한 무의식의 바다에서 솟아나는 통찰력

   게랄드 트라우페터


크게 보시려면 클릭~초당 1천만 개 이상의 정보가 우리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지만 의식적으로 우리가 처리하는 것은 40개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999만여 개 이상의 정보는 어떻게 되는가? 그것은 무의식으로 처리되며 통찰력은 바로 그 무의식을 사용할 때 가능하다는 것을 이 글은 설득력있게 보여줍니다(편집자 주) .

...우리는 우리 몸의 부지런한 일꾼들이 정신세계의 깊은 곳에서 얻은 놀라운 능력의 보물을 시시각각 직관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 일꾼들은 힘들이지 않고 다양한 일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처리한다. 예를 들면 우리의 왼쪽 눈과 오른쪽 눈이 받아들인 시각적 정보의 미묘한 차이로부터 반대쪽에서 다가오는 자동차의 거리를 계산해낸다.

 

1초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뇌는 이 계산을 반복적으로 실행하여 첫 번째 값과 두 번째 값을 비교한 뒤, 다가오는 자동차의 속도값을 구한다. 그동안 운전자는 전화기를 통해 자신의 아내와 다음번 생일파티에 초대할 손님들의 명단을 말한다.

 

 인간이 이 모든 기본적인 지식들을 힘들여 배운 것이라고는 보기 힘들다. 어떤 기초적인 지식은 자신의 부모와, 그 이전에 살았던 조상들로부터 몇 만 세대에 걸쳐 풍부한 경험의 형태로 유전적으로 물려 받은 것이다.

 

예를 들어 태양이 하늘에 떠 있고 그로 인해 빛은 항상 위쪽에서 아래로 향한다는 사실은 우리의 뇌 속에 확고하게 입력되어 있다. 그 사실을 믿기 힘들다면 간단한 테스트가 준비되어 있다. 아래 그림 속 여섯 개의 원을 보자. 이는 이른바‘....more

기사전문 PDF로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