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사용후 핵연료를 보관하는 사용후 핵연료 저장용기

프로필

2015. 12. 9. 16:05

 이웃추가

어느 덧 흰 눈이 내리기 시작하였는데요. 아이들에게는 반가운 눈이지만 출퇴근을 해야하는 직장인들에게는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겠습니다. 눈이 오고 길이 얼어 사고가 많이 난다고 하니 다들 조심 또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이렇게 갑자기 기상이 악화된다거나 이런 연료를 옮기는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서도 안전하게 핵폐기물을 운반할 수 있는 용기의 중요성과 현재 관리의 정도를 알려드린다면 한 번 읽어볼만 하겠죠?



<첫 눈 오는 당시 고속도로>

<출처 : 연합뉴스>



   ##  사용후 핵연료 소개  ##  



우선은 핵 폐기물, 즉 사용후 핵연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사용후 핵연료란, 말 그대로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한’ 핵연료를 말하는데요. 핵연료를 원자로 내에서 일정시간 이상 연소시키면 더 이상 충분한 열을 생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새로운 연료로 교체 하여야 합니다.  때 빼낸 연료를 사용후 핵연료라고 한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선 이런 핵연료를 발전소 안에 위치한 수조에 저장 중이며 용량이 초과하는 경우 다른 발전소의 수조 또는 건식저장시설로 운반하여 저장하고 있어요.



여기서! 사용후 핵연료를 옮길 운반용기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제가 알아보았어요. 운반용기의 자격이 생각보다 엄격하더라구요.



<사용후 핵연료 안정성 실험>

<출처 : 사용후 핵연료 공론화위원회>



운반용기의 안전성을 입증하기 위해 화재, 낙하, 침수 등 어떠한 사고에서도 안전성이 확보되고 구조건전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동시에 안전성 해석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런 테스트들을 거쳐 통과해야 사용후 핵연료를 운반할 수 있는 용기로서의 자격이 주어진다고 하니 어떠신가요?  믿음이 가시는가요? 정말 다양한 테스트와 기준을 통과해야만 하는데요. 그만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국내 개발 현황  ##  



국내에서는 5가지 정도의 운반 용기가 개발이 되어 사용되고 있는데요. 현재 국내에서 가동중인 원자로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가압경수로형과 CANDU 원자로이죠. 그에 따라서 운반할 수 있는 용기 역시 2가지로 나뉘겠죠?

가압경수로형(PWR) 운반용기는 한국수력원자력에서 개발한 KSC-1, KSC-4, KN-12, KN-18 이 있어요. 뒤에 있는 숫자들은 용기 안에 들어갈 수 있는 핵연료 다발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CANDU 운반용기 HI-STAR 63 이 있으며 120개의 핵연료 다발을 넣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 사용후 핵연료 운반용기 개발현황>



 국내에서 개발한 운반용기로 운반한 사용후 핵연료 다발은 지금까지 약 1000여 다발에 이르며 160여회 이상 원전 내 운반에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이를 볼 때 원자력 발전 뿐만 아니라 운반에 있어서도 세계적인 기술과 노하우를 국내에서도 겸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사용후 핵연료 운반용기 개념도>

<출처 : 사용후 핵연료 공론화위원회>



 원자력연구원 측은 “저연소도 사용후 핵연료 운반과 저장 겸용 금속용기와 콘크리트 저장용기는 현재 개발 중” 이며 여전히 추가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답니다.

 

 원자력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안전이 최우선시 되어야 할 문제라 일말의 망설임도 없이 얘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불안해하는 부분들이 하나씩 그것을 다루는 기술자들의 손 안에서 컨트롤 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원자력과 국민의 상생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방안이라 생각합니다.

 

 

 


위험하지만 높은 기술력으로 각종 사고에 만발의 대비를 하고 있고 여전히 연구 중에 있는  운반용기는 그 중에서도 일부인데요. 점점 다양한 안전 기술들이 연구되고 안전장치들이 개되고 있는만큼 더욱더 안전하게 원자력을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곧 찾아올 것 같습니다~ 원자력에서 안전이 중요한만큼 우리 생활에서도 안전이 중요할텐데요. 겨울인만큼 여러분들도 안전사고에 더구더 유의하셨으면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