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미네랄과 무기미네랄

우리가 흔히 영양학적 측면에서 미네랄을 논할 때 가장 자주 부딪치는 문제가 바로 무기 미네랄과 유기 미네랄의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유기 미네랄은 활성 미네랄이라고도 하며, 식물이나 동물의 세포에 함유되어 있으며, 인체가 흡수할 수 있는 미네랄이다.

 

 한편, 무기 미네랄은 불활성 미네랄이라고도 하며 공기, 흙, 물에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로 사람이 소화, 흡수할 수 없고 오직 식물만이 광합성 작용으로 흡수할 수 있으며, 이때 무기 미네랄이 유기 미네랄로 전환된다고 한다.

 

 

따라서 헨리 A. 슈레더, Bragg, Walker 박사 등은 미네랄은 반드시 음식(동식물)을 통해서 흡수해야지 물이나 광물에 있는 무기 미네랄을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우리 몸 속의 중추기관을 해치고 몸에 축적되어 각종 질병을 야기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와 같은 분류는 무기 미네랄이 유기 미네랄보다 위에서 이온화되기 어려워 흡수가 어렵다는 점에서 타당성이 있지만, 무기 미네랄이라고 절대 위에서 이온화가 안 되는 것도 아니며, 유기 미네랄이라고 위에서 100% 이온화되어 흡수되는 것도 아니므로 절대적인 분류는 되기 어렵다.

 

또 무기 미네랄을 섭취하면 무조건 인체에 해롭다는 주장도 받아들이기 어렵다.

 

 만약 우리가 무기 미네랄 덩어리인 철로 된 동전을 먹었을 경우 과연 영양학적으로 인체에 해를 끼칠까?

 

아마 인체는 위에서 이를 전혀 이온화시킬 수 없어 미네랄로 흡수가 100% 불가능하지만, 그렇다고 인체에 특별한 해를 끼치지도 않은 채 이를 체외로 배출시킬 것이다.

 

따라서 미네랄을 무기 미네랄과 유기 미네랄로 구분하는 방법보다 미네랄의 공급원과 체내 흡수 가능성을 고려할 때 다음과 같이 구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위로...

▶유기 미네랄 : 식물이나 동물의 조직 내에 유기 화합물의 형태로 존재하는 미네랄로 인체에 대한
  흡수율은 25~50% 정도이다.

 

▶콜로이달 미네랄 : 동물의 화석이나 유기물이 많이 포함된 토양에서 채취한 것으로 액체에 매우
                            가벼운 미립자 형태로 부유되어 있는 형태의 미네랄이다.

 

 흡수율에 대한 확립된
                            이론은 없으나 유기 미네랄보다 흡수율이 떨어진다는 것이 정설이다.

 

▶이온 미네랄 : 액체에 이온 형태로 완전히 녹아

있는 미네랄로 인체에 들어가 바로 흡수될 수 있는미네랄이다.

 

그 외에도 1970년대에 특허를 받은 방식으로 킬레이트 화합 미네랄이 있다. 이들은 효소나 아미노산으로 감싼 미네랄을 말하며, 흡수율은 35~45% 정이다.

 

유기 미네랄과 무기 미네랄의

논란을 야기하는 가장 주된 요인은 물에 함유된 미네랄에 관한 것이다.

 

주로 정수기를 판매하는 회사들이 주장하는 것으로 물에 들어있는 미네랄은 99%가 무기 미네랄이며, 나머지 1%가 유기 미네랄로써 미네랄 보충을 목적으로 광천수나 생수를 마시는 것은 무의미할 뿐 아니라, 오히려 인체에 무기 미네랄이 축적됨으로써 해를 끼친다고 주장한다.

 

광천수나 생수는 바닷물이나 염분을 띠고 있는 내해와 달리 대부분 그 숙성기간이 짧아 포함하고 있는 미네랄이 이온화되어 있을 가능성은 낮고, 오히려 작은 입자 형태의 무기 미네랄이나 콜로이달 미네랄 형태일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특히 작은 입자 형태

의 무기 미네랄은 불용성이라 체내에서 잘 흡수되지도 않고, 또 잘 배설되지도 않으므로 체내의 각종 장기에 침착되기 쉬워 동맥경화, 신장결석, 관절염, 청각상실 등의 각종 질병을 야기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문제의 핵심은 물에 들어있는 미네랄이 이온화된 미네랄이냐

 아니냐는 것이다. 사람이 생명 유지 활동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매일 1.5~2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하여야 한다.

 

물은 우리 몸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체 내의 거의 모든 화학작용에 필요하고, 체내에 형성된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환경오염이 극심한 현대 사회에서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이 풍부한 살아있는 물을 섭취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금속성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는 광천수나 생수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오히려 일상생활에서 미네랄이 풍부한 살아있는 물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경제적인 방법은 흔히 판매되고 있는 정수기로 정수한 물에 시중에 나와 있는 이온 미네랄 보충식품을 섞어 마시는 방법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