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229개, 1조 이상 가치 지닌 '유니콘' 스타트업의 특징은?

winnerslab 3년 전 448

유니콘은 전설 속에 등장하는 머리에 뿔이 달린 말인데, 경제 분야에서는 스타트업을 설명할 때 이 용어를 사용한다. 2013년 여성 벤처 투자자인 에일린 리가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유니콘이라고 부른 것이 그 시초이다. 이는 스타트업이 많지만 크게 성공하는 경우는 드물어 상상 속에 존재하는 유니콘 같다는 의미이다. 이후 유니콘이 늘어나자 미국의 종합 미디어 그룹인 블룸버그는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뿔이 10개 달린 상상 속 동물인 데카콘(decacorn)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다. 이는 유니콘보다 희소가치가 있는 스타트업이라는 의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유니콘 [unicorn]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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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유니콘이 곧 ‘멸종’할 것이라는 설은 어쩌면 과장된 표현일지도 모른다. 미국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업인 Spoke Intelligence와 VB Profile은 최근 전 세계에 208개의 ‘신화 속의 존재’가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 중에 21개의 기업은 더욱 희귀한 데카콘(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이었다.

 

 

유니콘 기업의 절반 가량은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야별로는 98개의 유니콘 기업은 소비자 관련 분야 특히 유통과 공유/협업 경제 분야였다. 유통 관련 유니콘 기업의 예로는 온라인 마켓 엣시(Etsy)나 중국의 거대 상업 플랫폼인 알리바바가 있다. 공유경제 분야에서는 우리에게 익숙한 에어비앤비(Airbnb)나 리프트(Lyft)같은 서비스가 있다. 나머지 112개의 유니콘은 기업 기술 인프라와 수직적 시장(핀테크, 헬스케어, 클린테크 등)과 최근 성장하고 있는 사물 인터넷(IoT) 시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Spoke의 CEO인 필립 케이시스는 “유니콘 기업들은 기술 관련 전반적인 모든 분야에 존재한다”고 했다.

 

 

IoT기업의 예로는 최근 구글이 인수한 네스트(Nest), 드론 전문업체 DJI, 무인 자동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재스퍼(Jasper)를 꼽을 수 있다.

 

 

 

 

 

 

유니콘의 거주 지역

 

가장 많은 스타트업이 위치한 곳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그 외 23개 기업은 뉴욕과 미국 전역(매사추세츠 주, 텍사스 주, 일리노이 주 등). 유럽에는 13개의 유니콘이 독일과 영국 기타 국가에 분포하고 있다. 이는 중국이 헤비급 경쟁자로 뜨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소 33개 이상의 유니콘들이 지구 상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에서 살고 있다는 사실.

 

 

흥미로운 점은 유럽이 절대적인 유니콘의 수와 가치 창출 면에서 둘 다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평균적으로 전 세계 유니콘 기업들은 최초 펀딩 금액의 7배 이상의 기업가치 평가를 받았다. 이에 반해 유럽은 단 한 개의 데카콘도 배출하지 못했고, 평균 4.5배의 가치 창출률을 보이고 있는 것. 하지만 최근 트랜드를 보면 정보와 통신이 그랬던 것처럼 벤처투자와 스타트업 세계 역시 점점 평면화되고 있다.

 

 

 

 

 

​2015년은 유니콘의 해

 

2015년은 확실히 유니콘 세계에 있어서 중요한 해였다. 1개의 데카콘을 포함한 81개의 새로운 기업이 유니콘 클럽에 합류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2015년 신규 유니콘 중 40퍼센트가 미국 밖의 국가에서 나왔다는 것이다. 이는 전체 유니콘 기업의 약 30퍼센트에 달한다. 즉 초고 가치의 스타트업들이 점점 더 글로벌해지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최근 Spoke는 유니콘의 정의를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창업 25년 미만의 기업으로 정하면서 '유니콘 기업'에 대해 조금 더 진보적인 정의를 사용하고 있다. 25년은 물론 꽤 오랜 시간이지만, Spoke가 선정한 기업의 75퍼센트는 최근 10년 이내에 설립된 기업들이다.

 

 

“유니콘 기업이 만들어지기까지 짧지 않은 시간이 걸립니다. 평균적으로 6년이 걸립니다. 엑시트 하기까지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리죠” 케이시스 CEO는 말했다. “전체 유니콘 중 75퍼센트는 아직 엑시트(exit)를 하지 못했습니다. 엑시트에 성공한 기업 52개 중 절반은 대기업에 인수되거나 주식 상장을 했습니다.”

 

 

 

 

Spokes의 조사는 (좋은 아이디어, 빠른 실행력, 타이밍과 더불어) 유니콘 기업이 되기 위한 필요조건을 보여준다. 유니콘 기업이 되기까지 평균 6년의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9천 5백만불 이상의 투자액을 받아야 한다. 6년이라는 시간이 물론 역사적인 측면에서는 짧은 시간이지만, 분명 하루아침 사이에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몇 가지 참고할 경고 사항도 있다

 

 

2015년의 투자 환경은 그리 좋지 않았다. 매우 낮은 금리, 대규모의 기관 자본, 투자자에게 유리한 엑시트 조건으로 인해 재정 라운드는 벤처 투자가 아니라 거의 대출이 되었다. 이러한 조건들로 인해 기업들의 가치는 하늘을 찌를 정도로 높아졌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IT 유니콘 기업에 관해 이야기할 때 조금더 주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2016년에는 기업가치 평가가 더욱 엄격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으로는 이들(Spoke 기준 유니콘 기업)을 완전히 배제할 필요는 없다. 이 가운데서도 최근 일어나고 있는 변화에 대해 주목할 만한 데이터를 찾아볼 수 있다. 모바일 기반의 IT기업의 전례없이 빠른 성장이 그 중 하나다.

 

 

숫자에 관해서 한 가지는 확실하다. ‘배팅’ 금액이 커질수록 투자자에게 돌아가는 수익도 커진다. 투자에 있어서 유니콘 기업은 이미 기존의 수익률을 훨씬 뛰어넘는 7배의 수익을 가져다 줬으며, 데카콘은 10배 이상의 놀라운 수익률을 기록했다.

 

 

 

 

 

누가 유니콘 기업에 투자하는가?

 

유니콘 기업은 세계 최고의 투자 기업들(대부분 미국 기업)이 돈을 버는 곳이다. 상위 벤처캐피탈은 37개의 유니콘과 데카콘 기업에 투자한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29개의 유니콘에 투자한 엑셀 파트너스(Accel Partners), 28개의 기업에 투자한 앤드리슨 호로비츠가 있다.

 

 

“유니콘 기업 가치평가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30퍼센트의 엑시트하는 기업은 유니콘 가치평가(100억달러)이하의 금액에서 이루어진다”라고 케이시스는 경고한다. “하지만 포트폴리오 측면에서는 유니콘 기업의 수익률은 한해에 78퍼센트로 매우 놀랍습니다.”

 

 

최종 단계의 투자는 대부분 규모가 크고 오래된 벤처캐피탈 기관으로부터 이루어진다.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티. 로우 프라이스(T. Rowe Price), 웰링턴 매니지먼트(Wellington Management), 인사이트 벤처파트너스(Insight Venture Partners)가 그들 중 하나다. 투자자 상위 랭킹은 구글, 소프트뱅크, 알리바바와 같은 IT 거인들이 지배하고 있다.

 

 

 

고화질 인포그래픽 원본은 다음 링크에서 볼 수 있다.

 

 

원본 기사: http://venturebeat.com/2016/01/18/there-are-now-229-unicorn-startups-with-175b-in-funding-and-1-3b-valuation/

 

 

 

 

데카콘 기업

 

기업(Enterprise) (4개 기업)

 

-응용 소프트웨서(1)

 

-인사 관리(1) : Workday

 

-인프라/기반시설(3)

 

-콘텐츠 관리/공동 작업 툴(1) : Dropbox

 

-빅데이터/애널리틱스/비즈니스 인텔리전스(1) : Palantir

 

-보안(1) : Palo Alto Networks

 

 

 

 

산업(3개 기업)

 

-핀테크(1)

 

-대출 플랫폼(1) : Lufax

 

-IoT(1)

 

-IoT(1) : DJI

 

-기타 산업(1)

 

-기타 산업(1) : SpaceX

 

 

 

 

소비자(14개 기업)

 

-가전제품/게임(1)

 

-가전제품(1) : Xiaomi

 

-소매 거래(3)

 

-온라인 마켓/유통(2) : JD.com, Alibaba

 

-온라인 쇼핑(1) : Flipkart

 

-소비자 중심 서비스(10)

 

-메신저(1) : WhatsApp

 

-소셜 네트워크(5) : Snapchat, Pinterest, Twitter, Facebook, LinkedIn

 

-공유경제(4) : Airbnb, Uber, Didi Chuxing, Wework

 

 

(Disclosure: VB Profiles is a cooperative effort between VentureBeat and Spoke Intelligence.)

 

 

 

자료제공: VB Profiles는 벤처비트(Venture Beat)와 스폭 인텔리전스(Spoke Intelligence) 공동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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