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할 때까지 사색하라.

○ 암기 및 주입식 교육의 문제▷ 인문고전 독서의 효과 전무▷ 사고의 혁명이 일어날 수 없음▷ 피지배층과 지배층 중간 수준의 두뇌 양성 목표

○ 사색▷ 진정한 인문고전 독서▷ 인문고전 독서의 핵심








○ 사색의 중요성을 강조한 철학자들

▷ 동양의 철학자들


▷ 서양의 철학자들


○ 사색의 기록 방법▷ 준비한 종이나 노트에 즉시 기록 : 장재, 성호 이익, 데카르트▷ 책의 여백에 즉시 기록 : 볼테르, 바하▷ 독후감 : 다산 정약용, 도스토예프스키○ 다산 정약용의 격물 독서법▷ 모르는 글자의 어원을 공부▷ 그 글자가 사용 된 문장을 여러 책에서 발췌 → 한 권의 책으로 엮음 - 



+ Recent posts